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S

갤럭시 S20 울트라(Ultra) 핸즈온 리뷰 스펙 디자인


삼성에서 출시한 신형 플래그십 시리즈 중 한 모델이 다른 모델과 성능에서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따로 이야기를 나눌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일은 정말 흔치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S20 울트라가 이런 경우입니다. 



그럼 이번 갤럭시 S20 울트라가 언팩 현장에서 삼성의 가장 비싸고 가장 기능이 많은 플래그십이 어떤 첫 인상을 남겼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디자인과 느낌



갤럭시 S20 라인업에서 갤럭시 S20 울트라 제품을 쉽게 고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단순히 본다면 가장 큰 디스플레이로 인해 가장 비싼 가격을 책정했을 것입니다. 사실,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중 가장 큰 크기입니다. 하지만 주머니에 쉽게 들어가고 너무 무겁지도 않고 안에 들어 있는 모든 엄청난 기술에도 불구하고 얇은 모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S20과 갤럭시 S20+과 동일한 새로운 디자인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는 거대한 후면 카메라 모듈 때문에 눈에 띕니다. 수직으로 정렬되어 후면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내부에 상당한 양의 첨단 기술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하더라도 카메라 모듈은 후면에서 눈에 띄게 돌출되어 있습니다. 평평한 표면에서 흔들림 테스트를 진행 했고, 갤럭시 S20 울트라가 많이 흔들리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카메라 모듈의 돌출로 인한 결과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는 삼성전자의 주력 스마트폰이라는 사실을 간과할 수는 없습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는 삼성전자의 고급 스마트폰에서 기대하는 아주 익숙한 모양과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뒷면의 은은한 곡선으로 편안한 그립감을 주는 동시에 메탈과 글라스 빌드가 손에 고급스럽게 느껴집니다. 여기에는 전혀 불만이 없습니다.



디스플레이



갤럭시 S20 울트라의 디스플레이 크기는 작은 태블릿이 아니라는 점에서 스마트폰의 한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6.9 인치 QHD+ AMOLED 디스플레이에는 슬림한 베젤과 은은한 곡선의 가장자리가 함께 제공됩니다. 오늘날 우리가 컨텐츠 소비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방식을 고려할 때, 가장 큰 모델에 그만큼의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면, 갤럭시 S20 울트라를 선택할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삼성은 갤럭시 S20 라인업 전체에 120 Hz의 리프레시 레이트 패널을 장착했습니다. 애니메이션과 게임에서 허용하는 유연성과 부드러움을 보여줍니다. 삼성전자는 마침내 플래그십에 120 Hz 패널로 전환했는데 이것은 대단한 일입니다. 패널의 품질은 삼성의 스마트폰이 언제난 그렇듯 최고 수준입니다. 삼성의 AMOLED 디스플레이에 대한 불만을 갖을 만한 이유를 찾을 수 없었고, 갤럭시 S20 울트라에서도 이 생각은 변화지 않았습니다.



초음파 지문 센서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2세대 센서를 장착했다고 말하지는 않았지만, 갤럭시  S10에 비해 인식 속도와 신뢰성이 눈에 띄게 향상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센서의 위치가 변경되었고 추가적인 개선이 이루어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추후 갤럭시 S10 지문인식 센서와 성능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소프트웨어



갤럭시 S20 울트라는 새로운 갤럭시 플래그십이기 때문에 구글의 안드로이드 OS와 삼성의 맞춤형 스킨의 최신 버전과 함께 출시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에는 안드로이드 10과 One UI 2.1이 탑재되어 있으며, 삼성 UX의 몇 가지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능에는 장치의 다양한 카메라를 사용하여 다양한 버전의 장면을 자동으로 캡처하여 보관할 장면을 결정하는 AI 기반 카메라 모드인 Single Take가 포함됩니다. 구글 듀오를 위한 Full HD 비디오 통화는 최대 8명까지 통화가 가능하며 8K 비디오를 YouTube에 직접 공유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갤럭시 S20 울트라에 관심을 갖고 계시는 가장 큰 이유가 카메라가 아닐까 싶습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를 최고의 스마트폰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이이라고 할 수 있죠. 쿼드 카메라 시스템은 12 메가픽셀 F/1.8 OIS 기본 센서와 48 메가픽셀 F/2.2 초광폭 센서 및 48 메가픽셀 F/3.5 OIS 텔레포토 센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R 환경을 위한 ToF 센서도 있습니다.

