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일출일몰 시간표

일출일몰 시간표 (2020년 12월) 다운로드 (서울, 강릉, 울릉도, 독도, 충주, 포항, 거제, 여수, 해남, 제주)

어느덧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날이 하루 이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눈도 내릴 정도입니다. 이제는 패딩이나 코드를 입지 않으면 밖으로 나갈 수 없게 됐는데요. 언제 이렇게 날씨가 추워졌나 싶네요.

겨울이 점점 깊어짐에 따라 우리가 생활하는 낮 시간의 길이도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아침 출근길에 더 이상 해를 볼 수 없게 됐고, 열심히 일상 생황을 하다 퇴근할 때는 이미 해가 지고 날은 출근길과 유사하게 어둡습니다.

오늘은 2020년의 마지막인 12월의 지역별 일출 일몰 시간표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번도 각 지역에 대표적인 도시인 서울, 강릉, 울릉도, 독도, 충주, 포항, 거제, 여수, 해남 그리고 제주의 일출 일몰 시간표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알고 싶은 지역이 없다면 가까운 지역의 일출 일몰 시간표를 참고해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등산이나 래저 활동을 하는 분들과 일상생활에서 해가 뜨고 지는 시간이 중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자, 그럼 일출 일몰 시간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별 일출 일몰 시간표는 여기서 확인하세요!

오늘 알아볼 2020년 12월 일출 일몰 시간표 외에 10월과 11월에 대한 일출 일몰 시간표가 궁금하시다면 링크로 들어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전에 관련 내용에 대한 포스팅을 했으니 도움이 되실 겁니다.

2020년 10월 일출 일몰 시간표

2020년 11월 일출 일몰 시간표

 

서울/경기 및 강원도 (서울, 강릉)

한반도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서울과 강릉지역에 대한 일출 일몰 시간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지역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는 도시인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그리고 강릉은 해돋이를 보려 가는 분들이 꽤 있으니 해돋이를 보려 가려고 계획하셨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12월 일출일몰 시간표 (왼; 서울, 오; 강릉)

서울지역과 강릉 지역의 일출 일몰 시간표를 살펴보면 확실히 하루의 길이가 짧아졌다고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릉의 11월 1일 서울의 일출시간은 오전 6시 50분인데 12월 1일에는 오전 7시 21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몰 시간도 11월 1일에는 17시 26분인데 반해, 12월 1일은 17시 6분입니다. 서울지역도 강릉과 위치의 차이로 인해 7분가량 차이가 나는 것 이외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11월과 비교하면 일출 일몰 시간은 20~30분가량 일출시간은 늦어지고 일몰 시간은 앞당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서울과 강릉 지역의 일출 일몰 시간표는 위의 표를 클릭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왼쪽에 있는 표는 서울 지역이고 오른쪽의 표가 강릉 지역의 일출 일몰 시간표입니다.

 

울릉도 및 독도

다음은 우리나라의 가장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울릉도와 독도의 일출 일몰 시간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만큼 다른 지역에 비해 일출과 일출 시간이 빠른 편입니다.

2020년 12월 일출일몰 시간표 (왼; 울릉도, 오; 독도)

울릉도와 독도의 일출 시간은 대략 4~5분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과 비교하면 20분 정도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돋이 보려 갈 때는 무조건 최대한 동쪽으로 가야 하나 봅니다. 누구보다 빠르게 봐야 제맛이니 말이죠. 독도의 12월 1일 일출 시간은 오전 7시 8분이며, 일몰 시간은 16시 55분입니다. 울릉도는 오전 7시 12분에 일출이, 16시 58분에 일몰 시간입니다.

보다 자세한 울릉도와 독도의 일출 일몰 시간표는 위의 표를 클릭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른쪽이 독도, 왼쪽이 울릉도의 12월 일출 일몰 시간표입니다.

 

충청북도 충주

다음은 한국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충청북도 충주 지역의 일출 일몰 시간표입니다. 지구의 경도에서 서울과 강릉의 중간쯤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일출 일몰 시간표에서도 이러한 점이 반영되고 있습니다.

2020년 12월 일출일몰 시간표 (충주)

충청북도 충주의 12월 1일 일출 시간은 오전 7시 23분이며, 일몰 시간은 17시 12분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일출 일몰 시간은 서울과 강릉의 중간쯤 위치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정확한 일자별 충주의 일출 일몰 시간이 궁금하신 분들은 위의 일출 일몰 시간표를 클릭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경상남도/북도 포항, 거제

다음은 한국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지역의 일출 일몰 시간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경상남도와 북도에 위치하고 있는 포항과 거제 지역의 일출 일몰 시간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2020년 12월 일출일몰 시간표 (왼; 포항, 오; 거제)

포항 지역의 12월 1일 일출 시간은 오전 7시 15분입니다. 일몰 시간은 17시 8분입니다. 위치상 강릉과 비슷하기 때문에 강릉의 일출 일몰 시간과 비슷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제 지역의 12월 1일 일출 시간은 오전 7시 15분이며, 일몰 시간은 17시 14분입니다. 일출시간은 포항과 동일하지만 일몰 시간이 조금 늦네요.

