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A

삼성 갤럭시 퀀텀4 (A54 5G, SM-A546) 자급제 리뷰/후기를 통해 스펙과 다자인, 디스플레이, 오디오, 카메라, 배터리, 성능, 장단점에 대한 정보 확인하세요!

삼성-갤럭시-A54-5G-사용-후기/리뷰-썸네일
삼성 갤럭시 A54 5G 사용 후기/리뷰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전자가 2023년에 출시한 중저가 스마트폰인 갤럭시 A54 5G(SM-A546)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군인 갤럭시 A54 5G는 전작인 A53 5G보다 얼마나 많은 점이 좋아졌을까요? 그리고 가격이 조금 인상되었는데 그 가격을 지불하고도 구매할 만큼 가성비 제품일까요? 이번 갤럭시 A54 5G 리뷰는 삼성전자 제품을 주로 다루는 Sammobile에서 작성한 내용으로 원본 기사로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목차
   1. 스펙 정리    6. 소프트웨어
   2. 장점 & 단점    7. 퍼포먼스 & 연결
   3. 디자인    8. 배터리 성능 & 충전
   4. 디스플레이 & 사운드    9. 총평
   5. 카메라   10. 함께 보면 좋은 글

☞ 원본 기사 보려 가기!

 

 

스펙 정리

 

갤럭시 A54 (SM-A546) 스펙과 사양, 벤치마크 점수, 출시일과 출고 가격, 구성품 정보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전자가 2023년 출시한 중저가 스마트폰인 갤럭시 A54 5G (SM-A546)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갤럭시 A54 5G의 전반적인 스펙과 사양, 성능을 확인하실 수 있는

oanq4701.tistory.com

 

 

장점 & 단점

장점 단점
더 밝아진 120㎐ AMOLED 디스플레이 스펙상 우수하지만 가격에 비해 버벅임 발생
다양한 조건에서 우수한 품질 사진 촬영 & OIS 삼성이 마케팅하는 것과 달리 충전없이 2일 사용 불가능
안드로이드 13 탑재와 4번의 OS 업데이트 디스플레이 주변에 넓은 베젤
훌륭한 스테레오 스피커 3.5㎜ 이어폰 잭 미지원
우수한 게임 성능 생각보다 느린 25W 고속 충전 속도
방수 디자인과 전후면 고릴라 글라스 5 적용 -
우수한 배터리 사용 시간 -
5G, Wi-Fi 6 지원 -

 

 

디자인

삼성-갤럭시-A54-5G-전면-디자인-이미지
삼성 갤럭시 A54 5G 전면 디자인

  갤럭시 A5X 시리즈가 출시된 이후 디자인 측면에서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A54는 눈에 띄는 변화를 볼 수 있는 첫 번째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A54 5G는 전면과 후면에 모두 고릴라 글라스 5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22와 S23 못지않은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후면에 글라스 소재를 적용하는 것이 모든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는 요인인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가격대 중국 스마트폰에서도 적용되지 않는 플라스틱 소재에 대한 비난은 계속해서 있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 A54 5G의 가격과 적용 소재의 변화는 그동안 받아왔던 비난을 잠식시킬만합니다.

 갤럭시 A54 5G는 갤럭시 S23 라입업과 유사하게 후면 글라스와 IP67 등급 방수방진 기능을 적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점에서 업그레이드된 것은 아닙니다. 전면에는 펀치홀 카메라가 적용된 6.4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고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넓은 베젤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갤럭시-A54-5G-후면-디자인-이미지삼성-갤럭시-A54-5G-측면-디자인-이미지
삼성 갤럭시 A54 5G 후면/측면 디자인

 

 

디스플레이 & 사운드

삼성-갤럭시-A54-5G-디스플레이로-식물-영상-시청하는-모습
삼성 갤럭시 A54 5G 디스플레이

 갤럭시 A54 5G에 탑재된 디스플레이 품질에 대해서는 누구도 불평하지 않을 것입니다. Super AMOLED 패널로 생생한 색상과 명확한 명암비, 넓은 시야각 등 모든 측면에서 우수한 품질을 갖추고 있으며, 갤럭시 S22 시리즈에 적용되기 시작한 Vision Booster 기능을 지원하여 밝은 조명 조건에서 더 밝은 디스플레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갤럭시 A53 5G의 화면 밝기는 800 nits입니다. Vision Booster 기능을 사용하면 최대 1,000 nits까지 화면 밝기가 올라갑니다. 전작인 갤럭시 A53 5G의 화면도 어떤 조건에서도 가독성 문제는 없었지만 최대 화면 밝기가 증가한 것은 환영할만한 변화입니다.

