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A

샤오미 미10 라이트(MI 10 lite) 5G 후기 및 스펙, 성능, 벤치마크, 장단점 알아보기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2019년만 하더라도 5G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싶다면 LTE 스마트폰보다 비싼 5G 스마트폰을 구입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이 되면서 5G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중저가 스마트폰이 속속 출시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도 50만 원대에 구입할 수 있는 갤럭시 A51 5G를 현재 한국에 출시한 상태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스마트폰에서 5G 네트워크를 사용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번에 샤오미의 5G 스마트폰이 한국에 출시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바로 샤오미 미10 라이트 (Mi 10 lite)인데요. 샤오미 제품이라니 가성비는 좋을 것 같은데 과연 어떤 스마트폰일까요? 샤오미 스마트폰이 한국에 정식 출시하는 경우가 흔치 않기 때문에 짐작하기 힘드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오늘은 샤오미 미10 라이트의 스펙과 성능에 대한 리뷰를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리뷰는 GSMArena(GSM아레나)에 기재된 글입니다. 여러분이 스마트폰을 구입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샤오미 미10 라이트 5G 스펙

샤오미 미10 라이트 스펙

샤오미 미10 라이트는 5G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스냅드래곤 765G 칩셋을 탑재하고 있으며, 64GB의 저장 공간만 제공되며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이 없기 때문에 저장 공간을 추가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8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와 클로즈업 및 심도 센서의 200만 화소 카메라와 4,8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가 탑재돼 있습니다. 카메라 모듈에서는 특별한 점은 없습니다.

 

<

 

디스플레이는 HDR+ 기능을 지원하는 FHD+ 해상도의 OLED 패널을 사용하고 있지만 높은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4,160mAh가 탑재됐는데, 이는 1년 전만 하더라도 큰 용량으로 생각됐지만 최근에 출시하는 5G 중저가 스마트폰과 비교한다면 작은 용량에 속하는 배터리입니다. 또한 20W 고속 충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샤오미는 미10 라이트 5G에서 가격과 스펙에 대한 균형을 아주 잘 잡았다고 생각됩니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기대했던 것보다는 높은 스펙을 갖추고 있는 점은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럼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언박싱을 통해 구성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5G 언박싱 및 구성품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검은색 마분지 상자에 들어 있습니다. 상자 내부에는 일반적으로 샤오미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는 충전 어댑터와 케이블,  기존으로 제공되는 투명 케이즈와 함께 스마트폰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스마트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어폰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구성품

