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S

갤럭시 S21 플러스 리뷰_배터리와 칩셋 성능, 카메라 구성과 디자인 살펴보고 구입해도 좋을지 알아보자!

삼성 갤럭시 S21 플러스 리뷰 : 합리적으로 구입한 느낌!

 삼성의 최신 갤럭시 S 플래그십의 "플러스"모델은 일반 모델과 울트라 모델 간의 균형을 잘 맞춰야 하며 모든 모델과의 차별화가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것도 저것도 아닌 애매한 제품이 될 것입니다. 이는 판매량에 있어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갤럭시 S21 플러스는 저렴한 스마트폰이 아니므로 차별화를 위해 어떤 타협과 원가절감도 용납받지 못할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지금까지 플러스 모델을 잘 포지셔닝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S21 플러스 리뷰에서는 2021년 모델에도 삼성전자가 플러스 모델의 포지셔닝을 잘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S21+의 디자인을 살펴보자!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실제로 한 손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니라는 것은 이제는 당연한 사실입니다. 강력한 스펙을 위해 스마트폰 내부의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큰 제품을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만큼 큰 느낌이기 때문에 한 손으로 사용하는 것은 조금 힘들어 보입니다.

 글라스 소재의 후면은 갤럭시 S21에서 원가절감으로 인해 적용하지 못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S21 플러스는 적용되었습니다. 내구성 향상을 위해 후면은 고릴라 글라스 Victus가 들어갔습니다. 금속 프레임과 결합하면 꽤 표준적인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느낌을 줍니다.

 특히 후면의 무광 마감은 마음에 듭니다. 지문과 긁힘에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새로운 색상은 무광 마감과도 잘 어울립니다. 팬텀 실버는 환상적으로 보이므로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제품입니다.

 커다란 크기에도 불구하고 갤럭시 S21 플러스는 가벼운 편입니다. 평평한 디스플레이 덕분에 더욱 편안하고 안전한 그립감을 줍니다. 디스플레이 패널이 평평하더라도 베젤이 상당히 얇습니다. 평평한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터치가 오작동하는 경우가 줄어들었습니다.

 "Contour Cut"은 올해 플래그십 스마트폰 라인업의 시그니처 다지인 요소입니다. 이것은 바로 삼성전자의 카메라 하우징과 스마트폰 프레임이 일체화된 것을 의미합니다. 카메라 하우징 자체는 금속으로 만들어져 외관을 더욱 멋지게 만들어줍니다. 디자인 부분에서 삼성전자의 또 다른 노력이 엿보입니다. 갤럭시 S21 플러스는 외관 디자인이 좋고, 매우 잘 만들어져 있으며 다양한 색상으로 제공됩니다.  

 

갤럭시 S21 플러스의 디스플레이 성능은?

 이전 출시한 제품과 마찬가지로 갤럭시 S21 플러스에는 6.7인치의 슈퍼 아몰레드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전 모델과 달리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QHD+가 아닌 FHD+가 최대입니다. 물론 갤럭시 S20 플러스는 FHD+이상에서 120Hz의 화면 주사율을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반면 갤럭시 S21 플러스는 가변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고 있어 상황에 따라 48~120Hz의 화면 주사율을 자동으로 변경해줍니다.

 스마트폰의 화면 주사율을 지능적으로 조정하기 때문에 배터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높은 화면 주사율은 우수한 스마트폰 사용경험을 제공하지만 갤럭시 S21 플러스에서는 FHD+해상도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아쉽게 느껴집니다.

 삼성전자는 시장에서 가장 좋은 OLED 디스플레이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 패널의 우수성은 그렇게 놀랄만한 것은 아닙니다. 생생한 색상을 제공하고 있어 매우 선명하고 밝기도 상당히 밝습니다. 시야각 또한 훌륭합니다.

 갤럭시 S21 플러스는 업그레이드된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도 탑재되었습니다. 살제로 사용해보니 어떤 이유에서인지 갤럭시 S21 울트라보다 더 빠르게 인식된다고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모든 갤럭시 S21 라인업은 동일한 지문인식 센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최적화의 문제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갤럭시 S21 라인업에서 지문인식 센서의 개선은 상당히 마음에 드는 점 중 하나입니다. 

 

갤럭시 S21 플러스의 카메라에 대해 확인해보자!

 갤럭시 S21 플러스에는 갤럭시 S20과 동일한 카메라 센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듀얼 픽셀 오토 포커스와 손떨림 방지 기능(OIS) 기능이 있는 1,200만 화소 f/1.8 메인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1,200만 화소 f/2.2 초광각과 6,400만 화소 f/2.0 망원 카메라도 OIS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1,000만 화소 f/2.2 전면 카메라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갤럭시 S21과도 동일한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갤럭시 S21 플러스가 주간에도 밝고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조도와 야간 촬영도 충분히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지만 여전히 개선해야 할 점들이 눈에 띕니다. 전면 카메라는 실내 및 실외 환경 모두에서 잘 작동합니다.

 3배 광학 줌 이외에도 갤럭시 S21 플러스는 최대 30배의 스페이스 줌을 지원합니다. 이 기능은 6,400만 화소의 사진을 디지털 크롭을 통해 확대된 이미지를 만들어 냅니다. 확대 기능은 최대 10배까지 만족스러운 품질의 사진을 촬영하며 그 이상의 확대는 사진의 품질이 저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갤럭시 S21 플러스에는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이 있습니다. 8K 영상을 캡처할 수 있으며 Director's View 기능을 통해 모든 후면 및 전면 카메라를 사용해 촬영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1 플러스의 성능은 좋을까?

