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지식/의학정보

파킨슨병 증상, 수명, 진단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 PD)은 중추신경계의 장기 퇴행성 질환으로 잘 알려진 질병입니다. 뇌의 신경세포가 사라짐에 따라 뇌가 수축하게 되고 그로 인해 뇌의 기능을 상실해 가는 과정을 겪게 되는 질병입니다. 파킨슨병은 2015년에 620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고 전 세계적으로 약 117,400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키는 질병입니다. 파킨슨병은 일반적으로 6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서 발병하며, 남성이 여성보다 약 3:2의 비율 정도 더 많이 발생하고 진단 후 평균 수명은 7~15년 사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파킨슨병은 1817년 흔들림 팔시의 <에세이>에 처음으로 상세한 설명을 발표한 영국 의사 제임스 파킨슨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대중적인 인식 캠페인은 세계 파킨슨 데이 (제임스 파킨슨의 생일인 4월 11일)가 지정돼 있으며, 질병의 상징으로 붉은 튤립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유명인으로는 배우 마이클 J. 폭스, 올림픽 사이클리스트 데이비스 피니, 프로 권투선수 무함마드 알리, 배우 앨런 알다 등이 있습니다.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파킨슨병의 증상


파킨슨병에서 가장 잘 알려진 증상은 움직임과 관련이 있습니다. 자율 장애, 신경정신과 질환과 감각(특히 후각 변형)과 수면장애 등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진단 시점에 이러한 비운동적 증상 중 일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운동성 장애


떨림, 서동, 경직, 그리고 자세 불안정성 등 4가지 운동 증상은 파킨슨병에서 가장 중요한 증상입니다.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떨림(Tremor)은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증상은 팔을 자발적으로 움직이려고 할 때와 깊은 수면에 들어갔을 때 손을 천천히 흔드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한 손에만 나타나며, 결국 병이 진행되면서 양손에 나타나게 되는 증상입니다. 파킨슨병 환자의 떨림 빈도는 4~6 Hz(초당 주기) 사이입니다. 떨림의 특징은 알약 굴리기(pill-rolling)이며, 집게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이 함께 원을 그리며 움직이고 만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서동(Bradykinesia, 느린 이동)는 모든 파킨슨병 환자에게서 발견되며, 이동 프로세스의 전체 과정에 따른 계획에서 이동의 시작에 이르기까지 일반인이라면 금방 생각하고 움직일 일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현상입니다. 서동는 파킨슨병의 가장 장애가 되는 증상으로서, 드레싱, 먹이주기, 목욕과 같은 일상에서 어려움을 초래합니다. 그것은 두 개의 독립적인 운동 활동을 동시에 수행하는 데 특별한 어려움을 초래하고 감정적인 스트레스나 동시적인 질병에 의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역설적으로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종종 자전거를 타거나 계단을 더 쉽게 오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의사들은 허점을 쉽게 알아차릴 수 있지만, 공식적인 평가는 환자가 손가락과 발로 반복적인 동작을 하도록 요구합니다.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강직(Rigidity)은 근육의 과도한 지속적인 수축으로 의해 사지 운동성이 저하되는 현상입니다. 파킨슨병에서 강직"리드-파이프 강성(lead-pipe rigidity)" 또는 "코그휠 강성(cogwheel rigidity)"으로 획일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강직은 관절 통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관절 통증은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으로 자주 나타납니다. 파킨슨병 초기에는 경직성이 비대칭인 경우가 많고 얼굴과 사지의 근육보다 목과 어깨 근육에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병의 진행과 함께, 경직성은 전형적으로 전신에 영향을 미치고 이동 능력을 감소시킵니다.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자세 불안정성(Postural instability)은 질병의 후반기에 전형적으로 나타나며, 균형을 잡지 못하여 잦은 낙상이 발생하며, 이후에는 골절, 자신감 상실, 이동성 저하로 이어집니다. 불안정성은 초기 단계, 특히 젊은 층의 경우 파킨슨병의 증세가 본격적으로 발병하기 전에 종종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세 불안정성은 파킨슨병의 진단을 받은 사람 중 최대 40%가 감소하고 약 10%가 매주 감소할 수 있으며, 낙상 횟수는 파킨슨병의 심각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알려진 운동 장애와 증상으로는 팔을 흔들 때 구부러지지 않은 상태에서 걸을 때 앞쪽으로 구부러진 자세와 같은 걸음걸이 자세 장애가 있습니다.