기본으로 제공되는 충전 어댑터는 최대 22.5W의 출력을 가지고 있지만, 스마트폰은 20W 고속 충전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스펙보다 높은 성능의 충전 어댑터가 들어가 있는 점은 조금 의아합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배터리 충전 속도에 관련된 내용은 배터리 부분에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봉된  충전 케이블은 USB A to C 타입의 케이블입니다. 충전 어댑터가 USB type A를 지원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충전 케이블이 동봉된 것으로 보입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5G 디자인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한국에는 정식 출시하지 않는 미10의 모습이 상당히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우선, 샤오미 미10과 미10 Pro에서 적용됐던 금속 프레임은 빠졌습니다. 금속 프레임이 적용되지 않는 것은 미 노트 10과 미 노트 10 라이트에서도 같은 양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는 라이트 제품에서는 금속 대신 플라스틱 프레임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이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지만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고급스러움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샤오미 미10 라인업을 볼 때 눈에 띄는 또 다른 한 가지 차이점은 미 노트 10 라이트 5G 후면에 탑재된 카메라 모듈일 것입니다. 다른 스마트폰의 카메라 모듈이 수직으로 정렬된 것과 비교해,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2 x 2 레이아웃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모듈은 상당히 튀어나와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테이블에 놓고 디스플레이를 두드리면 약간 흔들리는 편입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샤오미는 미10 라이트 5G의 후면에 사용하는 소재에 대해 명확하게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코닝에 의하면 고릴라 글라스 5가 전면과 후면에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하기 위해 준비한 색상은 코스믹 그레이 색상입니다. 출시한 색상이 오로라 블루와 드림 화이트 등이 있는데 이 중에서는 가장 무난한 색상입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전면에는 특이한 점은 없습니다. 6.57인치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상대적으로 얇은 측면 베젤을 가지고 있으며, 그보다 조금 더 두꺼운 상단 베젤과 하단 베젤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의 크기 대비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인상적인 수준은 아니지만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전면 카메라 노치는 디스플레이 상단 중앙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물방물 스타일의 노치로 삼성전자의 인피니티-U보다는 작아 보입니다. 만약 전면 카메라로 인한 노치가 눈에 거슬린다면 상태 표시줄 부분을 검은색으로 처리하여 노치를 숨길 수도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의 위쪽에는 전화 통화를 위한 수화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했습니다. 이 센서는 광학식 지문인식 센서이며, 최근에 사용되는 지문센서에서 기대할 수 있는 만큼 빠르고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물리 버튼은 기기의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원 버튼은 중간 지점 바로 위에 자리하고 있으며, 그 위쪽에는 볼륨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은 플라스틱 소재지만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었고, 비교적 전원 버튼과 볼륨 버튼이 가깝다고 생각했는데 실사용에서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하단에는 제품 충전을 위한 USB type-C 포트와 1차 마이크가 자리하고 있으며, 오른쪽으로 스피커, 왼쪽에는 유심 카드 트레이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유심 카드 트레이를 통해 듀얼 심을 사용할 수 있지만 한국에서는 지원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마이크로 SD 카드 확장이 가능하다면 이 트레이를 통해 저장 공간 확장을 했을 것으로 보이지만 샤오미 미10 라이트는 저장 공간 확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상단에는 3.5mm 이어폰 잭과 2차 마이크 그리고 IR 블라스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샤오미가 IR 블라스터 기능을 추가한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합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163.7x74.8x7.9mm의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5G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중저가 스마트폰 중에서는 중간 정도의 무게인 192g입니다. LG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인 LG 벨벳이 180g인데 이보다는 무거운 편입니다. 또한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얇은 스마트폰에 속하고 있습니다. LG 벨벳도 얇은 편인데 이와 유사하며, 삼성전자의 갤럭시 A51 5G가 8.7mm인 것에 비하면 얇은 편입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6.57인치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 노트 10 제품군의 6.47인치 패널보다 0.1인치 더 큰 디스플레이입니다. 이는 약간 늘어간 가로 세로 비율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입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1080x2400픽셀, 화면비는 20:9입니다. 그리고 화면 밀도는 401 ppi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샤오미의 중저가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밝기는 다른 OLED 패널에서 적용되는 것과 동일합니다. 자동 밝기 모드에서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를 직사광선에서 사용할 경우 610 니트의 밝기가 측정됐고, 자동 밝기 모드를 해제한 상태에서는 442 니트로 측정됐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수동으로 밝기를 제어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은 매우 밝은 주변 조건에서만 자동 모드와 동일한 수준의 밝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에는 모든 종류의 색상 설정이 가능합니다. 색 구성표 메뉴에서 기본 자동 모드와 포화 모드 및 원래 색상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각 모드에는 기본, 따뜻함, 차가움 옵션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수동으로 변경할 수 있는 색상 휠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설정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고급 설정의 하위 메뉴도 있습니다. 네 개의 추가 사전 설정(향상, 오리지널, P3, sRGB)과 RGB 슬라이더, 포화, 값 슬라이더, 콘트라스트 및 감마 슬라이더 등이 있습니다. 사실 슬라이더가 너무 많은데 고맙게도 기본값 복원 버튼이 원래대로 쉽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자동 모드에서 DCI-P3 테스트 스왓치를 검사할 때 평균 dE2000을 3.6으로 측정했습니다. 이는 사전 설정된 따뜻함 모드로 전환했을 때 2.3으로 향상되었고, 컬러 휠의 포인트를 약간 누를 때 평균 1.9로 향상되었습니다. 포화 모드는 사실상 동일한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오리지널 컬러 모드는 sRGB 테스트 스와치의 평균 dE2000을 제공했는데, 이는 Advanced -> sRGB 프로파일(평균 3.8)에서 얻은 것보다 훨씬 나은 것입니다. Advanced -> P3는 또한 일반 자동 모드(dE2000 평균 4.5 vs 3.6)보다 DCI-P3 대상에 대한 정확도가 낮았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디스플레이는 HDR10을 지원합니다. 넷플릭스와 아마존 프라임 영상, 유튜브에서 시도해봤고, 모두 HDR 콘텐츠를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에서 즐길 수 있었습니다.