 그리고 전작인 갤럭시 A53 5G와 동일하게 120㎐ 화면 주사율을 지원합니다. 이는 프로세서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는 조건에서는 부드러운 애니메이션과 스크롤을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갤럭시 A54 5G는 청색과 방출을 12.5%까지 낮출 수 있으며, 이는 갤럭시 A53 5G가 6.5% 였던 것과 비교하면 2배가량 개선된 것입니다.

삼성-갤럭시-A54-5G를-한-손으로-들고-앱-서랍을-열고-있는-모습
삼성 갤럭시 A54 5G 디스플레이

 갤럭시 A54 5G는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만큼 훌륭한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하였습니다.(S20보다 스피커 품질은 조금 떨어지지만 S23 시리즈보다는 오디오 품질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스테레오 채널은 전용 하단에 전용 스피커와 통화를 위한 수화부가 또 다른 스피커로 사용됩니다. 갤럭시 A54 5G 스피커는 상당한 음량과 함께 저음역대인 베이스부터 고음역대인 고음까지 모두 잘 표현하는 훌륭한 사운드를 출력합니다. 안타깝게도, 삼성전자가 갤럭시 A54 5G에서 3.5㎜ 이어폰 잭을 제거하였기 때문에 USB-C 이어폰을 사용하거나 3.5㎜-USB-C 컨버터가 필요합니다.

 갤럭시 A54 5G의 생체 인식 기능에는 얼굴 인식과 표준 핀, 암호 및 패턴 옵션 외에도 디스플레이 내 광학 지문 센서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문 센서는 높은 정확도와 인식 속도로 빠르게 작동합니다. 삼성은 수년 동안 중저가 스마트폰의 지문 인식 센서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왔으며, 현재 그 어느 때보다도 잘 작동합니다.

 

 

카메라

삼성-갤럭시-A54-5G-후면-카메라-확대-이미지
삼성 갤럭시 A54 5G 후면 카메라

 갤럭시 A54 5G는 이전 모델과 비교해 많이 개선된 점으로 피사체와 파경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모든 픽셀을 사용할 수 있는 메인 카메라의 능력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는 삼성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들게 모든 조명 조건에서 빠르게 자동으로 초점을 잡을 수 있습니다. 메인 카메라에는 광학시 손떨림 보정 기능도 있어 흐릿하고 흔들이는 이미지와 동영상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갤럭시 S23과 마찬가지로 갤럭시 A54 5G도 OIS 수준이 높아져 촬영 중인 장면이나 피사체를 더 안정적으로 촬영할 수 있어 카메라 사양도 의미 있게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하지만 화질 면에서는 갤럭시 A53과 A54의 차이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A54는 야간 모드를 사용할 때 약간 더 밝고 선명한 사진을 촬영합니다. 그 외 어떤 면에서도 화질이 변경되지 않았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특히 낮에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갤럭시 A54 5G의 카메라도 잘 촬영합니다.

 5,000만 화소 메인 카메라는 픽셀 비닝(여러 픽셀을 하나의 더 큰 픽셀로 결합하는 기술)을 사용하여 촬영하는 기본 1,200만 화소 사진과 전체 5,000만 화소 해상도에서 모두 높은 디테일을 촬영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다이내믹 레인지도 대부분의 경우 높게 나타납니다. 야간 모드를 사용하는 것과 관계없이 저조도 사진의 어두운 영역에서 약간의 노이즈가 발견됩니다. 세로 모드의 경우 가장자리 감지가 매우 견고하고 보케 사진을 찍을 때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휴대폰과 마찬가지로 배경이 얼마나 잘 흐려지는지는 피사체에 따라 다릅니다.

