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워치 및 버즈

갤럭시 워치 액티브2 리뷰 / 스펙 / 사양



갤럭시 워치 액티브 2 리뷰: 삼성 최고의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 액티브 2는 전작 갤럭시 워치 액티브 이후 6개월 만에 출시했습니다. 후자는 삼성 스마트워치의 전환점을 보여줬습니다. 삼성이 오랫동안 스마트워치에 갖추고 있던 물리적인 회전 베젤를 제거했습니다. 삼성은 또한 전체적으로 더 작고 가벼운 스마트워치로 변화했습니다. 그 결과는 우리가 지금까지 시험해 본 것 중 가장 편안한 스마트워치 중 하나였습니다.

삼성은 갤럭시 워치 액티브가 출시되자마자 새로운 스마트워치를 출시하는 것을 정당화하기 위해 눈에 띄는 개선책을 마련해야 했습니다. 그렇게 할 수 있었을까? 이번 갤럭시 워치 액티브 2 리뷰에서 확인할 내용은 바로 이겁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 디자인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의 디자인은 이전 모델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확실히 나쁘지 않습니다. 한 가지 눈에 띄는 변화는 현재 심전도 센서를 내장하고 있는 약간 긴 뒤로가기 버튼입니다. 전반적인 제조 품질은 동일하며 삼성은 아주 교환이 쉬운 실리콘 스트랩도 갖추고 있습니다.

평범한 시계처럼 보이고 느껴진다는 사실은 아마도 이 기기의 디자인에 가장 큰 찬사 중 하나일 것입니다. 삼성은 시계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고객들에게 이상한 모양을 보이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가 여느 캐주얼한 의상과 마찬가지로 정장에서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입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는 이전 모델보다 훨씬 더 많은 선택권을 갖추고 있습니다. 40 mm와 44 mm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두 가지 사이즈가 있으며 알루미늄과 스테인리스 스틸 마감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알루미늄 모델은 무광택 마감 처리되어 있으며, 스테인리스 스틸 모델은 더욱 스포티해 보입니다. 그러한 미관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딱 맞는 선택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삼성은 두 가지 크기의 LTE 이동통신을 탑재한 모델을 스테인리스 스틸에만 제공하고 있고 이 제품에 대해서는 조금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회전 베젤 제거는 갤럭시 워치 액티브의 주요 디자인 변화였습니다. 많은 팬들은 삼성이 회전 베젤를 다시 탑재해 주길 바랐었습니다. 삼성은 갤럭시 워치 액티브 2로 중재점을 찾으려고 노력해왔습니다. 터치로 작동하는 베젤은 기기에 부피와 물리적 장치를 추가하지 않고 물리적 베젤과 기본적으로 동일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39.5 mm의 갤럭시 워치 액티브는 내 취향에 좀 맞지 않았습니다. 요즘의 대부분의 재래식 시계도 40 mm이고, 1.1 인치 디스플레이는 갤럭시 워치 액티브의 잠재력을 상당 부분 억제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44 mm 갤럭시 워치 액티브 2를 알루미늄을 선택했습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를 전작보다 훨씬 더 많이 사용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1.4 인치 디스플레이 때문입니다. 더 큰 사이즈에도 불구하고 알루미늄 모델의 무게는 끈이 없는 상태에서 30 g에 불과하기 때문에 전작 못지않게 편안합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는 손목에 잘 맞아서 전체적으로 사용하기 아주 편했습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 성능



갤럭시 워치 액티브 2는 전작과 동일한 엑시노스 9110 듀얼 코어 프로세서와 768 MB의 RAM을 탑재했습니다. 여기서 유일한 차이점은 LTE 모델이 1.5 GB의 RAM를 탑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점은 갤럭시 워치 액티브와 비교해 큰 변화가 없습니다. 소프트웨어에서의 개선은 UX가 더 유동적이라고 느껴집니다.

또한 4 GB의 동일한 내부 스토리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 중 약 2.5 GB를 앱과 음악을 위해 이용할 수 있다. 삼성페이에 대한 MST 지원은 아직 없기 때문에 스마트워치는 근거리 무선 통신 단말기에서만 모바일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삼성은 차세대 갤럭시 워치 활성화를 위한 스펙 범퍼를 보류하고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우리가 갤럭시 워치 액티브 리뷰에서 확인한 몇 가지 단점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빅스비는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에 탑재돼 있지만 예전처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타이젠 기반의 스마트워치에 사용할 수 있는 앱은 아직 많지 않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스마트워치를 위한 적절한 지도 솔루션이 부족함을 더 많이 느낄 것입니다. 구글의 웨어 OS가 단연 선두를 달리고 있는 한 부분입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는 공식 트위터, 유튜브, 구글 번역 앱도 갖도록 돼 있었습니다. 삼성은 손목에 차고 바로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공을 들였으나 이 앱들은 여전히 다운로드할 수 없습니다. 갤럭시 스토어에서 볼 수 있는 것은 트위터와 유튜브의 제3자 고객들입니다. 삼성이 자랑했던 앱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우리는 그 문제에 대해 삼성에 의견을 구했고,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곳을 자주 여행하는 사람으로서, 나는 특히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에 구글 번역기가 나오기를 고대해 왔습니다.