이 디스플레이에서 빠진 한 가지 기능은 높은 화면 주사율입니다. 60Hz의 화면 주사율로 제한돼 있습니다. 물론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가격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배터리 수명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4,160mAh 배터리에 의존하고 있는데, 이는 5G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중저가 스마트폰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배터리 용량입니다. 갤럭시 A51 5G는 4,500mAh의 다소 높은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LG 벨벳은 4,300mAh로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보다 큰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배터리 수명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포준 테스트에서 우수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웹서핑으로 15시간 사용할 수 있었는데 이는 갤럭시 A51 5G의 14시간 30분 사용 시간과 비슷했습니다. LG 벨벳의 12시간 19분의 시간보다는 월등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 시청에서는 21시간을 기록했습니다. 갤럭시 A51 5G는 18시간 35분, LG 벨벳은 15시간 37분인 것에 비해 좋은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배터리 용량에서 가장 낮은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사용 시간에서는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에서 5G 음성통화 시간은 26시간 34분을 기록해 갤럭시 A51 5G의 22시간 15분, LG 벨벳의 24시간 53분을 역시 넘어서는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전체적인 배터리 사용 시간은 103시간 등급을 기록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에는 9V/2.23A, 12V/1.67A, 10V/2.25A의 출력을 지원하는 최대 22.5W 고속 충전 어댑터가 동봉돼 있습니다. 이 충전 어댑터를 사용할 경우 55% 배터리가 남아있는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를 1시간 16분이면 완충시킵니다. 초고속 충전은 아니지만 갤럭시 A51 5G는 완충까지 1시간 30분, LG 벨벳은 1시간 59분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동급 최고 수준의 충전 속도입니다. 하지만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무선 충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스피커 테스트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하단에 한 개의 스피커가 탑재돼 있습니다. 이 스피커는 동급의 스마트폰에 비하면 베이스도 풍부하고 더 좋은 사운드 출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음량 측면에서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평균"적입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안드로이드 10을 기반으로 하는 MiUI 11 탑재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최근 샤오미 스마트폰에 탑재되고 있는 안드로이드 10 기반의 MiUI 11의 운영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샤오미의 스마트폰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MiUI는 버전에 따라 동일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Alway on Display(AOD)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 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MiUI11은 당신이 선택할 수 있는 수많은 테마를 가지고 있으며, 이 테마 중 일부는 더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AOD는 또한 디스플레이의 가장자리가 알람에 따라 새로운 색상으로 깜박이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생체 보안 측면에서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얼굴과 지문으로 잠금 해제를 할 수 있으며 이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문인식 센서는 빠르고 안정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선택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얼굴인식은 그렇게 안전하지 않지만, 만약 당신이 편리함을 추구한다면 얼굴인식을 선택하면 좋을 듯합니다.