 5,000만 화소 메인 카메라와 함께 제공되는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는 갤럭시 A54 5G보다 높은 등급의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탑재된 카메라와 동일한 사진을 촬영합니다. 일광 사진은 상당히 많은 디테일과 평균 다이내믹 레인지보다 우수합니다. 하지만 저조도 및 야간 사진은 일상적으로 사용할 만큼 사진 품질이 좋지는 않습니다. 또한 후면 카메라를 사용하여 촬영한 사진에 야간 모드가 필요한 시점을 잘 결정하는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달리 저조도 설정에서 초광각 카메라로 전환할 때 야간 모드가 자동으로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세 번째 후면 카메라는 접사 카메라입니다. 이 카메라 성능은 다른 삼성전자 스마트폰과 비슷하게 성능이 좋지 않습니다. 낮은 화소 수로 인해 사진이 그다지 선명하지 않습니다. 사진을 확대해서 보면 확실히 깨달을 수 있습니다. 초점이 잘 맞을 경우 종종 괜찮은 사진을 촬영할 때가 있지만 대부분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전면 카메라 사진 촬영과 영상 통화를 위해 전면에는 전작인 갤럭시 A53과 동일한 3,200만 화소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셀카는 낮동안 야외에서 충분히 선명하게 사진을 촬영하며 대부분 올바른 피부 톤을 표현합니다. 적절한 조명이 있는 실내에서 전면 카메라는 여전히 사진 품질이 좋지만 어두운 장소에서는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놀랍게도 갤럭시 A54 5G는 갤럭시 S23 시리즈에서 처음 선보인 천체 하이퍼랩스 기능을 지원합니다. 아스트로 하이퍼랩스 영상은 하늘과 별을 포착하기 위해 장시간 노출로 촬영하지만 멋진 아스트로 하이퍼랩스 영상을 얻을 수 있는지 여부는 거주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공기 오염이 심한 경우 이 기능은 거의 쓸모가 없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삼성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탑재된 기능의 다운그레이드 버전은 아닙니다.

 갤럭시 A54 5G로 촬영한 사진은 원본 기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프트웨어

삼성-갤럭시-A54-5G-안드로이드-13-확인하는-모습
삼성 갤럭시 A54 5G 안드로이드 13 탑재

 요즘 대부분의 삼성전자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갤럭시 A54 5G도 많은 기능을 지원합니다. 삼성 덱스(Samsung DeX)와 같은 몇 가지 고급 기능을 제외하면 갤럭시 S23에서 지원하는 거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 13으로 구동되는 One UI 5.1이 초기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4회의 메이저 OS 업그레이드와 5년간의 보안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덕분에, 갤럭시 A54 5G는 오랫동안 최신 버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지원이 끝날 때쯤에는 해당 OS에서 지원하는 새로운 기능을 모두 이용할 수 없겠지만, 오랜 기간 교체 없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매년 업그레이드는 반갑게 느껴질 겁니다.

 

 

퍼포먼스 & 연결

삼성-갤럭시-A54-5G-하단-이미지
삼성 갤럭시 A54 5G 하단

 갤럭시 A54를 사용한 후 더 이상 엑시노스(Exynos) 프로세서는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칩셋이 아니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스펙상 갤럭시 A54에 탑재된 엑시노스 1380 칩셋은 전작인 A53에 탑재된 엑시노스 1280보다 성능이 업그레이드된 칩셋입니다. 하지만 해당 갤럭시 A54 5G의 가격을 생각한다면 이 정도 업그레이드로는 충분치 않다고 느껴집니다. 그리고 다른 칩셋을 사용할 때보다 엑시노스를 사용할 때 더욱 최적화되지 않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 A54 5G는 앱 간 전환을 할 때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애니메이션을 스크롤하는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도 약간의 버벅거림과 지연 현상이 나타납니다. 전작인 갤럭시 A53 5G의 성능 문제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다소 해결되었으며, A54 5G도 업데이트로 더 나이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런데 애초에 왜 이런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출시하는지 의문합니다. 스냅드래곤 칩을 탑재한 갤럭시 A52는 출시 당시에도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A54 5G와 유사한 시기에 출시된 MediaTak Dimensity 1080 칩셋을 탑재한 갤럭시 A34 5G도 해당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MediaTak 프로세서가 엑시노스의 성능을 뛰어넘는다면 이제 문제점을 해결하고 변화를 모색해봐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엑시노스 칩셋을 플래그십 스마트폰 사용하지 않을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더 이상 엑시노스 칩셋이 탑재된 스마트폰을 구매하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갤럭시라는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지 위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엑시노스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은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행인 점은, 엑시노스 1380 칩셋은 게임 성능은 좋은 편입니다.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처럼 고사양 게임은 잘 동작합니다. 하지만 장시간 게임 플레이 후 성능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후면 카메라 주변에서 발열이 발생하는데 불편한 수준은 아닙니다. 엑시노스 1380은 또한 5G 네트워크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플래그쉽 스마트폰에만 적용되면 Wi-Fi 6도 갤럭시 A54 5G에서 사용할 수 있는 등 연결 기능에서는 만족스럽네요.

