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지식/팁

Sci-Hub (사이허브), 논문무료다운 사이트, 학술검색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저는 생명과학을 전공하고 현재도 생명과학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실험을 진행할 때 논문을 찾아보고 실험을 계획하고 물품을 주문하며 어떤 실험이 진행됐었구나라고 하는 동향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생명과학 분야에서 일하고 계시는 분들은 저와 같이 논문을 찾아보시는 경우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잘 알지는 못하지만 다른 분야의 연구에서도 이렇게 논문을 찾아보는 경우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대학교에서 종사하시는 분들은 학교 전체에서 논문을 검색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는 경로가 따로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대학교에 있을 때는 그렇게 다운로드하여서 논문을 봤었고요. 그런데 규모가 크지 않은 회사나 기관에서는 대학교처럼 논문을 볼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비용적인 측면이나 효율성에서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자유롭게 논문을 찾아서 다운로드하여 볼 수가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개인이 이러한 루트를 개척하여 할 수 있는 정도도 아니고요.

저와 같은 생명과학 분야에 계시는 분들은 Bric이라는 사이트에서 내가 필요한 논문에 대한 정보를 올려서 받을 수 있는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서 논문을 받았던 경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방법은 어떤 사람이 게시물을 확인하고 다운로드하여서 메일로 보내줄지도 알 수 없고, 언제 받을 수 있을지도 알 수 없어서 당장 급하게 필요한 논문을 찾을 때는 사용할 수 없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논문을 무료로 다른 받을 수 있는 "Sci-hub(사이허브)"라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Sci-Hub, 무료논문다운 사이트??

Sci-Hub에서 논문무료로 다운 받는 방법

Sci-Hub 주소와 트위터


 

 

Sci-Hub, 무료논문다운 사이트??

Sci-Hub(사이허브)는 온라인 검색 엔진 사이트로써, 58,000,000개의 유료 논문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1년 당시 카자흐시탄의 대학원생이었던 알렉산드라 엘바키얀이 출판사들의 지불 장벽에 반발하여 설립하였고, 이후 오픈 액세스 운동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2016년 2월 기준 Sci-Hub는 하루 20만 건의 요청을 받고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2015년 8만 건과 비교해보면 2.5배 증가한 수치입니다.

Sci-Hub는 교육 기관들이 결제하여 소유하고 있는 여러 자격 증명(사용자 ID 및 비밀번호) 목록을 이용하여 출판사들의 지불 장벽을 통과한다고 합니다. 2016년 4월 엘바키얀은 사이언스에 투고된 글을 통해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익명의 교육 기관들이 스스로 나서서 자신들을 도와주고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Sci-Hub는 JSTOR, 스프링어(Springer), 엘제비어(ELSEVIER) 등 여러 출판사들의 자료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는 레시아의 라이브러리 제네시스와 제휴를 시작하여, 이용자가 요청한 자료가 립젠에 있는 경우 자격 증명을 이용하지 않고 해당 서비스로 바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립젠에 자료가 없는 경우, Sci-Hub는 해당 자료를 다운로드 한 뒤 복사본을 립젠 측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Sci-Hub에서 논문무료로 다운 받는 방법

Sci-Hub의 사용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사이트의 구성이 정말 아무것도 없고 검색만 할 수 있게 돼 있어서 복잡할만한 것은 전혀 없습니다. 해외 사이트라고 걱정하실 일도 없습니다. 사이트 구성은 마치 구글과 비슷합니다.

검색창에 검색을 하기 위해서는 PMID나 DOI가 필요한데요. 이 정보는 PubMed에서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

우선 내가 찾고자 하는 논문이 있어야겠죠. 어떤 주제로 보고된 논문을 찾고자 한다면 그것 역시도 PubMed에서 검색해보시면 많은 논문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PubMed 주소https://www.ncbi.nlm.nih.gov/pubmed/

 

 

어떤 논문을 검색해서 들어왔다면 위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PMID와 DOI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DOI를 이용하여 Sci-Hub에 검색하는 편인데요. 어떤 것을 이용하더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이렇게 검색창에 해당 DOI나 PMID를 넣고 검색합니다.

이렇게 문자를 넣으라는 페이지가 가끔 뜨기도 합니다. 뭐 특별한 것은 아니니 제시하는 문자를 넣어주시고,

그럼 이렇게 논문이 열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는 다운로드 표시가 있어 클릭하면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Sci-Hub 주소와 트위터

Sci-Hub 주소 : https://scihub.wikicn.top/

Sci-Hub 트위터https://twitter.com/sci_hub

**Sci-Hub는 종종 접속이 안될 때가 있습니다. 그때는 조금 기다리시면 다시 열리는 경우가 있으니 안 들어가진 다고 포기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