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LG 노트북

갤럭시북 플렉스 (Flex) 스펙 출고가 출시일


삼성전자는 과거 "센스"라고 하는 노트북 라인업을 시작으로 "시리즈", "Always On" 등 많은 노트북 라인업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센스 라인업에서는 단순한 노트북의 형태와 성능을 보여줬다면, 최근에 출시하여 판매했던 Always 라인업에서는 갤럭시 노트에 탑재됐던 S 펜을 노트북에 적용하여 노트북이면서도 태블릿을 쓰는 것과 유사한 사용성 보여주면서 노트북의 영역을 확장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과거에는 노트북에 전용 충전기가 필요했지만 최근에 삼성전자의 노트북은 UBS-C type 적용하여 스마트폰과 함께 충전이 가능하고, 배터리 성능도 향상시켜 하루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등 계속적으로 발전된 모습의 노트북을 출시해 왔습니다. 그래서 저가 중국산 노트북이 판을 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도 제법 가격이 높은 삼성전자의 노트북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노트북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삼성전자가 최근에 또다시 노트북 라인업을 발표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갤럭시 북"입니다. 갤럭시 북은 기존에 삼성전자에 있던 제품군 중 하나입니다. 갤럭시 북은 노트북이라기 보다 윈도우OS를 탑재한 태블릿의 성격이 더 강했습니다. 저도 갤럭시 북을 구입했었고, 리뷰로 간단하게 소개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갤럭시 북12.0 리뷰

갤럭시 북 이온 스펙 사양 비교


삼성전자는 과거에 갤럭시 북을 태블릿으로 출시하였고 윈도우OS를 탑재하고 있어 생산성 면에서는 다른 태블릿에 비해 월등히 좋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인텔의 i5 프로세서와 윈도우OS를 탑재하고 있었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은 현저히 떨어졌고 가볍게 콘텐츠 소모의 용도로 사용하기엔 부적합한 제품이었습니다. 이렇게 애매한 포지션에 포진돼 있던 갤럭시 북을 이번에 삼성전자에서는 노트북의 새로운 라인업으로 변경하여 출시한 것입니다.


갤럭시라는 이름은 삼성전자에게는 아주 특별한 이름일 것입니다. 스마트폰을 처음 출시하면서 사용한 이 갤럭시라는 이름이 지금의 삼성전자를 있게 해준 이름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이렇게 의미 있는 갤럭시라는 이름은 지금까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워치 등 스마트 기기에만 사용됐었죠. 그런데 이번에 갤럭시라는 이름으로 노트북이 출시한 것입니다. 삼성전자가 이번 갤럭시 북 출시로 노트북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수 있을지 기대가 되네요.

2019년 12월 9일에 출시한 갤럭시 북의 라인업 중 오늘 "갤럭시 북 플렉스(Flex)"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북 플렉스 스펙


1. 갤럭시 북 플렉스 라인업


갤럭시 북 플렉스는 노트북이기 때문에 내부 프로세서의 차이와 디스플레이 차이에 따라 몇 가지 선택 사양이 있습니다. 갤럭시 북 플렉스는 디스플레이 크기에 따라 13.3 인치와 15.6 인치의 두 가지 디스플레이로 나눠지며, 13.3 인치에 적용된 프로세서는 인텔의 10세대 코어 i3, i5, 총 두 종류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15.6 인치 모델은 인텔의 10세대 코어 i3, i5 추가적으로 i7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북 플렉스는 총 5가지 모델로 구성돼 있으며, 각 모델에 따라 가격과 성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여러분의 구매 용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구매자에게 맞는 모델을 구매하여야 효과적으로 사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 글을 통해 여러분의 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2. 갤럭시 북 플렉스 디자인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시리즈를 전작인 노트북 Pen S의 후속작으로 출시한 제품입니다. 갤럭시 북 플렉스의 전반적인 디자인은 전작인 노트북 Pen S와는 다르게 각져 있는 형태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는 이 디자인을 솔리디티 다지인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삼성전자의 노트북에 비하면 훨씬 세련됐고 예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갤럭시 북 플렉스는 전작인 노트북 Pen S와 동일하게 상단을 360도 회전할 수 있고 터치스크린이 탑재되어 있어 태블릿 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색상은 로열 블루입니다.

갤럭시 북 플렉스의 크기는 227.2 x 355 x 14.9 mm이며, 무게는 NVIDIA GeForce MX250 그래픽을 미 탑재한 모델은 1.52 kg, 탑재 모델은 1.57 kg입니다.



