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2022년 20대 대선 사전투표 이렇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사전투표 일정과 준비물, 진행 과정에 대해 알아보세요!

2022년-20대-대통령-선거-사전투표-썸네일
2022년 20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

 2022년에는 대한민국의 앞으로를 이끌어나갈 리더를 선출하는 중요한 해입니다. 20대 대통령 선거와 2022년 재보궐 선거가 함께 치러지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2년 선거일 이전에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사전투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전투표란 무엇이며, 사전투표 날짜와 시간, 대상자, 준비물, 그리고 진행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사전투표 진행 과정 간단 정리

  1. 투표 개시 : 오전 6시부터 투표 가능
  2. 본인여부 확인 : 신분증명서(신분증) 제시, 손도장 날인 또는 서명
  3. 투표용지 수령 : 관내 선거인(투표용지 수령), 관외 선거인(투표용지와 주소 라벨이 부착된 회송용 봉투 수령)
  4. 기표 : 관내 선거인(기표소에 배치된 용구로 기표), 관외 선거인(기표소에 배치된 용구로 기표 후 회송용 봉투에 넣고 봉함)
  5. 투표 마감 : 투표함에 투표지 또는 회송용 봉투를 넣고 퇴장, 오후 6시 투표 마감

 

사전투표란?

투표함에-투표용지를-넣는-모습
2022년 사전투표

 민주주의에서 투표는 매우 중요한 권리입니다. 그런데 하필이면 선거일에 부득이한 사정으로 투표를 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하곤 합니다. 과거에는 그럼 투표를 할 수 없었는데요. 사전투표 제도가 생기면서 선거일이 아닌 다른 날이 투표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전투표는 선거일이 아닌 다른 정해진 날짜에 별도의 신고 없이 전국 각 지역에 사전투표소에서 누구나 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전투표로 인해 개개인의 투표권을 최대한 보장받게 되었고, 또한 사전투표를 진행하고 휴일인 투표일에는 마음 놓고 쉴 수 있게 되어 아주 편리한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2022년에도 사전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사전투표를 하지 않으셨다면 이번에는 사전투표로 투표권을 행사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투표일은 마음껏 휴일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사전투표 일정과 준비물, 투표 대상자

일정 : 2022년 3월 4일(금)~2022년 3월 5일(토)까지
시간 : 해당 날짜 오전 6시~오후 6시까지
준비물 :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투표 대상 : 선거일 기준 18세 이상의 국민 (2004년 3월 10일 출생자까지 포함)

 2022년 20대 대통령 선거의 사전투표는 2022년 3월 4일부터 5일까지 이틀에 걸쳐 진행됩니다. 해당 날짜에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투표할 수 있으며, 사전투표 준비물에는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여권 등이 있고, 이외에는 공공기관에서 발행된 신분증 중 사진이 부착된 것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20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 대상자는 선거일을 기준으로 18세 이상인 국민이면 누구나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는 2004년 3월 10일 출생자까지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 진행 과정

 사전투표가 아닌 투표 일정에 맞춰 진행하게 되면 정해진 투표소에서 투표를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전투표의 경우 전국에 설치된 사전투표소라면 어디서든 투표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내가 원하는 장소에서 투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소속된 지역구로 사전투표용지를 발송해야 하는 과정이 추가됩니다. 그래서 사전투표 시 지역구 내에서 투표를 진행하는 사람을 "관내 선거인"이라고 하며, 지역구 이외의 지역에서 투표하는 사람을 "관외 선거인"이라고 분류하여 사전투표가 진행됩니다.

관내 선거인 사전투표 진행 과정

관내선거인-사전투표-진행하는-과정-이미지
2022년 사전투표 관내선거인 사진투표 과정

① 신분증 제시 및 본인 확인

 사전투표가 개시되는 시간에 전국의 사전투표소에 방문하셔서 사전투표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사전투표소로 들어가시면 먼저 본인 확인을 위해 신분증을 제시합니다. 본인 확인기 창에 자신의 성명과 주소가 정확히 기재되었는지 확인한 후 손도장을 찍거나 서명 펜을 이용해 서명합니다.

② 투표용지 수령

 본인 확인이 끝나면 관내 선거인의 경우 투표용지를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관내 선거인의 경우 해당 선거구에서 개표가 진행되기 때문에 별도 수령해야 할 것이 없습니다.

③ 기표소에 비치된 용구로 기표

 수령한 투표용지를 기표소를 가지고 들어가 안에 비치된 용구를 이용해 투표를 진행해주세요.

④ 투표함에 투표지를 접어 넣고 퇴장

 투표가 완료된 투표용지를 잘 접어서 기표소에서 나옵니다. 앞에 놓여있는 투표함에 넣고 퇴장하면 사전투표가 마무리됩니다.

 

관외 선거인 사전투표 진행 과정

관외선거인-사전투표-진행하는-과정-이미지
2022년 사전투표 관외선거인 사진투표 과정

① 신분증 제시 및 본인 확인

 관내 선거인과 동일한 과정으로 본인 확인을 진행합니다. 가지고 온 신분증을 제시하시고 본인 확인기에 성명과 주소가 정확히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정확하다면 손도장 또는 서명하여 본인 확인을 진행합니다.

② 투표용지와 주소 라벨이 부착된 회송용 봉투 수령

 본인 확인이 끝나면 투표용지와 함께 투표자의 주소 라벨이 부착된 회송용 봉투를 수령합니다. 관외 선거인의 투표용지는 해당 선거구로 이송되지 때문에 주소 라벨이 부착된 회송용 봉투를 별도로 받게 됩니다.

③ 기표소에 비치된 용구로 기표 후 회송용 봉투에 넣어 봉함

 투표용지와 회송용 봉투를 가지고 기표소를 들어가셔서 안에 비치된 용구를 이용해 투표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투표용지는 수령한 회송용 봉투에 넣고 봉합니다.

④ 투표함에 회송용 봉투를 넣고 퇴장

 회송용 봉투에 투표용지를 넣고 봉했다면 회송용 봉투를 가지고 나와 투표함에 넣고 퇴장하시면 사전투표가 끝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사전투표란? 사전투표 투표일 / 투표방법 / 2020 총선선거일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2020년은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하는 선거가 있습니다. 바로 21대 국회의원 선거입니다. 지난 4년 동안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고 이번 선거는 그동안의 일들에 대해 국회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