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Z

갤럭시 폴드 스펙,출고가 인하, 사양, 출시일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2020년 2월 5일, 삼성전자는 이동통신 3사와 함께 6일부터 갤럭시 폴드 출고가를 기존 2,398,000원에서 1,998,700원으로 약 40만 원 정도 내린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측은 가격 인하의 배경과 관련해 구체적인 설명을 하지 않았지만, 이제 곧 출시를 앞두고 있는 갤럭시 폴드의 차기작인 갤럭시 Z 플립을 위한 사전 작업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어찌 됐든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가격이 내려간다면 좋은 일이 아닐까요? 대폭 출고가를 인하한 갤럭시 폴드를 구매하고자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아질 것으로 보이는데, 오늘은 정말 많은 이슈를 불려 일으킨 <갤럭시 폴드>에 대한 스펙과 그 밖의 정보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폴드 스펙 


1. 갤럭시 폴드 디스플레이


갤럭시 폴드가 다른 스마트폰과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이 바로 갤럭시 폴드만의 디스플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갤럭시 폴드는 이 세상에 없던, 디스플레이가 접히는 유일한 스마트폰이기 때문이죠. 디스플레이를 접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스마트폰보다 큰 화면을 주머니 속으로 가져갈 수 있게 됐습니다. 갤럭시 폴드의 디스플레이는 2개로 구성돼 있습니다.  접었을 때 안쪽에 자리 잡고 있는  185.1 mm (7.3인치)의 대형 디스플레이(화면비는 4.2:3)와 바깥쪽에 4.6인치의 커버 디스플레이(화면비는 21:9)로 구성돼 있습니다. 

안쪽의 디스플레이는 2152 x 1536 QXGA+ 해상도와 16M 색심도를 구현하고 새로운 복합 폴리머 소재를 사용한 Dynamic AMOLED를 탑재하고 있어 유연하게 접히고 두께도 얇은 편입니다. 커버 디스플레이는 720 x 1680 HD+ 해상도와 16M 색심도를 재현하며, Super AMLED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 폴드를 접을 때 필수적인 힌지는 정교한 시계 제조 기술에서 착안해 완벽에 가까운 완성도를 보이며, 덕분에 화면을 부드럽게 펼치고 책처럼 완전히 접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폴드가 처음 출시됐을 때 이 힌지에 대한 테스트를 많은 리뷰어 분들이 하셨고 내구성은 입증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갤럭시 폴드 카메라


갤럭시 폴드는 정말 많은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하긴 요새 출시하는 스마트폰은 후면에만 4~5개의 카메라를 탑재하는 것은 기본이니 이 정도는 많은 것이라도 이야기하기도 힘들어 보이긴 하네요.

갤럭시 폴드는 후면에 16MP, F2.2 초광각 카메라와, 12MP, F1.5/F2.4 듀얼 조리개의 광각 카메라, 12MP, F2.4 망원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면 디스플레이가 있는 커버 부분에는 10MP, F2.2 셀피 카메라와 전면에는 10MP, F2.2 셀피 카메라와 8MP RGB 심도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후면 3개, 커버 1개, 전면 2개 등 총 6개의 카메라를 가지고 있네요.

갤럭시 폴드는 갤럭시 노트 10에 탑재된 슈퍼 슬로우 모션과 AR 이모지, 슈퍼 스테디 액션캠 등 최신 카메라 기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3. 갤럭시 폴드 배터리


갤럭시 폴드는 접히는 갤럭시 폴드의 특성상 2개의 배터리가 들어가는 듀얼 셀 배터리가 탑재돼 있습니다. 듀얼 셀 배터리는 두 개의 셀을 모두 사용한 충전 방식으로 과충전을 방지해주고 지능적인 인텔리전트 배터리로 자주 쓰지 않는 앱을 스스로 종료해 철전 모드로 알아서 전환한다고 합니다. 배터리 용량은 4,235 mAh입니다. 갤럭시 폴드는 고속 충전도 지원하는데요. 유선 충전은 15W, 무선 충전은 9W까지 지원합니다.



4. 갤럭시 폴드 프로세서 & RAM & 운영체제



갤럭시 폴드의 프로세서는 스냅드래곤 855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삼성은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출시할 때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의 엑시노스를 탑재하여 출시하는데 이번에는 국내에도 스냅드래곤을 탑재한 것이 조금 의외네요.


갤럭시 폴드는 12 GB의 RAM을 탑재하였고, 안드로이드 9 파이를 탑재한 상태로 출시됐습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이 모두 그렇듯이 2번의 메이저 업데이트를 받을 것으로 보이며, 안드로이드 10은 무조건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5. 갤럭시 폴드의 그 밖의 스펙들



갤럭시 폴드는 512 GB UFS의 저장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문 인식은 측면에 있는 지문 인식 센서를 통해 가능하고, 얼굴 인식과 삼성 페이도 지원합니다. 또한 Always On Display와 빅스비 2.0, 삼성 DeX(덱스), Dolby Atmos, AKG 튜닝 스피커, FM 라디오 등 삼성전자의 플래그십에서 지원하는 기능은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색상은 코스모스 블랙과 스페이스 실버 2가지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폴드의 크기는 접힌 상태에서는 160.9 x 62.8 x 17.1/15.7 mm이고 펼친 상태에서는 160.9 x 117.9 x 7.5 mm (세로 x 가로 x 두께)이며, 무게는 276 g입니다. 국내 출시일은 2019년 9월 6일입니다.


6. 미지원 기능과 지원 센서



갤럭시 폴드는 신기술인 디스플레이가 접히는 기술이 적용되다 보니 방수 방진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S 펜과 추가적인 외장 저장 공간 또한 지원하지 않습니다.

갤럭시 폴드는 가속도 센서, 기압 센서, 지문 센서, 자이로 센서, 지자기 센서, 홀 센서, RGB 광센서, 근접 센서 등의 센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폴드 스펙 간단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