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제품 유출 정보

갤럭시 폴드2 소식 (스펙 색상 변화 출시일)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얼마 전에 삼성전자에서는 새로운 플더블폰 라인업인 갤럭시 Z 플립을 공개하였고, 2월 14일에는 사전 판매를 진행하였습니다. 유럽에서는 갤럭시 Z 플립이 작년에 최초로 출시한 폴더블폰인 갤럭시 폴드보다 더 높은 관심과 인기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완판됐다는 소식이 벌써 들어오더군요.


갤럭시 Z 플립 핸즈온 리뷰


이런 가운데 작년에 출시한 갤럭시 폴드의 정식 후속작인 갤럭시 폴드 2에 대한 루머가 곳곳에서 들려오고 있어 다음에 출시할 갤럭시 폴드 2에서는 갤럭시 폴드에는 없던 어떤 기능이 추가가 될지, 모습은 어떻게 변화할지 현재 나오고 있는 루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언급하는 부분은 공식적으로 발표한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로 출시하면 다른 스펙과 모습으로 출시될 수 있다는 점 유의해주세요!


갤럭시 폴드2의 스펙과 달라지는 점은?


1. 커버 디스플레이


갤럭시 폴드는 인폴딩 방식의 폴더블폰으로 메인 디스플레이가 안쪽으로 접히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 판매되고 있는 갤럭시 폴드에서는 메인 디스플레이 외에도 커버 디스플레이가 존재합니다. 앞으로 공개될 갤럭시 폴드 2에도 커버 디스플레이가 존재할 것으로 보이는데, 갤럭시 폴드 2의 커버 디스플레이에 대한 루머가 나오고 있습니다.


2월 17일 트위터에 올라온 글에 의하면 차기 갤럭시 폴드 2의 커버 디스플레이는 V-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전작인 갤럭시 폴드에서는 4.6 인치 커버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있는데, 갤럭시 폴드 2에는 이것에 비해 더 커질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인피니티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면 갤럭시 폴드 2 커버 대부분이 디스플레이로 채워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4.6 인치보다는 커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2. 메인 디스플레이



최근 보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갤럭시 폴드 2는 갤럭시 Z 플립에 적용된 울트라씬 글라스(UTG)를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폴드에서는 폴리이미드 필름을 사용하고 있어 유리에 비해 내구성이 약해 손톱이나 다른 물질에 의한 흠집이 잘 생긴다는 문제점이 있었는데 울트라씬 글라스를 사용하면 확실히 메인 디스플레이의 내구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메인 디스플레이의 크기에서도 변화가 예상됩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갤럭시 폴드의 메인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7.3 인치인데 다음에 발표될 갤럭시 폴드 2의  디스플레이는 이것에 비해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IT 개발자 전문매체 XDA 디벨로처의 필진 맥스 웨인바흐에 의하면 갤럭시 폴드 2의 메인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8 인치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8 인치라면 화웨이의 메이트 X와 동일한 크기이며, 현재 판매 중인 갤럭시탭A 8.0과 같은 크기라 태블릿과 스마트폰의 경계가 상당히 와해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카메라


갤럭시 폴드 2는 갤럭시 S20+와 동일한 카메라 스펙을 갖출 것이라고 합니다. 1억 8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와 1,2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 6,400만 화소의 텔레포토 카메라를 탑재하고, AR 체험을 위한 ToF 센서도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폴드 2에 탑재될 것으로 보이는 카메라는 3배의 하이브리드 광학 줌과 최대 30대의 스페이스 줌이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4. S펜 탑재와 프로세서



갤럭시 폴드 2는 갤럭시 폴드와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S 펜의 유무일 것 입니다. 앞으로 공개될 갤럭시 폴드 2는 S 펜을 탑재한 최초의 폴더블폰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갤럭시 폴드에서는 디스플레이의 내구성이 약하기 때문에 S 펜을 탑재한다고 하더라도 사용하기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다음 갤럭시 폴드 2는 울트라씬 글라스를 사용함으로써 갤럭시 폴드 2에 S 펜의 사용을 가능하게 할 것이며, S 펜으로 인해 갤럭시 폴드 2의 활용성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갤럭시 폴드 시리즈에서 S 펜을 탑재하여 출시한다면,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출시가 유명무실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갤럭시 폴드 시리즈가 갤럭시 노트와 같은 인기 얻게 된다면 갤럭시 노트 시리즈는 결국 사라지지 않을까요? 이것은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갤럭시 폴드 2에 탑재될 프로세서는 스냅드래곤 865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스냅드래곤 865 프로세서는 최근에 공개하여 3월 6일에 출시할 갤럭시 S20에 장착된 최신 프로세서입니다. 


갤럭시 폴드 2의 스펙을 봤을 때 갤럭시 Z 플립과는 확실히 다른 노선의 판매 전략을 세우는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Z 플립의 경우 최고 사양의 스펙을 탑재하기보다는 조금 낮은 스펙을 탑재하고 가격을 내려 많은 사람들이 폴더블폰을 사용할 수 있게끔 보급하는 역할이라면 갤럭시 폴드는 고가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폴드2 출시일은?


최신 보도에 따르면 갤럭시 폴드 2의 공개는 올해라는 점은 공통적으로 언급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시기에 대해서는 알 수는 없습니다. 맥스 웨인바흐에 의하면 2020년 2분기에는 출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IT 특허 관련 보도 매체인 렛츠고디지털에 의하면 3분기 출시가 유력하다고 합니다.


재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면, 갤럭시 노트를 발표하는 10월쯤 갤럭시 폴드 2가 공개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렇게 되면 삼성전자의 공식 발표 일정에 딱 맞아떨어지니 말이죠.


갤럭시 폴드2에 대한 또다른 루머


앞서 말씀드린 트위터에는 V-인피티니 커버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는 내용과 함께 갤럭시 폴드 2의 색상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갤럭시 폴드 2는 블루, 실버, 골드, 핑크, 블랙 등 총 5가지 색상으로 출시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갤럭시 폴드 2의 네이밍이 단순히 폴드가 아니라 갤럭시 Z 폴드가 될 수도 있다고 하는군요.




지금까지 앞으로 공개될 갤럭시 폴드 2에 대해 전해지고 있는 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직 갤럭시 폴드 2에 대한 정보는 많이 알려진 것이 없기 때문에 앞으로도 많은 정보가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금 더 정확한 갤럭시 폴드 2의 정보가 나오면 다시 한번 포스팅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