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전 기기

2020년 삼성 LG 에어컨 기능 비교 (무풍에어컨vs휘센)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요즘 햇살이 제법 따스해지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올겨울이 그렇게 많이 춥지는 않았지만 봄이 오는 것이 느껴지니 기분이 좋아집니다. 한편으로는 벌써부터 여름이 걱정되기 시작하는 시기가 이맘때가 아닐까 싶습니다. 올해 여름은 또 얼마나 더울지 말이죠. 그런 생각을 하다 보면 에어컨이 없는 집에서는 에어컨 하나 장만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한국의 대표 가전제품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에서 2020년에 출시한 에어컨의 특징을 알아보고 각각의 특징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에어컨 장만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2020년 에어컨의 특징

2020년에도 어김없이 삼성전자와 LG전자에서는 신형 에어컨을 출시했고, 올해 여름을 날려버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각각 에어컨을 출시하였으나 같은 시기에 출시된 에어컨인 만큼 서로 유사한 점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통점은 2020년 에어컨의 트렌드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2020년 두 회사에서 출시한 에어컨에는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1.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는 에어컨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과거의 에어컨은 내부를 청소하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에어컨 청소를 하기 위해서는 전문 업체를 통해 진행하기도 했는데요. 2020년 삼성전자와 LG전자에서 출시하는 에어컨에는 보다 편리하게 에어컨을 관리할 수 있게끔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2. 내 말을 알아 듣는 에어컨, 음성 인식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기존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에서만 탑재됐던 음식 인식 기술이 에어컨에도 전목 되기 시작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기존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AI 비서인 빅스비를 무풍에어컨에 탑재하였고, LG전자 또한 LG ThinQ 앱에 휘센 에어컨을 등록하여 음식 제어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 음성 인식 기능은 에어컨뿐만 아니라 가전 전반에 적용되고 있으며 과거에는 리모컨을 이용하여 제어하던 부분들을 별도의 장치 없이 음성으로만 할 수 있어 보다 편한 사용성을 보여줍니다.

 

3. 에어컨이 알아서 쾌적하게, 인공 지능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음성 인식 기능과 더불어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에어컨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전목 하여 사용자에게 맞는 쾌적한 환경을 유지해준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사용자가 정한 조건에서 에어컨이 열심히 일을 했다면 이제는 에어컨이 알아서 온도를 조절해줘 사용자가 에어컨을 설정하는 횟수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보다는 조금 더 편하게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만들 수 있겠네요.

 

4. 과거의 에너지 하마 에어컨은 잊어라, 에너지 세이브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과거에는 에어컨 하면 전기 먹는 하마로 생각했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하면 그만큼 전기료 폭탄을 맞는 경우가 있었죠. 그래서 에어컨이 있다고 해도 많이 덥지 않은 이상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삼성전자와 LG전자에서 판매하고 있는 에어컨은 기존 에어컨에 비해 낮아진 전기료를 부각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사용하지 않거나 사람이 없는 경우 절전 모드를 실행하여 전기료가 발생하는 것을 최소화하는 등 과거의 전기 먹는 하마 이미지는 어느 정도 탈피한 것으로 보입니다.

 


앞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에어컨의 공통점을 알아봤으니 각 제조사 에어컨의 특징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삼성 무풍 에어컨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1. 바람이 없는 무풍 에어컨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삼성전자에서는 다른 회사와 조금 다른 형식의 에어컨을 만들고 있습니다. 바람이 나오지 않는 에어컨인데요. 삼성전자의 무풍에어컨은 마이크로홀에서 냉기를 뿜어주는 방식의 무풍 기술이 적용돼 있어 차가운 바람을 직접 쐴 필요 없어 기분 좋은 시원함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에어컨을 사용하다 보면 찬바람을 계속 마주하면 컨디션이 안 좋아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무풍에어컨에서는 그런 경우가 없겠네요. 

 

>

 

2. 사각지대 없는 급속냉방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삼성전자의 무풍에어컨은 3개의 팬이 내장돼 있어 강력한 냉기를 만들고 하단의 서큘레이터 팬으로 순환 기류를 만들어 냉기를 집 안 구석구석 빠르게 채워준다고 합니다.

 

 

3. 가구같은 세련된 디자인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삼성전자는 에어컨에서도 디자인을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언제부터인지 삼성전자는 같은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디자인적인 요소를 추가함으로써 조금 더 고급 진 모델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무풍에어컨에서도 비싼 모델에서는 가구 같은 디자인을 가미하여 고급스러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내부까지 관리하는 이지케어 3단계