지문인식을 사용할 때 애니메이션이 풍부해 샤오미가 잠금해제의 시작적 측면의 디테일에 더욱 신경 써준 점이 마음에 듭니다. 더 좋은 점은 지문인식 센서 기반의 몇 가지 바로가기 기능이 있다는 점입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일반적인 레이아웃에 따르면, 잠금 화면 왼쪽에 있는 빠른 바로 가기 창과 같은 몇 가지 멋진 추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안에서, 당신은 샤오미 미 리모트와 IoT 가젯을 통해 가전제품을 배치하고 제어할 수 있으며, 손전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UI11을 탑재하고 있는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에서는 세 가지 버튼으로 구성된 내비게이션 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스처 기반 방법은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제스처 방법으로 바꾸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시스템 와이드 다크 모드도 이용할 수 있는데, 가끔 샤오미 앱이 다크 모드 설정에 맞지 않는 메뉴도 발견되긴 합니다.

 

 

MiUI는 보안 앱도 제공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악성 프로그램을 검색하고 블랙리스트를 관리하며 데이터 사용을 관리, 제한하며 RAM 용량을 확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설치된 앱의 권한을 관리할 수 있고, 선택한 앱의 배터리 동작을 제어할 수 있으며, 원하는 앱에만 이러한 제한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사진첩과 음악, 영상 플레이어 등 독점 멀티미디어 앱도 탑재돼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음악 및 영상 앱에 유료 스트리밍 옵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MiUI11에는 새로운 문서 보기 앱이 있어 모든 인기 포맷을 지원하고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미 리모트는 IR 블라스터로 기존의 가전을 제어할 수 있으며, FM 라디오 앱을 통해 라디오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벤치마크 점수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퀄컴의 중저가 5G 칩셋인 스냅드래곤 765G 플랫폼에서 구동됩니다. 7nm 생산 공정으로 제조되며 플래그십 S865와 달리 모뎀이 내장돼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CPU의 1+1+6 구성은 Prime 코어가 최대 2.4 GHz로 클럭 처리되며, 2.2 GHz로 제한된 골드 코어(이 두 가지 코어는 Cortex-A76 파생 모델) 및 6개의 Cortex-A55 기반 실버 코어(최고 속도 1.8 GHz)입니다. GPU는 Adreno 620입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6GB RAM에 64GB 저장 공간 모델과 6GB/128GB, 8GB/256GB의 세 가지 구성으로 제공됩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CPU 중심의 GeekBench는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를 멀티 코어 테스트에서 차트의 상위에 올려놓고, 다른 모든 S765G 기기와 엑시노스 980의 갤럭시 A51 5G보다 우수한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싱글코어 데스트에서는 갤럭시 A51 5G가 앞서지만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여전히 S765G의 다른 기기보다 높은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GeekBench
샤오미 미10 라이트 GeekBench

안투투(AnTuTu) 점수에서도 역시 갤럭시 A51 5G를 간신히 앞서는 점수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샤오미 미10 라이트는 다른 S765G 기기보다 높은 점수를 보여줍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AnTuTu(안투투)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그래픽 벤치마크에서도 최고 수준의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GFX
샤오미 미10 라이트 GFX

 

 

샤오미 미10 라이트 GFX
샤오미 미10 라이트 GFX
샤오미 미10 라이트 GFX
샤오미 미10 라이트 GFX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동급 제품 중에서 가장 우수한 벤치마크 점수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멀티 코어 GeekBench에서 경쟁업체보다 뛰어나며, 안투투(AnTuTu)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샤오미가 가용 하드웨어에서 가장 높은 성능을 뽑아냈다는 사실에 아주 반갑습니다.

 

더 가벼운 카메라 구성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특별한 카메라 구성을 제공하지 않고 기본적인 카메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후면의 메인 카메라 모듈은 삼성전자의 유비쿼터스 4,800만 화소 테트라셀 센서를 사용하며 26mm f/1.8 렌즈와 함께 탑재돼 있습니다. 또한 120˚ 시야를 커버할 수 있는 800만 화소 센서와  f/2.2 조리개 렌즈를 갖춘 초광각 카메라도 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후면에는 총 네 개의 카메라가 있어 메인과 초광각 카메라 외 200만 화소의 두 가지 카메라가 더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그 카메라 자체로는 사진을 찍을 수 없고 인물 사진을 찍을 때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심도 센서입니다. 다른 하나는 클로즈업에 조금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접사 카메라인데, 오토 포커스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물체와 가까운 다양한 거리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전면 카메라는 샤오미의 스마트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카메라입니다. 1,600만 화소 f/1.6 고정 초점의 카메라로 미 노트 10 라이트와 Poco M2 Pro에서도 동일하게 사용됐습니다.

