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자급제폰, 알면 알수록 매력적인 녀석!


자급제폰


"아직도 2년이 안 지났다고요?"


스마트폰을 구매하기 전 스펙보다 먼저 확인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남은 약정 기간입니다. 새로운 스마트폰을 산다고 기대에 부풀어 있다가 위약금에 발목 잡히는 것만큼 불쾌한 경험도 없을 테니까요. 우리는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약정뿐만 아니라 통신사, 요금제 등 생각보다 많은 것들에서 자유롭지 못했습니다. 스마트폰은 다른 물건을 사듯이 그냥 쇼핑몰에서 조금더 자유롭고 합리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런 고민를 하고 계시다면 정답은 자급제폰 구입입니다!!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합리적인 선택, 자급제폰


"자급제폰이란?"

자급제폰은 애플이 개발했던 유통전략으로 이동통신사 대리점 방문 없이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을 꽂아 바로 사용 가능한 단말기입니다. 급제폰은 소비자가 다양한 유통망에서 단말기를 직접 구입한 뒤 원하는 통신사와 요금제에 가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넣은 선택지 안에서 원하는 조건만 넣어 구매할 수 있는 단말기라 할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이 매력적인 4가지 이유


1. 기존 유심만 끼우면 바로 사용 가능

사용하던 유심만 끼우면 기존에 사용하던 요금제와 서비스로 바로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일요일에 개통을 원할 때도, 기존에 이용하던 꿀 깥은 요금제가 사라졌다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죠.


2. 선택의 폭이 넓어진 통신사와 요금제

3대 이동통신사뿐만 아니라 알뜰폰 서비스로 유명한 MVNO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더 다양해진 요금제 충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을 선택하여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계약 기간과 위약금으로부터의 자유

자급제폰은 보통 약정 없이 기기 값을 한 번에 지불하고 구매합니다. 계약 기간이 없기 때문에 당연히 위약금도 없습니다.

이런 자급제폰은 약정없이 사용할 수도 있지만 통신사 약정을 가입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약정이 없을 때는 통신사를 변경하고 싶을 때 통신사 변경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특별한 할인 혜택이 없다는 점이 아쉬운 점입니다. 그래서 자급제폰을 구입하시고 통신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약정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약정을 가입하면 요금할인 25%를 받을 수 있어 기존의 통신사 약정으로 구입할 시 단말기 할인을 받을 수 있던 부분을 요금 할인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급제폰을 구입하고 약정을 가입하면 약정 기간은 12개월과 24개월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자급제폰을 사용할 때는 보통 12개월 약정을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약정 기간이 비교적 짦으면서 할인도 받을 수 있다니 자급제폰을 구입할 매력은 충분해 보입니다.  


4. 개통 시 기본적인 앱만 설치되어 심플

자급제폰 구매 후 처음 전원을 키면 기본적인 앱만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동통신사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인데, 기존 필수적으로 설치되었던 이동통신사 앱으로 용량이 부족할 일이 없어 심플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 앱을 보통은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종류는 정말 많죠! 그래서 솔직히 지우고 싶으신 분들 많으셨을겁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통신사 앱을 지우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많습니다. 

이런 점에서 자급제폰을 구입하면 통신사 앱이 설치되 있지 않아 이러한 번거로움이 없어집니다. 제조사에서 기존으로 설치한 앱 정도만 설치되 있기 때문에 깔끔하게 새로운 스마트폰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자급제폰에서도 단점은 있다!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자급제폰은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스마트폰을 구입하기 때문에 특정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제품과 할인 혜택은 받을 수 없습니다. 최근에 갤럭시노트10은 통신사에 따라 색상이 다른 전용 단말기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제급제폰을 구입한다면 이런 단말기는 구입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할인 혜택도 보통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미 자급제폰을 구입했다면 통신사는 굳이 할인 혜택을 줄 필요가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경우는 100만 원이 넘어가는 제품이 대부분인데 구입할 때 그 금액을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조금 부담스러운 편이 있습니다. 물론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할부를 이용해서 구입할 수는 있습니다!


자급제폰은 어디서 구입하나?

자급제폰은 일반적인 물건을 구입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제품을 구입하고 싶다면 삼성전자 디지털프라자를 직접 방문하거나 홈페이지를 이용해 구입이 가능하고 아이폰도 마찬가지로 애플스토어나 홈페이지를 통해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오픈마켓에서도 판매하고 있고요. 심지어는 네이버쇼핑에서도 판매하고 있으니까 구입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5G 자급제폰의 간단상식

Q1. 5G 자급제폰 구매 시 유심기변이 가능한가요?

A. 기존 3G, 4G 이용 고객은 3G, 4G 유심응로 5G 자급제폰 사용이 가능하며, LTE 이용 고객도 LTE 사용이 가능합니다.

Q2. 꼭 5G 요금제를 써야하나요?

A. 아닙니다. 4G 요금제 그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원하실 때 언제든 5G 요금제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급제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기존의 통신사를 통해서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분들은 자급제폰을 구입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한번쯤은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혹시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고 구독과 공감 잊지 마시고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