삼성전자의 무풍에어컨은 이지케어 3단계 시스템을 도입하여 에어컨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첫 번째, 스스로 매일매일 깨끗하게 3단계 자동청소 및 건조를 진행합니다. 냉방 중에 온도차에 의해 발생된 수분을 잘 건조하지 않으면 열교환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냉방 종료 후 자동으로 작동하는 자동청소 건조를 진행하게 되는데, 10분간 강풍, 습도 센싱을 통해 최대 30분간 열교환기를 건조해 깨끗한 에어컨 관리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두 번째, 패널 전체가 열려 직접 관리가 가능한 이지오픈패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단 아트패널을 열고 핸들을 돌리면 쉽게 패널 분리가 가능하여 패널과 블레이드까지 쉽고 깨끗하게 청소 가능합니다. 혹시라도 숨은 먼지까지 청결하게, 내가 원할 때 쉽게 열 수 있어 에어컨을 깨끗하게 직접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세 번째, 리모컨 하나로 내부까지 청결하게 스마트 냉방 세척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냉방 세척의 열교환기 동결 세정 기술을 전문가 도움 없이 버튼 한 번으로 편리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열교환기에 숨어있는 오염까지 깨끗하게 관리해주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미세 먼지까지 잡아주는 공기 청정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최근에 미세 먼저와 황사로 인해 공기가 매우 안 좋습니다. 그래서 많은 가정에서 공기 청정기를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삼성전자의 무풍 에어컨은 초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PM1.0 필터와 e-HEPA 필터까지 내장하고 있어 공기 청정기의 역할까지 담당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름에만 한시적으로 사용하는 에어컨이 아닌 사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는 에어컨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5. 스마트 기기와의 연결성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삼성전자하면 빠질 수 있는 것이 스마트폰입니다. 최근에는 거의 모든 가전제품이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제품을 원격으로 통제할 수 있게 됐는데요. 이번 삼성전자의 무풍에어컨에서도 SmartThings를 통해 에어컨을 보다 쉽게 통제할 수 있습니다. SmartThings를 통해 집에 도착하기 전에 미리 집안을 쾌적하게 만들어주는 Welcome Cooling를 설정할 수도 있고, 에어컨을 꺼져 있을 때도 인공지능 청정이 공기질을 모니터링하여 공기질도 관리해줍니다. 또한, 사용 전력량을 모니터링하여 에너지 절감 모드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아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6. 삼성 무풍 에어컨 비교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2020년 LG 휘센 에어컨

1. 사람을 인식하는, 인체감지 바람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LG전자의 휘센은 사람을 인식해 사람이 있는 곳으로 바람을 보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혼자 있어 많은 냉방이 필요하지 않을 때는 한쪽 토출구만 사용해 절전 냉방을 실행하고 여러 사람이 따로 있을 때는 각각 상황에 맞춰 맞춤 냉방을 해주고 여럿이 모여 있을 때는 냉방이 필요한 곳에만 바람을 집중적으로 보내 더 빠르고 시원하게 냉방을 실시합니다. 

 

 

2. 깨끗하게 관리하는, 4단계 청정 관리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LG전자의 휘센은 공기가 들어오는 필터부터 바람을 내보내는 팬까지 에어컨 주요 부품을 더 편리하고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4단계 청정 관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필터 클린봇이 극세 필터의 먼지를 일주일마다 알아서 청소해 냉방 성능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하루 8시간 사용 기준으로 총 56시간 누적 사용 시 에어컨 운전이 종료된 상태일 때 필터 클린보 청소 기능이 작동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 휘센은 공기 청정 필터가 극 초미세먼지까지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세 번째, 자동 건조 기능으로 에어컨 내부 습기를 말려줘 에어컨 내부를 청결한 상태로 유지해 준다고 합니다. 자동 건조 기능은 10분, 30분, 60분 등으로 선택 가능하다고 하네요.

마지막 네 번째는 UV-LED 팬 살균 기능인 UVnano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바람을 만들어내는 팬을 UV-LED로 99.9% 살균해 에어컨을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3세대 인공지능 스마트케어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LG전자의 휘센은 인공지능 기능에 힘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LG전자의 휘센에는 어떤 인공지능 기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먼저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활동량에 맞게 냉방을 조절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람이 없을 땐 스스로 절전 운전을 실행하여 실내는 쾌적한 상태를 유지하면서 전기료도 절감합니다.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또한 에어컨이 활동량을 스스로 감지하여 온도를 조절한다고 합니다. 활동량이 많은 청소나 요리 등을 할 때는 온도를 낮춰주고, TV 시청이나 독서 등 활동량이 적을 때는 온도를 높여줘 쾌적한 체감온도를 유지해준다고 하네요.

 

 

4. LG 휘센 비교

 

삼성 LG 에어컨 무풍 휘센

 

 

 

2020년 에어컨 승자는?

이번에 에어컨에 대해 알아보면서 에어컨도 정말 많이 발전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단순히 실내를 시원하게 만들어주고 습도를 낮춰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 생활에 있어 이전보다 더 가까이 다가와 생활 필수품이 되고 있는 것 같네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에어컨은 둘 다 정말 훌륭한 제품입니다. 최신 트렌드에 발맞춰 인공지능을 이용해 사람이 직접 설정하는 부분이 많이 적어졌고, 음성을 인식해 조작성도 많이 편리해졌습니다. 또한 이전 에어컨이 관리하기 힘들다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두 업체에서 많은 고민을 했다는 것도 볼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사용자는 더 편리하게 에어컨을 관리하고 더 쾌적한 환경에서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저는 삼성전자의 무풍에어컨이 조금 더 좋아 보이는데요. 에어컨을 사용하다 보면 바람이 직접 오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불편할 때가 많습니다. 삼성전자의 무풍에어컨은 바람이 나오지 않으면서도 시원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좋아 보입니다.

사용자와 사용 환경, 가격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사람에 따라 더 선호되는 제품은 달라질 것입니다. 잘 알아보시고 나에게 맞는 에어컨을 구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에어컨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여기서 확인하세요!

 

2021년형 삼성 무풍에어컨과 LG 휘센 타워에어컨 비교해보고 구매하세요!

 2021년에도 어김없이 더위가 찾아오고 있습니다. 더위가 이제 고개를 들기 시작하는 이맘때 에어컨을 장만하지 않으신 분들은 에어컨을 구매하려고 여기저기 알아보고 다니실 듯합니다. 저희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