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탭

갤럭시 탭 S6 스펙/리뷰/가격/출시일



최근에는 많은 업체들이 고성능의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더이상 만들지 않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고급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찾는 사람들이 감소하여 시장이 상당히 위축되었을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은 2년을 주기로 한번씩 교체하지만 태블릿의 특성상 한번 구입하면 잘 교체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은 매년 고급 태블릿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고급 안드로이드 태블릿 자체가 별로 없기 때문에 갤럭시 탭 S6는 갤럭시 탭 S5와 비교될 수밖에 없습니다. 삼성전자는 2019년에도 고급 태블릿인 갤럭시 탭 S6를 출시하였고, 고객들이 이 가격을 지불하고 구입할만큼의 가치가 있는 제품인지 알아보기 위해 리뷰를 진행하였습니다.

갤럭시탭S6 5G 모델이 2020년 1월 30일 출시했다고 하네요. 

5G 태블릿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https://oanq4701.tistory.com/62

갤럭시 탭 S6 디자인

갤럭시 탭 S6 디스플레이 및 사운드

갤럭시 탭 S6 성능

갤럭시 탭 S6 카메라

갤럭시 탭 S6 소프트웨어

갤럭시 탭 S6 S펜

갤럭시 탭 S6 DeX

갤럭시 탭 S6 배터리

갤럭시 탭 S6 총평

스펙 간단정리 (가격, 출시일)


갤럭시 탭 S6 디자인


삼성전자은 갤럭시 탭 S5로 태블릿 디자인을 정말 세련되게 다듬었습니다. 갤럭시 탭 S6는 삼성전자가 만든 태블릿 중 가장 얇고 가장 가벼운 태블릿입니다. 갤럭시 탭 S6는 244.5 x 159.5 × 5.7 mm (세로 x 가로 x 두께), 무게 420 g의 풀 메탈 구조로 전작인 갤럭시 탭 S5의 디자인적 특성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탭 S4에 있던 글라스가 없어졌고 메탈 구조로의 디자인 변화는 글라스 다자인에 비하면 단단함이 느껴집니다. 갤럭시 탭 S6의 품질은 삼성전자의 태블릿 중에서 최고 수준의 태블릿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갤럭시 탭 S6의 전면은 갤럭시 탭 S4보다 작은 10.5인치 디스플레이가 자리잡고 있고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 태블릿으로는 최초로 탑재됐습니다.

후면 패널은 갤럭시 탭 S6를 삼성전자의 태블릿 라인업에서 가장 돋보이게 합니다. 그렇게 만드는 두 가지 핵심 설계 요소는 첫 번째로 삼성전자 태블릿에는 최초의 듀얼 카메라 시스템을 탑재하였고, 두 번째로 S펜이 자력으로 부착되어 충전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후면 패널과 같은 높이가 아니어서 S펜이 부착되어 있을 때 태블릿이 책상 위에 완전히 평평하게 놓여 있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특성들 외에도, 갤럭시 탭 S6의 디자인은 갤럭시 탭 S5e와 그다지 다르지 않습니다.

갤럭시 탭 S5e 스펙 및 정보

https://oanq4701.tistory.com/53


S펜은 항상 뒤쪽에 있어서 빠르게 분리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펜을 제자리에 고정시키는 자석이 그렇게 강하지 않기 때문에 태블릿의 방향을 전환할 때 실수로 S펜이 분리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태블릿을 세게 흔들어도 S펜이 떨어지지 않지만 가방에 넣을 때 태블릿이 다른 것들과 부딪히면 분리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 시리즈처럼 S펜을 태블릿 안에 수납하는 방식이었다면 굉장히 얇은 S펜을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S펜에 대한 호불호가 갈렸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S펜은 일반 펜과 비슷한 크기로 이질적인 느낌이 확실히 덜합니다.

갤럭시 탭 S6가 놀라울 정도로 얇다는 것은 갤럭시 탭 S6에 삼성전자가 얼마나 많은 공을 들였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S펜을 지원하는 것은 너무 좋고 활용도도 높지만 삼성전자가 다음에는 더 강한 자석을 사용하여 S펜을 더 단단히 고정시켜주길 바랍니다.

3.5mm 이어폰잭은 전작인 갤럭시 탭 S5가 없었기 때문에, 갤럭시 탭 S6에도 3.5mm 이어폰 잭은 탑재돼 있지 않고, 약간 의아한 것은 삼성전자가 다른 태블릿과 같이 고급 태블릿인 갤럭시 탭 S6에도 USB-C에서 3.5 mm 이어폰을 연결하는데 사용하는 동글을 동봉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갤럭시 탭 S6 디스플레이 및 사운드


삼성전자의 스마트기기의 디스플레이는 최고의 성능을 보여준다는 것은 여러분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번 갤럭시 탭 S6는 10.5인치 WQXGA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으며, 16:10 와이드스크린 포맷이 콘텐츠 소비을 하는데 있어 적합합니다.