 

 

배터리 성능 & 충전

삼성-갤럭시-A54-5G-배터리-사용-시간-확인하는-모습
삼성 갤럭시 A54 5G 배터리 사용 시간

 갤럭시 A54 5G의 배터리 사용 시간은 성능과 함께 실망스러운 점 중 하나입니다. 삼성은 갤럭시 A54 5G를 한 번 충전으로 2일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라고 마케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해 본 결과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습니다. 삼성의 다른 중저가 스마트폰과 동일하게 브라우징과 사진 촬영 및 게임과 같은 배터리가 소모되는 작업을 수행할 때 갤럭시 A54 5G를 충전 없이 하루종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틀? 아니 그건 아닙니다. 가벼운 작업만 수행하지 않는 한, 삼성전자의 마케팅에 오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이 사용자 패턴을 학습하기 때문에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사용할 수 있는 시간과 크게 차이는 없을 것입니다.

 갤럭시 A54는 25W 고속 충전도 다소 느리게 느껴집니다. 배터리 잔량이 5%로 떨어졌을 때, 30분 동안 충전하면 약 39%까지 충전됩니다. 60분 충전으로 ~75%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스마트폰과 비교해도 빠르지 않습니다. 갤럭시 A54 5G를 완전히 충전하는데 거의 1시간 20분이 소요됩니다.

 

 

총평

 삼성은 후면 글라스와 후면 카메라의 플래그십 수준의 자동 초점, 더 밝은 디스플레이, 그리고 스펙상 더 강력한 엑시노스 칩이 적용으로 갤럭시 A54 5G의 가격 인상을 정당화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삼성은 새로운 칩셋을 활용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최적화하지 못했고, 전작인 갤럭시 A53 5G에서도 발생되던 간헐적인 끊김과 지연 현상을 개선하지 못한 채 갤럭시 A54 5G를 출시한 점을 생각했을 때 가격 인상이 납득되지 않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버벅거림과 배터리 사용 시간과 같은 문제는 갤럭시 A53 5G와 마찬가지로 해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출시되고 시간이 조금 지나면 판매 가격도 지금보다 떨어질 것이고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할인 혜택이 적용될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스마트폰을 구매해야 한다면 갤럭시 A54 5G를 선택하라고 이야기하긴 힘듭니다. 갤럭시 A54 5G의 사용자 경험은 전체적으로 만족할 만 하지만 지불하는 가격을 생각한다면 그만한 가치를 얻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 A34 5G (SM-A346) 리뷰_디스플레이와 배터리, 오디오, 카메라, 소프트웨어 등 전반적인 성능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전자가 2023년 출시한 중저가 스마트폰인 갤럭시 A34(SM-A346)에 대한 사용 후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삼성전자의 제품을 전문으로 다루는 쌤모바일(Sammo

oanq4701.tistory.com

 

삼성 갤럭시 S23 울트라(Ultra) 리뷰/후기 (디자인, 디스플레이와 오디오, S펜, 스프트웨어, 성능, 배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3년 2월 삼성전자가 새롭게 출시하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23 울트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Sammobile에 게재된 갤럭시 S23 울트라 리뷰를 통해 해

oanq4701.tistory.com

 

삼성 갤럭시 S22 5G와 S21 FE 스펙/사양과 벤치마크 점수 비교, 출시일, 출고 가격, 구성품 정보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전자의 2022년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22와 갤럭시 S21 FE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두 제품의 디스플레이와 배터리, 카메라, 탑재센서, 프로세서, 다양

oanq4701.tistory.com

 

애플 아이폰 14 프로 맥스와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 5G 스펙 비교 및 출시일과 출고 가격, 구성품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2년 출시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중 애플의 아이폰 14 프로 맥스(Pro Max)와 삼성전자의 갤럭시 S22 울트라(Ultra)의 스펙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모델은 애플과 삼성전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