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설정 방법 및 앱 정보

빅스비 루틴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일상을 자동화해보세요. 어떻게 빅스비 루틴을 활용하면 좋을까?

썸네일-빅스비-루틴으로-일상의-자동화
빅스비 루틴으로 일상의 자동화

 삼성전자에서는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 유용한 앱들을 계속해서 선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시장의 반응이 좋지 않아 서비스를 중단한 앱도 많지만 아직까지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앱도 많습니다. 혹시 여러분은 빅스비 루틴이라는 앱을 사용해보신 적 있으시나요? 빅스비 하면 음성으로 제어하는 기능만 생각하실 듯한데 생각보다 많은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인공지능 음성비서는 빅스비 보이스이고, 사진과 이미지로 이용할 수 있는 빅스비 비전, 그리고 일정한 루틴을 기억하여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빅스비 루틴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빅스비 중 빅스비 루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빅스비 루틴을 이용하는 방법은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고, 오늘은 빅스비 루틴을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빅스비 루틴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여 보다 편리하게 삼성전자의 갤럭시 기기를 이용해보셨으면 좋겠네요.

 

 

빅스비 루틴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삼성전자의 빅스비는 인공지능 비서로서 사용자가 기기를 이용하는 패턴을 머신러닝을 통해 학습하여 보다 편리하고 간편하게 갤럭시 기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빅스비 루틴은 우리가 생각하는 빅스비와는 계념이 조금 다른데요. 삼성전자에서는 빅스비 루틴 또한 머신러닝을 통해 학습한다고 하지만, 머신러닝은 빅스비 루틴을 이용하는데 아주 작은 부분에 불과합니다. 머신러닝은 빅스비 루틴의 진정한  매력 포인트는 아닙니다.

 빅스비 루틴은 IFTTT(If This Then That) 원칙에 따라 반복적인 행동에 대해 스마트폰이 수행할 작업을 설정할 수 있고, 기본 설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빅스비 루틴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설정과 관계없이 기기가 작동하는 원칙(루틴)을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해보면 사용자가 설정하는 부분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설정을 빅스비 루틴으로 수행해 보세요.

▶본질적으로 빅스비 루틴은,

 사용하는 특정 조건을 충족할 때 설정된 작업 또는 동작을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스마트폰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조건과 그 조건을 만족했을 때 자동으로 수행되는 동작과 작업을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설정할 수 있는데, 이 기능을 적절히 사용하면 스마트폰 백그라운드에서 일명 루틴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루틴은 시간과 위치, 실행하고자 하는 앱, 실행 중인 앱 그리고 스마트폰에 연결된 액세서리 등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루틴 형성은 약간의 머신러닝 기술과 함께 사용자의 설정으로 활용도를 높이게 됩니다.

 

 

실사용에서 빅스비 루틴은 얼마나 유용한가?

  빅스비 루틴을 조금이라고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머신러닝으로 빅스비 루틴이 스스로 자동화 환경을 만드는 것보다 사용자가 직접 설정하는 부분이 더 유용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겁니다. 물론 머신러닝을 통해 구성된 설정은 사용자가 직접 루틴을 설정하는데 큰 도움이 되긴 합니다. 

 빅스비 루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설정들 중 저는 차량과 스마트폰이 연결될 때 특정 앱을 자동으로 실행해주는 루틴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운전할 때 유튜브로 라디오를 대신하곤 하는데 유튜브를 굳이 실행하지 않다고 스마트폰과 차량이 연결되면 자동으로 앱이 실행되니 편리합니다.

 빅스비 루틴에서는 사용자가 설정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루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직접 사용해보면서 불편한 부분에 대해 변경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한번 루틴을 설정하고 편리함을 맛보면 갤럭시 기기가 아닌 다른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앱 실행뿐만 아니라 갤럭시 스마트폰의 성능과 관련한 설정도 자동화할 수 있는데, 최근 갤럭시 스마트폰에 적용되지 시작한 고주사율 화면 설정과 절전 모드를 일정 조건에서 자동으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빅스비 루틴의 활동의 예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간단한 루틴 몇 가지를 이야기하자면,