갤럭시 탭 S6의 디스플레이는 선명한 색상과 매우 짙은 검은색을 보여주고 있으며 직사광선에서 사용하는데도 전혀 손색이 없습니다. 기본 디스플레이 설정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Natural(자연) 및 Vivid(변색) 모드로 전환도 가능합니다. 삼성전자는 처음으로 HDR10+ 인증을 받은 태블릿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고 각 장면에 특정한 동적 톤 매핑을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설정을 미세 조정하여 콘텐츠가 보다 선명한 색상과 개선된 빛과 그림자 디테일로 재생되도록 합니다.


갤럭시 탭 S6의 오디오는 AKG 튜닝 쿼드 스피커가 탑재돼 있고 Dolby Atmo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쿼드 스피커는 태블릿이 가로 방향일 때 스테레오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갤럭시 탭 S6의 쿼드 스피커는 전작인 갤럭시 탭 S5에 비해 눈에 띄게 향상됐으며, 갤럭시 탭 S6의 스피커와 디스플레이에 관해서는 특별히 불평할만한 것이 없습니다.


갤럭시 탭 S6 성능


삼성전자의 초기 플래그십 태블릿 중 일부는 최신 프로세서를 사용하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삼성전자가 갤럭시 탭 S6에는 이러한 행보를 거듭하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탭 S6에 적용된 프로세서는 갤럭시 노트 10과 갤럭시 S10에서 볼 수 있는 바로 그 칩인 퀄컴 스냅드래곤 855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기본 모델은 6GB RAM과 128GB의 초고속 UFS 3.0 저장 공간를 갖추고 있습니다. 8GB RAM과 256GB을 탑재한 모델을 선택할 수 있으며, 마이크로SD 슬롯은 두 모델 모두에서 최대 1TB의 확장을 지원합니다.

갤럭시 탭 S5에 비해 가격이 비싸더라도 여러분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갤럭시 탭 S5에 탑재된 스냅드래곤 670에 비하면 갤럭시 탭 S6에 탑재된 스냅드래곤 855의 성능은 훨씬 뛰어나기 때문이죠. 그래서 전작인 갤럭시 탭 S5에 비해 여러 가지 화면 전환이나 애니메이션이 더 자연스럽게 진행되며 갤럭시 탭 S6가 갤럭시 탭 S5보다 월등한 성능을 보여준다는 것은 누구도 의문점을 갖지 않을 것입니다.

태블릿이 여러 가지 작업을 진행할 때 얼마만큼의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태블릿에 많은 작업을 진행해봤습니다. 여러 가지 앱을 왔다 갔다 진행해보기도 하고 브러우저의 여러 탭을 한꺼번에 띄우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DeX 모드에서 여러 창을 띄우고 작업을 진행하더라고 큰 성능 저하없이 작업을 수행하는 모습을 확인했습니다. 이런 모습을 봤을 때 여러분이 갤럭시 탭 S6를 사용하여 작업을 진행할 때 무거운 앱을 실행하더라고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칩셋의 아드레노 640 GPU는 게이머들에게도 많은 것을 제공합니다. 아드레노 640 GPU는 갤럭시 탭 S6에서 구동 가능한 게임이라면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전혀 무리없는 성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갤럭시 탭 S6에서 PUBG의 배틀그라운드를 아주 좋은 그래픽으로 세팅하여 연속적으로 실행하여도 꽤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갤럭시 탭 S6 카메라


갤럭시 탭 S6는 뒤쪽에 듀얼카메라를 장착한 삼성전자의 태블릿 최초의 제품이다. 13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와 123˚ 시야각의 5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로 구성됐습니다. 

갤럭시 탭 S6는 플래그십 태블릿이지만 카메라의 성능은 플래그십 같은 성능을 보여주지는 못합니다. 광각 카메라는 오토포커스 기능이 없고 카메라 앱은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야간 모드는 후방 카메라에도 적용되며, 800만 화소 전면 카메라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색 재현은 빛이 충분하고 메인 카메라가 샷에서 상당한 디테일을 포착할 때 좋습니다. 하지만 해상도가 낮은 초광각 카메라는 디테일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셔터 지연은 눈에 띄지만 그렇게까지 신경 쓰이는 정도는 아닙니다. 카메라의 성능은 지금까지 삼성전자의 태블릿에 탑재됐던 카메라보다 낫지만, 고객들이 갤럭시 탭 S6를 구매하는 조건 중 하나가 카메라 성능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탭 S6 소프트웨어


갤럭시 탭 S6는 안드로이드 9 파이, One UI 1.5와 함께 출시됐습니다. 시스템 전체 야간 모드와 빅스비 루틴이 지원되는 빅스비 2.0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면에서는 정말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갤럭시 탭 S6 S펜