샤오미의 카메라 앱은 카메라의 수와 성능에 관계없이 대부분은 동일하다고 느껴집니다. 모드를 변경하기 위해 좌우로 문지르지만, 약간 성가신 것은 한 번에 한 모드만 전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진 모드에서 야간 모드로 전환하려면 세 개의 개별 모드 전환이 필요합니다. 또한 한 화면에 모두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직접 보기 모드로 전환하여 볼 수 있는 모드를 누를 수도 있습니다. 전면과 후면 카메라 간 전환에는 위아래 스와이프가 작동하지 않고 셔터 해제 옆에 있는 토글만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뷰파인더의 가장 가까운 끝에는 두 가지 패션 중 하나로 작동하는 후면 카메라 스위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단순히 능동적 확대법으로 동그라미를 두드려 메인 카메라의 1X, 디지털 2배 줌, 초광각 0.6배 사이를 이동하는 것입니다. 또는 각각의 점을 두드려 각 배율에 직접 접근할 수 있습니다.

뷰파인더 반대쪽 끝에는 플래시 모드 스위치와 HDR 스위치, AI 토글, 접사 모드 바로 가기, 뷰티 효과와 필터를 적용할 수 있는 마술봉 아이콘이 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잘 작동하는 프로 모드도 있는데, 직접 초점 파라미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네 개의 화이트 밸런스 프리셋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슬라이더로 광온도에서 다이얼을 돌리면 조절할 수 있고, 수동 포커싱 슬러이더가 있으며, 어떤 카메라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셔터 속도와 ISO 컨트롤을 할 수 있습니다. 프로 모드에서는 메인 카메라와 초광각 카메라는 물론 접사 카메라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사진 품질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샤오니 미10 라이트 5G의 메인 카메라에서 일광 사진은 매우 멋진 결과물을 찍어냅니다. 그 결과물은 샤프하고 디테일이 살아있고 노이즈는 자세히 보면 보이는 정도인데 눈에 거슬리지 않습니다. 색은 실제 색상보다 한 단계 더 활기차게 보이는데 이 또한 크게 개의치 않습니다. 다이내믹 레인지는 당연히 넓습니다.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은 저조도 환경의 사진입니다.

 

 

AI 카메라를 켜면 스마트폰이 일부 장면 유형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영상 파라미터를 조정하게 됩니다. 실제로, 여로분은 이런 포화 색상과 훨씬 더 대조적인 톤의 곡성이 양쪽 극단을 짓누르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메인 카메라로  4,800만 화소 해상도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줌을 이용해 2배 확대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초광각 카메라는 다이내믹 레인지에서 메인 카메라와는 비교가 되지 않지만, 저렴한 가격을 생각한다면 용서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800만 화소로 디테일이 좋고 메인 카메라와 비슷한 방식으로 컬러를 렌더링 합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메인 카메라는 저조도 환경에서 디테일이 떨어지며 다이내믹 레인지의 폭이 좁게 나타납니다.

야간 모드는 다이내믹 레인지에 도움을 주고, 그립자를 살짝  들어 올리고, 하이라이트를 일부 살려줍니다. 극적인 변화는 아니지만, 눈에 띄게 고마운 기능입니다. 야간 모드를 작동하면 더 샤프 해지며 노이즈가 줄어듭니다.