경상남도와 북도에 위치하고 있는 포항과 거제의 정확한 일자별 일출 일몰 시간은 위의 표를 클릭해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른쪽에 있는 표가 거제 지역이며, 왼쪽에 있는 표가 포항 지역의 일출 일몰 시간표입니다.

 

전라남도 여수와 해남

다음은 한국의 남쪽에서도 서쪽에 위치하고 있는 전라남도 여수와 해남 지역의 일출 일몰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 12월 일출일몰 시간표 (왼; 여수, 오; 해남)

전라남도 여수의 12월 1일 일출 시간은 오전 7시 18분이며, 일몰 시간은 17시 18분입니다. 해남 지역의 일출 시간은 오전 7시 22분이며, 17시 23분입니다.

전라남도 여수와 해남 지역의 2020년 12월 일자별 일출 일몰 시간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위의 표를 클릭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른쪽에 있는 일출 일몰 시간표가 해남 지역이며, 왼쪽이 여수 지역입니다. 

 

제주도 제주

코로나 19로 더 이상 해외여행을 할 수 없게 되자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여행을 가는 지역인 제주도 지역의 일출 일몰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성산일출봉 등 제주도에도 해돋이 명소가 많기 때문에 확인해보시고 해돋이 보려 가보시기 바랍니다.

2020년 12월 일출일몰 시간표 (제주)

2020년 12월 마지막 일출 일몰 시간표입니다. 제주 지역의 12월 1일 일출 시간은 오전 7시 20분이며, 일몰 시간은 17시 26분입니다. 

보다 자세한 제주 지역의 2020년 12월 일자별 일출 일몰 시간에 대해 알아보고 싶으시면 위의 일출 일몰 시간표를 클릭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0년 12월 일출 일몰 시간표 다운로드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각 지역에 대한 일출 일몰 시간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혹시 매번 블로그를 찾아와 확인하기 힘드신 분들을 위해 2020년 12월 일출 일몰 시간표를 정리한 엑셀 파일을 공유드립니다. 소지하고 보셔야 하는 분들은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12월 일출일몰 시간표.xlsx
0.04MB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년 11월 지역별 일출일몰 시간표은? 수도권, 강원도, 충북, 경남, 전남, 제주

어느덧 2020년의 후반기라고 할 수 있는 11월에 접어들었습니다. 이제 2020년을 마무리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회사에서는 그동안 진행한 업무에 대한 평가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고, 금

oanq4701.tistory.com

 

일출일몰시간표(2020년 10월) 정리 (서울, 강릉, 울릉도, 독도, 충주, 포항, 거제, 여수, 해남, 제주)

평소에는 해가 뜨고 지는 시간에 대한 중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등산을 하거나 어떤 스포츠 활동을 한다면 해가 뜨고 지는 시간은 정말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여러분이 보다

oanq4701.tistory.com

 

대구지하철 시간표 1호선 2편 (안지랑, 현충로, 영대병원, 교대, 명덕, 반월당, 중앙로, 대구, 칠성

오늘은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대구지하철 1호선의 시간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야기할 역은 안지랑역에서 시작해 동대구역까지 총 11개 역에 대한 평일, 토요일, 휴일에 대한 시간

oanq4701.tistory.com

 

대구 지하철 시간표 (1호선 1편) (설화명곡, 화원, 대곡, 진천, 월배, 상인, 월촌, 송현, 서부정류장

대구지하철 1호선 시간표 1편! 오늘 포스팅을 보려 오신 분이라면 지하철을 자주 타시거나 지하철을 탈 계획을 가지고 계신 분을 겁니다. 오늘 대구 지하철 1호선의 10개 역에 대한 평일과 토요일

oanq4701.tistory.com

 

원터치 방한,난방텐트로 난방비 절약해보세요! 가성비 난방텐트 추천 및 설치방법 알아보자!

다가오는 경우 난방비 걱정되시나요? 어느덧 11월에 접어들었습니다. 얼마 전 비가 오고 나니 날씨가 추워진다는 것이 실감 나기 시작합니다. 내일은 올 겨울 처음으로 영하로 떨어질 거라고 하

oanq4701.tistory.com

 

신호위반 조회 방법 및 벌금 그리고 신호위반 카메라 빨간불 단속 기준 알아보자!

운전은 그 차제만으로 위험성을 굉장히 많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법규를 통해 이동을 제한하고 정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법규 덕분에 우리는 보다 안전하게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