S펜은 블루투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된 이후로 몇 가지 새로운 기술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카메라의 원격 셔터, 프리젠테이션의 클릭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10의 S펜 에어 액션 기능도 있어 스타일러스로 제스처 기능을 이용해 미디어 콘텐트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펜의 버튼을 길게 누르거나 스윕을 하는 것과 같은 제스처는 YouTube의 볼륨을 높일 수도 있고 셀카 모드로 낙서를 할 수 있는 새로운 증강현실 기능도 있습니다. 삼성은 S펜 에어 액션 SDK를 개발자들에게 개방하여 제스처 지원이 타사 앱으로도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탭 S6 디스플레이에 S펜을 사용하면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아직은 종이에 펜을 대고 쓰는 완전한 느낌은 아니지만, S펜을 사용할 때 입력 지연이 거의 없기 때문에 그림 그리기를 좋아한다면 태블릿에 낙서를 하면서 시간을 즐겁게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메모를 하고 싶을 때도 유용합니다. 갤럭시 노트 10과 마찬가지로 삼성 노트 앱에서 손으로 작성한 노트는 디지털 텍스트로 빠르게 변환한 다음 한 번의 탭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로 쉽게 공유할 수 있는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확실히 갤럭시 탭 S6의 생산성 증진을 위해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기능입니다.


갤럭시 탭 S6 DeX


삼성은 갤럭시 탭 S6에 개선된 버전의 DeX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DeX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DeX는 장치가 외부 모니터에 연결되었을 때 PC와 같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입니다. 최근 삼성의 태블릿은 DeX를 기기에서 실행할 수 있는데 갤럭시 탭 S6에서도 이러한 DeX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eX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은 아직 많지 않지만 태블릿으로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구입해야하는 북커버 키보드를 사용할 때, DEX의 진정한 잠재력을 맛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갤럭시 탭 S6 배터리


갤럭시 탭 S6는 갤럭시 탭 S5와 동일한 7,040mAh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갤럭시 탭 S6의 사용시간을 14시간까지 가능하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면 다른 사용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nm 칩셋과 UFS 3.0 스토리지와 같은 향상된 내부 장치는 갤럭시 탭 S5e에 있는 프로세서보다 전력을 덜 소모하므로 새로운 태블릿은 좀 더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튜브, 넷플릭스,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섞어서 10시간은 충분히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지나치게 고사양 앱을 작동시키거나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는다면 비교적 오랜 시간동안 사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갤럭시 탭 S6는 25W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지 않고 갤럭시 탭 S5와 동일한 15W급 고속 충전만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25W 초고속 충전을 빼면서 소비자들의 비용 절감 측면에 기여하기 위한 선택이 아니었을까 생각됩니다.


갤럭시 탭 S6 총평


갤럭시 탭 S6를 구입하기 전에 태블릿으로 어떤 작업을 할 것인지 명확하게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웹브라우징, 넷플릭스와 같은 일상적인 용도로만 사용하고자 한다면, 그냥 갤럭시 탭 S5e를 이용하십시오. 갤럭시 탭 S5e의 디스플레이는 갤럭시 탭S6와 같고 가격이 40만 원대로 갤럭시 탭 S6와 20~30만 원정도 차이가 나지만 충분히 성능 좋은 태블릿입니다.

70만 원대로 시작하는 갤럭시 탭 S6는 태블릿으로 여러 가지 작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콘텐츠 소비용으로 구입한다면 과잉 소비라고 생각됩니다. 디지털 노트를 빠르게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거나 비즈니스를 관리하기 위해 맞춤형 앱을 실행할 수 있는 최고의 성능이 필요한 경우 갤럭시 탭 S6의 구입을 추천합니다. 갤럭시 탭 S6의 성능 수준을 제공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태블릿은 현재 시중에 없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가 충분히 지금 출시한 갤럭시 탭 S6보다 좋은 제품을 출시할 수 있었는데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갤럭시 탭 S6에서 IP67 인증이 없다는 점. 방수방진은 스마트폰과 웨어러블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태블릿은 왜 지원하지 않는걸까요? 방수방진을 지원한다면 더 까다로운 작업 환경에서도 작업하는데 문제가 없었을텐데요. 삼성은 또한 후방 카메라 설정에 ToF 센서를 추가했으면 좋겠습니다. ToF 또한 새로운 전문 활용 가능성을 열어줬을 것입니다. 삼성의 차기 플레그십 태블릿에서 이 아쉬운 점들이 개선되길 바랍니다. 

그 외 갤럭시 탭 S6는 정말 2019년 안드로이드 태블릿의 1인자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이는 플레그십 태블릿 부문에서 경쟁자가 없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갤럭시 탭 S6는 잘 만들어진 제품으로 고급스러우며 최신 내부 스펙과 뛰어난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스펙 간단정리 (가격, 출시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