  1. 운동 앱을 실행할 때 자동으로 멜론에서 음악을 재생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일정 수준 이하가 되었을 때 자동으로 재생 중인 영상 앱을 종료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자주 방문하는 영화관에 갔을 때 자동으로 진동 모드로 전환하거나 하루 중 특정 시간 또는 특정 장소에 도착했을 때 자동으로 스마트폰에서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알림이 작동하는 방식을 변경하거나 모바일 게임을 할 때 자동으로 화면 설정을 변경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빅스비-루틴-설정-화면
빅스비 루틴 설정

 빅스비 루틴은 하나의 조건에서 하나의 동작만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의 조건이 만족했을 때 여러 가지 동작을 수행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빅스비 루틴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정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운동 앱을 실행 시 멜론이 재생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지만 특정 장소에서 운동 앱을 실행했을 때만 멜론이 플레이되도록 설정하는 등 사용자의 행동 패턴에 따라 상세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빅스비 루틴의 장점과 단점은?

▶빅스비 루틴의 장점에는,

 사용자의 행동 패턴에 맞춰 스마트폰이 자동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은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빅스비 루틴의 기본 기능이니 장점으로 언급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이외에도 인터페이스가 상당히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어 처음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고, 빅스비 루틴에서 수행 가능한 조건과 동작으로만 설정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오류가 적습니다. 루틴의 복잡함과 단순함에 관계없이 자동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처음 빅스비 루틴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어떤 자동화 설정을 구성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루틴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맞춰 재설정할 수 있다는 점도 빅스비 루틴의 장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빅스비 루틴의 단점으로는,

빅스비-루틴에서-자동화-설정-화면
빅스비 루틴의 UI를 변경할 수 없는 것이 단점

 사용자가 설정한 루틴을 on/off 설정하는 창에서 각 루틴에 대해 배경 이미지를 설정하거나 목록에서 차지하는 크기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빅스비 루틴으로 설정을 마치고 사용할 경우 on/off 설정 화면에 들어가 추가적인 설정을 하는 일이 많지 않으나, 사용자가 원하는 UI를 사용할 수 있도록 삼성전자에게 개선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빅스비 루틴으로 일상을 자동화하세요!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 중 빅스비 루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사실 저도 일부 기능은 사용하고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사용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사용자의 패턴에 맞춰 설정한다면 빅스비 루틴은 정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정 조건을 만족했을 때 스마트폰이 스스로 알맞은 작업을 수행해주니 얼마나 편리하겠습니까. 

 이번 포스팅을 통해 빅스비 루틴을 처음 접해보신 분이나 활용해보고자 찾아보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복잡해 보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를 마련하거나 UI를 조금 더 쉽게 만들어준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빅스비 루틴의 활용 방법에 대해 조금만 배워보신다면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빅스비 루틴을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빅스비 루틴 사용법 알면 정말 유용한 기능, 설정 및 활용 방법 알아보기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는 알게 모르게 정말 많은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워낙 많은 기능을 스마트폰에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 모든 기능에 대해 이야기해 주지 않고 있어 유용

hemit.tistory.com

 

재난문자 알림 끄기/켜기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과 애플 아이폰에 설정하는 방법 알아보자! 재난

재난문자와 안전문자 켜고 끄는 방법 간단 요약!  재난문자와 안전문자는 같은 곳에서 켜고 끄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설명에 들어가기에 앞서 어떤 과정으로 설정하는지 알아보

oanq4701.tistory.com

 

Samsung Flow (삼성플로우), 연결 인증 사용 방법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지금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는 진행할 수 없는 (혹은 불편한) 작업은 컴퓨터를 이용해 진행하는 경

oanq4701.tistory.com

 

삼성페이 사용법, 카드등록 (지원 기기/카드, 멤버십, 교통카드)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최근에 많은 기업에서 핀테크라는 이름으로 수많은 결제 시스템을 내놓고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구글 페이, 애플에서는 애플 페이 등 대기업에서부터 벤처까지 정말

oanq4701.tistory.com

 

삼성 페이 카드 삭제 및 등록 방법 알아보기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삼성 페이는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삼성 페이를 사용하면서 더 이상 두툼한 지갑을 주머니에 넣고 다닐 일이 없어졌습니다. 언제나 내 손에

hem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