알림 지원은 앱에 적합하며 효과음 응답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크기를 고려할 때 가상 키보드에 타이핑은 다소 느릴 수 있지만, T9가 물리적 키패드로 구형 스마트폰을 타이핑하는 것을 숙달했다면 짧은 사용자 지정 메시지를 보내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당신은 또한 당신의 응답을 더욱 맞춤화하기 위해 이모티콘과 음성 받아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 디스플레이



삼성은 갤럭시 워치 액티브와 같은 360×360 픽셀 해상도 슈퍼아몰레드 패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의 40 mm와 44 mm 모델은 각각 1.2인치와 1.4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품질이 특출납니다. 색깔은 깊고 부유한 검은색으로 멋지고 밝습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는 또한 충분히 밝아서 직사광선으로 보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디스플레이 주변의 베젤은 실제로 이 스마트워치에 유용합니다. 터치감이 있어 UI를 통해 이동하기 위해 시계 방향과 시계 반대 방향으로 손가락을 미끄러뜨릴 수 있습니다. 손가락을 미끄러지면 촉감이 들린다는 뜻으로 촉각 피드백을 받게 됩니다. 물리적 회전 베젤이 제공하는 만족스러운 클릭은 얻을 수 없지만, 이 구현은 전혀 속임수처럼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것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매우 잘 작동합니다. 삼성은 어떤 이유에서인지 초기 제품 구입 시 회전하는 베젤을 비활성화하기로 선택돼 있으며 설정으로 들어가 직접 활성화해야 합니다.

44 mm 모델의 1.4 인치 디스플레이는 최고의 제품이었습니다. 알림을 훑어보고, 키보드를 사용하고, 운동 정보를 살펴보는 것이 작은 모델보다 더 쉬습니다. 1.1 인치 갤럭시 워치 액티브를 6개월 동안 사용해 왔기 때문에 눈에 띄는 차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에서 최고의 경험을 쌓고 싶다면 대부분의 고객이 고려해야 할 것이 디스플레이 크기라도 생각합니다.



삼성은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의 새로운 워치 페이스를 제공합니다. 갤럭시 웨어러블 앱에서 볼 수 있는 흥미로운 마이 스타일 기능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알고리즘을 통해 당신의 의상과 워치 페이스를 일치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한 번 시험해 보는 것 말고는 별로 사용하지 않았지만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쓰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 인터페이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의 One UI 1.5 인터페이스는 이전 제품들을 사용해 온 사람들에게 친숙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측면 스위핑 UI는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며, 이를 제어하는 것은 터치 감지 베젤과 함께 훨씬 직관적입니다. 알림은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위젯은 왼쪽으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빠른 설정은 상단 베젤에서 스와핑하여 비행기 모드, 방해금지 모드, 블루투스 등과 같은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Watch Only 모드는 몇 년 전부터 삼성의 스마트워치에 존재해 왔습니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모든 기능을 중단시켜 최대한 사용 시간을 늘려 일반 시계처럼 계속 시간을 알려줄 수 있게 합니다. 디스플레이에서 항상 활성화한 경우 굿나잇 모드는 이를 비활성화하고 잘 때 알림이 울리지 않게 하며, 영화관 모드도 이와 유사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손전등 모드는 당신의 스마트워치만 가지고 어둠 속에서 길을 찾아야 할 경우에 밝은 흰색으로 디스플레이를 밝힙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 건강 및 피트니스



이 스마트워치는 이름에 "액티브"가 들어간 이유가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와 정확히 같은 39가지 운동을 수동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또한 사이클링이나 달리기 같은 것 외에도 자동적으로 수영 운동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워크아웃은 당신이 워크아웃을 시작한 지 10분 후에 자동으로 실행되며, 워치는 운동을 기록하는 데 생각보다 정확합니다.