 갤럭시 S21 플러스에는 삼성전자의 새로운 엑시노스 2100 칩셋이 탑재되었습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888을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새로운 칩셋은 이전 제품에 비해 성능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습니다. 갤럭시 S21 플러스에는 8GB의 RAM을 탑재하고 있어 항상 빠르게 작동합니다.

 고성능 게임 앱을 빠르게 실행하며 가변 화면 주사율도 잘 작동합니다. 갤럭시 S21 플러스는 모든 작업을 문제없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1 플러스에서 고성능 게임을 실행할 때 제품의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는 현상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와 마찬가지로 갤럭시 S21 플러스는 UWB를 지원합니다. 또한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이 없다는 점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을 만한 변경점일 것입니다.

 

갤럭시 S21 플러스의 소프트웨어와 오디오 품질은?

 One UI 3.1은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며 대부분은 카메라 앱에 있습니다. 기본 OS 버전은 안드로이드 11입니다. 삼성전자가 도입한 새로운 기능으로는 구글 Duo 등의 화상 통화 시 배경을 흐리게 하는 기능과 사진을 공유하기 전 사진의 위치 데이터를 제거하는 Private Share라는 블록체인 기반의 공유 앱, 구글 디스커버 구성 옵션이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작년에 일부 기기에 3년 동안 메이저 OS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갤럭시 S21 플러스는 3번의 안드로이드 OS 업데이트를 받게 됩니다.

 

갤럭시 S21+의 배터리는 얼마나 사용할 수 있을까?

 갤럭시 S21 플러스는 배터리 부분에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갤럭시 S21 플러스의 4,500mAh 배터리에 비해 약간 더 큰 4,800mAh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적당히 사용하면 한 번 충전으로 6시간 이상 12~13시간의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엑시노스 2100은 훨씬 낮은 대기 전력을 사용해 배터리 효율을 증대시켰습니다. 5G를 이용할 때 배터리 효율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테스트해보지는 못했지만 적어도 몇 시간의 배터리 사용시간 단축은 초래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나 갤럭시 S21 플러스는 더 많은 최적화를 통해 배터리를 더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의 5,000mAh 배터리보다 약간 작지만 갤럭시 S21 플러스의 배터리 효율이 더 우수했습니다. 이는 갤럭시 S21 울트라의 디스플레이에 대한 효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는 25W 고속 충전만 지원하며 삼성전자는 충전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25W로 충전하면 완충하는데 약 75분이 소요됩니다. 스마트폰은 고속 무선 충전과 무선 PowerShare(역무선 충전)를 모두 지원합니다. 둘 다 홍보하는 그래도 작동합니다.

 

그럼 갤럭시 S21 플러스 구입해도 좋을까?

 갤럭시 S21 플러스는 100만 원이라는 거금을 들려 구입할만한 가치가 있을까요? 간단하게 답변하면 "네"라고 하겠습니다. 갤럭시 S21 플러스는 그만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입니다.

 여러분이 고민해야 할 것은 갤럭시 S21의 콤팩트함보다 후면 글라스 소재의 고급스러움과 더 우수한 배터리 사용시간, 더 큰 디스플레이를 중요시하는지 여부입니다. 여기에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 갤럭시 S21 플러스를 구입하세요. 이런 점들이 굳이 필요하지 않다면 더 저렴한 갤럭시 S21이 훨씬 더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결국 두 스마트폰 모두 동일한 칩셋과 카메라 구성,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작년 갤럭시 S20 라인업에서 갤럭시 S21 라인업과 가장 유사한 제품을 구입할 생각이라면 할인 판매 중인 갤럭시 S20 플러스를 구입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갤럭시 S20 FE도 큰 화면과 비슷한 배터리 성능, 유사한 카메라 구성 등으로 봤을 때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S21 플러스의 장점과 단점은?

 

원본 출처

 

Samsung Galaxy S21+ review: Feels like money well spent

The 'Plus' variants of Samsung's recent Galaxy S flagships have to strike a balance. They have to differentiate themselves from ...

www.sammobile.com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 S21 울트라 리뷰 1편_디자인, 디스플레이, S펜 지원에 대해 알아보자!

갤럭시 S21 울트라 리뷰 : 완벽에 가까운 스마트폰!  "울트라"라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처음으로 출시했을 때는 성공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에는 좋은 점들도 많았지만 모두가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S21 리뷰/후기, 배터리와 디스플레이, 디자인, 성능, 오디오 품질 알아보자!

갤럭시 S21 리뷰 : 작지만 강력한 스마트폰! 삼성전자가 출시하는 스마트폰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라인업은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 시리즈입니다. 갤럭시 S 시리즈는 삼성전자가 한 해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S21 비교, 어떤 제품을 구입하면 좋을까? 스펙 및 구매 포인트 비교해보자!

갤럭시 S20 FE에서 갤럭시 S21로 넘어가야 할까?  갤럭시 S20 FE는 2020년 성공적으로 시장에 선보였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갤럭시 A51보다 더 잘 팔렸던 스마트폰이기도 합니다. 특히 갤럭시 A51 자체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버즈 프로(Pro)와 갤럭시 버즈 플러스 중 어느 것이 더 좋을까? 통화 및 오디오 품질, 배터

여기서 삼성 스마트 기기 싸게 구입하는 방법 확인해보세요! 삼성전자는 매년 놀라운 기술력과 디자인으로 많은 스마트 기기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100만 원이 넘는 플래그쉽 스마트폰으로 갤럭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스마트태그 호환 기기 및 기능, 성능, 용도 알아보자! 삼성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트래

진정으로 삼성전자 제품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만 추천! 삼성전자의 최신 스마트 기기 액세서리인 갤럭시 스마트 태그는 블루투스로 작동하는 트래커입니다. 갤럭시 스마트 태그는 완전히 새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