삼성은 실제 하드웨어의 광학 확대 수준을 정확히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10배 무손실 줌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무손실 확대/축소(losseless zoom by definition)는 이미지를 스케일업할 때 품질 손실이 발생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는 혁신적인 프리즘 기술을 통해 스마트폰이 이러한 수준의 광학 배율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삼성은 카메라와 함께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카메라 AI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광학 줌과 디지털 줌을 결합한 갤럭시 S20 울트라에는 100배 이상의 공간 줌이 탑재됩니다. 장치가 100배 확대/축소를 에뮬레이트하기 위해 108MP 카메라에서 이미지를 잘라내기 때문에 이 수준에서는 분명히 품질이 저하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스마트폰에서 전례 없는 수준의 광학 확장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일상적으로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될지는 추후 갤럭시 S20 울트라 리뷰에서 테스트할 예정입니다. 9픽셀을 하나의 슈퍼픽셀에 결합하는 비바닝 기술을 활용하여 빛을 더 많이 들어오게 하고 저조도에서도 화질을 향상시키는 기술이 탑재됬습니다. 이 기술에 대해서도 추후 리뷰에서 철저하게 테스트해볼 예정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는 갤럭시 S20 라인업에서 40 메가픽셀 f/2.2 셀카 카메라를 장착한 유일한 모델입니다.

삼성은 갤럭시 S20 울트라를 구입할 고객 층를 명확하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적어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고 프레임 카메라로 욕하지 않는 사진작가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카메라 설정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삼성은 사용자가 갤럭시 S20 울트라로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새로운 카메라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비디오를 캡처할 때 노출 및 조리개를 조정할 수 있는 프로 비디오 모드가 있습니다. 새로운 싱글 테이크 모드는 AI를 사용하여 갤럭시 S20 울트라의 모든 카메라를 사용하여 다양한 장면을 캡처하여 사진과 비디오를 포함한 공유 가능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이미지 품질을 크게 변경하지 않고도 원하는 크롭을 쉽게 만들 수 있는 크롭 줌 기능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한 갤럭시 S20 울트라의 카메라에는 8K 비디오를 캡처하고 YouTube에서 직접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갤럭시 S20 울트라와 함께 이 모든 새로운 기능들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은 단지 무언가 새로운 것을 발표하기 위해서 삼성이 이전에 카메라 앱에 내장했던 기능들보다 훨씬 더 유용한 것 같습니다. 싱글 테이크는 특히 모임에서 인기 있는 사람이 될 가능성이 많은 것입니다.



배터리 및 충전



갤럭시 S20 울트라에는 5,000 mAh의 엄청 큰 배터리가 장착됩니다. 이것은 갤럭시 S 플래그십에서 지금까지 어떤한 스마트폰 중 가장 큰 배터리입니다. 많은 작업을 수행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이틀 동안 지속되며, 스마트폰 사용량이 많은 사람들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배터리일 것입니다.

삼성은 갤럭시 S20 울트라에 45 W의 초고속 충전 지원을 제공하고 있지만, 몇 가지 나쁜 소식이 있습니다. 45 W 충전기는 구성분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갤럭시 노트 10+와 마찬가지로, 고객들은 45 W 충전기를 별도로 구입해야 합니다. 모든 갤럭시 S20 모델은 박스 안에 25 W 충전기가 동봉된다고 합니다.



결론


사양에 관한 한, 갤럭시 S20 울트라는 첨단 카메라 기술과 인상적인 내부 장치 덕분에 현재 독자적인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 상반기에 출시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압도할만한 스마트폰임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세계 최초의 100배 줌 스마트폰이라는 갤럭시 S20 울트라만의 특징을 빼고 본다면 갤럭시 S20 울트라만의 두들어지는 특징이 있을까요? 갤럭시 S20 울트라에 탑재된 수준급의 카메라 기술이 정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108MP 카메라는 저조도 성능에 큰 기대를 걸고 있으며, 삼성은 저조도 촬영이 이 고성능의 카메라 센서로 해결한 문제점 중 하나라고 말합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는 삼성에 두 가지 역할을 합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는 삼성의 기술 우위의 상징입니다. 한국 거대 기업인 삼성은 기술을 추격하는 추종자가 아닌 지도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매우 열심히 일해 왔습니다. 경쟁사들에게 2020년에 비즈니스를 의미한다는 신호를 보낼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바로 갤럭시 S20 울트라일 것입니다.


갤럭시 S20, S20+ 핸즈온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