3. 갤럭시 북 플렉스 디스플레이



갤럭시 북 플레스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13.3 인치와 15.6 인치 두 가지 디스플레이 크기로 출시됐습니다. 이 디스플레이 크기는 노트북의 가능 일반적인 크기로써 들고 다니까 불편하지 않는 크기입니다. 그래도 조금 더 휴대성에 초점을 두고 사용하실 분이라면 13.3 인치를, 이 정도는 들고 다닐만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15.6 인치를 선택하시는 것이 현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북 플렉시는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지 않고 삼성전자의 TV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Q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QLED는 기술적으로는 OLED보다 뒤처지는 디스플레이지만 이미 TV시장에서는 LG의 OLED보다 더 많은 사람들의 선택을 받은 디스플레이입니다. 화질에서는 OLED에 뒤처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갤럭시 북의 이전 모델에는 AM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있습니다. 이전에 제가 구입한 갤럭시 북 12.0에도 AM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돼 있는데요. 확실히 AMOLED의 화질과 색 선명도는 무시할 수 있더군요. 하지만 노트북은 같은 화면을 오랜 시간 켜두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도 바탕화면 등을 켜두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이런 사용 환경에서 AMOLED 디스플레이는 화면의 잔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여간 신경 쓰이는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Q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것이 AM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탁월한 선택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갤럭시 북 플렉스를 사용하는데 신경 써야 할 부분이 하나 줄어들었으니 말입니다.


4. 갤럭시 북 플렉스 프로세서


갤럭시 북 플렉스에 탑재된 프로세서는 최근에 출시한 인텔의 10세대 프로세서가 탑재됩니다. 당연히 전작인 9세대 CPU보다는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텔의 10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10나노 공정으로 제작된 프로세서로써 그래픽 성능이 강화되고 인공지능 데이터 처리 속도가 향상된 모델입니다.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8세대 프로세서와 대비하면 2배 가까운 그래픽 성능 향상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Wi-Fi 6와 썬더볼트3를 지원한다고 하네요. 



또한 인텔 IRIS PLUS GRAPHICS와 NVIDIA의 GeForce MX250 외장 그래픽카드를 탑재하고 있어 이미지 작업 및 3D 영상 편집, 고사양 게임도 거뜬히 처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모델에 따라서 그래픽카드의 차이가 있는데요. 인텔 IRIS GRAPHICS는 인텔 코어 i5와 i7이 탑재된 모델에서만 탑재된다고 합니다.

갤럭시 북 플렉스의 RAM은 LPDDR4X SDRAM 방식이며 8 GB와 16 GB로 이원화되었습니다. 내장 저장 장치는 NVMe 기반 PCI Express 3.0 규격의 SSD를 사용하고 있으며 256 GB, 512 GB, 1 TB의 세 가지로 구성돼 있습니다.



5. 갤럭시 북 플렉스 배터리 성능 & 연결 단자



갤럭시 북 플렉스의 배터리 용량은 내장형 69.7 Wh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3.3 인치 모델과 15.6 인치 모델에 모두 동일한 배터리 용량이 탑재되었습니다. 또한, USB Power Delivery 2.0 규격의 고속 충전 기술을 지원합니다. 


특히, 갤럭시 노트에서 보여줬던 기술과 유사하게 기기 자체가 무선 충전기가 되어 다른 기기에 무선 충전으로 전력을 공급해주는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을 지원합니다.  Qi 규격의 자기유도방식인 무선 충전 기술로 트랙패드 위치에 충전을 진행할 기기를 올리면 충전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북 단자 규격은 USB Type-C를 입출력 단자로 사용하며 전송 규격으로 최대 USB 3.1 Gen1까지 지원하고 총 3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중 2개는 썬더볼트3까지 지원합니다. 또한 사운드 출력을 위한 3.5 mm 이어폰 단자와 일반 micro SD보다 최대 5개 빠른 UFS 카드 슬롯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6. S펜, 갤럭시 북 플렉스를 만나다.


전작인 노트북 9 Pen 2018 에디션과 마찬가지로 S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시리즈가 사용하는 S펜과 동일한 4096 필압과 틸트 인식을 지원하며, 블루투스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S펜에도 배터리가 내장되었으며, S펜의 배터리 충전은 갤럭시 북 플렉스에 삽입되었을 때 12분 정도 충전하면 약 30분가량 사용할 수 있을 정도 충전된다고 합니다. S펜은 자체의 EMR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블루투스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단순히 S펜만 사용할 때는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7. 갤럭시 북 플렉스의 그 밖의 기능



갤럭시 북 플렉시는 노트북인데도 불구하고 에어리어 방식의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지문인식 센서는 키보드 우측 하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보통 전원키에 지문인식 센서가 위치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지문인식 센서 위치는 살짝 애매한 것 같아 보입니다.



또한 갤럭시 북 플렉스에서도 사운드 튜닝을 진행했습니다. 삼성전자가 하만을 인수하면서 모든 스마트 기기에 AKG 튜닝을 하고 있는데요. 갤럭시 북 플렉스에도 AKG 튜닝 사운드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으며 일반 앰프 대비 최대 178% 큰 소리를 출력하는 스마트 앰프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갤럭시 북 플렉스는 스마트폰과의 연결성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서는 삼성 DeX라는 기술이 탑재되고 있습니다. 이 삼성 DeX는 스마트폰을 마치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데, DeX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갤럭시 북 플렉스에 연결하면 이 DeX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선으로 스마트폰과 연결이 가능해 스마트폰의 알림이나 문자 등을 사용할 수 있고, 스마트폰과의 데이터 전송도 가능합니다.



갤럭시 북 플렉스 스펙 간단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