2배 확대/축소 촬영은 중저가 스마트폰에서는 여전히 메인 카메라의 확대/축소가 고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괜찮은 편입니다. 1:1 확대에서의 디테일은 인상적이지 않지만, 화면 크기에 맞게만 사용한다면, 2배 사진으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또한 메인 카메라에 야간 모드가 있기 때문에 야간 모드에서도 2배 확대/축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조도 환경에서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초광각 카메라는 거의 무용지물입니다. 노출이 안 되는 것은 흔한 일이고, 카메라가 충분히 빛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사진의 디테일이 떨어지고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자세한 사진은 원본 리뷰를 참고해주세요! 원본 리뷰 주소는 아래에 있습니다.

 

클로즈업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접사 카메라는 편리한 오토 포커스 기능 덕분에 다양한 근거리 확대 활영이 가능합니다. 사진을 찍을 때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게서 인상적으로 보이지만, 더 큰 화면에서 자세히 들여다보면 디테일이 떨어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이내믹 레인지도 상당히 제한적인 편입니다.

 

전면 카메라

샤오미 미10 라이트 5G 셀카는 잘 나오는 편입니다. 디테일은 괜찮은 수준이지만 이미지가 다소 날카롭게 다듬어지며, 지나치게 가공된 외관을 보여줍니다. 전면 카메라는 인물 사진에서 피사체와 배경 사이의 경계를 따라 이상한 결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옷 주변은 물론 얼굴 주변은 우리가 회근 스마트폰에서 익숙해진 것보다 더 어색해 보입니다. 전면 카메라 사진을 잘 찍으려면 여러 장의 사진을 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경쟁 스마트폰

1. 갤럭시 A51 5G

샤오미 미10 라이트와 갤럭시 A51 5G 비교

갤럭시 A51 5G는 5G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저렴한 스마트폰으로,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보다 10만 원가량 비쌉니다. 이는 샤오미 스마트폰의 기본 버전에 비해 두 배의 저장 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을 이용해 더 많은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조금 더 좋은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고 충전 속도도 조금 더 빠르며 배터리 수명에서도 갤럭시 A51 5G보다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LG 벨벳

샤오미 미10 라이트와 LG 벨벳 비교

LG 벨벳보다는 샤오미 미10 라이트를 선택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LG 벨벳은 확실히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보다 더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이며, 더 고급스러운 외관과 IP68 등급의 방수 방진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128GB의 기본 저장 공간과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을 통해 저장 공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테레오 스피커 역시 보다 즐거운 콘텐츠 경험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래도 샤오미 미10 라이트 5G가 LG 벨벳보다는 훨씬 더 가치가 높아 보입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 5G 총평

샤오미 미10 라이트 후기

우수한 디스플레이와 동급 스마트폰 중 가장 긴 배터리 수명을 시작으로 샤오미 미10 라이트 5G는 탄탄한 기반을 갖췄습니다. 여기에 좋은 카메라 경험을 구축했습니다. 물론 저조도 환경에서 성능이 떨어지고 전면 카메라도 기대에 못 미치는 성능을 갖추고 있지만, IR 블래스터나 FM 라디오 같은 MiUI 소프트웨어의 세세한 부분을 생각해 보십시오. 이런 측면에서 다재다능한 중저가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샤오미 미10 라이트 5G의 가장 큰 특징은 저렴한 가격으로 5G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샤오미 미10 라이트의 장점 & 단점

샤오미 미10 라이트 장단점

 

외신 기사 원본 출처

 

Xiaomi Mi 10 Lite 5G review

The least expensive 5G smartphone you can buy in Europe, the Mi 10 Lite 5G was launched at a base price of €350, showing that next-gen connectivity...

www.gsmarena.com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07/12 - [IT 기기/스마트폰] - 갤럭시 A51 5G, 게임하기 좋은 중저가 스마트폰

2020/07/09 - [IT 기기/스마트폰] - 갤럭시 A51 5G 후기 / 스펙 / 벤치마크 / 성능 / 장단점 / 구성품

2020/07/04 - [IT 기기/스마트폰] - 갤럭시 A51 5G와 갤럭시 A 퀀텀 비교분석 (스펙, 디자인 차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