우리가 갤럭시 워치 액티브 리뷰에서 지적한 것 중 하나는 자동 카운트가 약간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확인됩니다. 따라서 계속적으로 기록이 필요한 운동을 시작할 때는 시계에 표시되는 시작 위치 애니메이션을 반드시 살펴보십시오. 애니메이션을 따라 하면 운동량이 정확하게 기록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는 일어나서 몸을 좀 펴거나 신선한 공기를 마시기 위해 잠시 동안 정지해 있을 때 여러분을 매우 자주 괴롭힐 것입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러닝 코치는 스마트워치에 아주 잘 추가됐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이 더 가벼운 달리기를 원하는지 아니면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을 돕는 좀 더 집약적인 것을 원하는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여러분이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느리게 움직인다면, 워치의 러닝 코치는 운동 내내 음성 경고를 줄 것이고, 또한 여러분의 실제 속도를 올리게 할 것입니다. 그것은 심지어 여러분이 계속 운동하는 것을 돕기 위해 동기부여적인 문구 몇 개를 보여줄 것입니다. 빅스비 보이스는 이 기능에 사용되었고 로봇처럼 느껴지긴 하지만 나쁘지 않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의 2배인 8개의 포토다이오드(사진) 덕분에 데이터 수집이 눈에 띄게 정확해졌습니다. 특히 수면 추적에서  정확도가 증가했고, 심장박동수 감시와 스트레스 추적 기능도 향상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의 삼성 헬스 앱과 동기화돼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다지 잠을 많이 자지 않고 밤에 두어 번 일어나는 경향이 있는데, 갤럭시 워치 액티브 2는 그 모든 것을 추적하여 매일 밤 내가 얼마나 렘 수면을 취했는지 그리고 깊은 잠을 잤는지 정확하게 알려줬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의 심전도 기능을 공개하면서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의 소개를 시작했었죠. 이 기능은 현재 FDA 승인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그 장치에 낙상 감지가 있을 것이라고 독점적으로 보고했습니다. 2020년 1분기에는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에서 이 두 가지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알려졌습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 배터리 수명



다시 한번 말하지만, 스마트워치가 단 한 번의 충전으로 하루 이상 지속되길 원한다면 44 mm 모델은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의 44 mm 모델에는 340 mAh의 배터리를 가지고 있는데, 만약 당신이 시계를 적당히 사용한다면 3일까지는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빈번한 활동 추적, 알림과 음악 재생 등을 사용한다면, 최대 이틀의 배터리 수명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항상 디스플레이 모드를 활성화하고 운동량을 추적하기 위해 온보드 GPS를 사용한다면, 여러분은 분명히 배터리를 훨씬 더 빨리 소모할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전화를 걸거나 그 위에 블루투스 헤드폰이 연결된 음악을 스트리밍 하기 위해 LTE를 사용한다면, 하루 정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보다 개선된 것은 분명하지만 전작에 내장된 230 mAh의 배터리보다 약간 큰 247 mAh 배터리를 장착한 40 mm 모델을 선택한다면 배터리 사용 시간도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배터리 수명이 고민이라면 44 mm 갤럭시 워치 액티브 2로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 총평



갤럭시 워치 액티브 2는 새로운 영역의 스마트워치는 아니며 심전도 기능이 활성화되기 전까지는 이미 이전 모델들이 했던 기능을 수행하는 정도로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는 이미 갤럭시 워치 오리지널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일 것입니다. 물론, 운동 추적에서 약간 더 정확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갤럭시 워치 액티브를 구입한 지 6개월 후 새로운 제품을 구입해야 할만한 충분한 이유를 찾지 못할 것입니다. 새로운 제품을 구입하는 데 있어 유일한 이유는 향상된 배터리 수명 또는 LTE 지원일 것입니다.

삼성의 스마트워치를 처음 접하는 고객에게는 갤럭시 워치 액티브 2보다 더 좋은 대안이 없을 것입니다. 정말 삼성에서 나온 스마트워치 중 최고입니다. 안드로이드 기기나 아이폰과 함께 사용할 수 있지만 최상의 경험은 삼성 스마트폰과 짝을 이뤄야 사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디자인과 편안함을 고려했을 때, 갤럭시 워치 액티브 2가 시장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웨어 OS 스마트워치보다 훨씬 낫다고까지 말하고 싶습니다. 그것은 정말 지금까지 가장 편안하고 고성능의 스마트워치 중 하나입니다.

알루미늄 40 mm와 44 mm의 차이가 20달러밖에 나지 않기 때문에, 손목이 작거나 일반적으로 더 작은 시계를 선호하지 않는 한, 44 mm 모델을 선택하는 편이 더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더 큰 디스플레이와 배터리는 44 mm 갤럭시 워치 액티브 2를 구입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한 번 구매하면 적어도 2년은 사용해야 할 테니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