2. 신경정신과적 장애


파킨슨병은 인식, 기분, 행동, 그리고 생각의 장애를 포함한 가벼운 증상에서부터 심각한 증상까지 신경정신적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인지장애(Cognitive disturbances)는 질병의 초기 단계와 때로는 진단 전에 발생할 수 있으며, 질병의 지속시간과 함께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파킨슨병의 가장 일반적인 인지장애는 계획, 인지적 유연성, 추상적 사고, 규칙 획득, 부적절한 행동 억제, 적절한 행동 개시, 작업 기억 및 주의 제어의 문제를 포함할 수 있는 기능 장애입니다. 그 밖의 인지적 어려움으로는 인지적 처리 속도 저하, 기억 장애, 시간 인식과 시간 계산 장애 등이 있습니다. 가시 공간적 어려움도 파킨슨병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나타나기 때문에 개인의 얼굴 인식과 그려진 선의 방향에 대한 인식 테스트를 수행하도록 요청합니다.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파킨슨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일반인에 비해 치매에 걸릴 위험이 2배에서 6배 정도 높습니다. 파킨슨병 환자 중 치매를 앓고 있는 사람은 78%에 달합니다. 파킨슨병 환자의 치매 유병률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매는 파킨슨병 환자와 보호자들의 삶의 질 저하, 사망률 증가 그리고 요양원 치료가 필요할 확률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행동과 기분 변화는 일반 사람들보다 인지장애가 없는 파킨슨병 환자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나며, 주로 치매에 걸린 파킨슨병 환자에게서 나타납니다. 가장 빈번한 기분장애는 우울증, 무관심, 불안감입니다. 우울증의 진단은 슬프고 무표정하며 불안한 얼굴, 느린 동작, 단조로운 말투 등 우울증의 보디랭귀지가 파킨슨병 환자로 가장될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복잡합니다. 파킨슨병 환자들 중 최대 30%는 일반화된 불안 장애에서 사회공포증, 공황장애, 강박장애에 이르기까지 불안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환각이나 망상은 질병이 진행되는 동안 약 50%의 사람들에게서 발생하며, 치매의 발병을 예측할 수도 있습니다. "통과 감각"(사람 옆을 빠르게 지나가는 것) 또는 "존재의 감각"(어떤 것에 대한 인식/어떤 사람이 바로 옆이나 뒤에 서 있는 것) 등 작은 환각들을 완전히 생생하게 느끼며, 형성되는 시각적 환각과 편집증적 관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청각적 환각은 파킨슨병에서 드물게 나타나고, 목소리로 표현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3. 그 밖의 증상들


파킨슨병은 신경정신과와 운동 증상 외에도 다른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수면장애는 질병의 특징이며 약물에 의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낮 졸음(마취한 것과 유사한 갑작스러운 수면), 렘 수면의 장애 또는 불면증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REM 행동 장애(RBD)는 환자가 꿈을 현실에서 실행하고, 때로는 자신과 함께 자고 있는 사람에게 부상을 입히는 것으로 파킨슨병으로 인한 운동/인지 기능 장애로 발달되기 수년 전에 발생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계의 변화는 정형성 저혈압(가만히 있을 때 저혈압), 지성피부와 과다한 땀, 요실금, 성 기능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변비로 인해 불편함을 야기하고 심지어 건강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할 수 있습니다. 지각의 변화에는 후각이 손상되고, 시야가 흐트러지고, 통증이 심하며, 무감각함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증상은 질병 진단 몇 년 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