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꿀팁

신용등급무료조회 올크레딧/카카오페이/토스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금융거래를 하지 않으시는 분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예금이나 적금 등과 같은 간단한 거래는 조건 없이 가입이 가능하지만 조금 복잡한 금융 거래를 시작하게 된다면 <신용등급>이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나에게 유리한 금융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내 신용등급이 어떤지 알아보기 쉽지 않으시죠? 과거에는 대출을 받기 위해 은행을 방문하면 그때서야 내 신용등급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에는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내 신용 등급이 몇 등급인지 손쉽게 알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무료로 말이죠.

오늘은 대출 등 나에게 유리한 금융 거래를 하는데 꼭! 필요한 <신용등급무료조회> 방법을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크레딧"에서 신용등급무료조회!


크레딧이라는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내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방법인데요. 이 방법은 아이핀을 이용하여 본인인증을 진행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 다른 방법에 비해 조금 번거로운 편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신용등급조회 방법에 비해 오래 전부터 조회가 가능했기 때문인지 조금 더 많은 정보를 이용하여 내 신용등급을 추측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실제 내 신용등급과 가장 유사하게 계산된다고 하니까 조금 더 정확한 신용등급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올크레딧을 한번 이용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 같네요^^


1. 검색창에서 "올크리딧"을 검색해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검색 과정이 귀찮으신 분들 있을 수 있습니다!! 링크로 바로 타고 가시죠! **

https://m.allcredit.co.kr/index.jsp


2. 상단 왼쪽에 "전체메뉴" 클릭!


3. 상단 오른쪽에 "전국민무료 신용조회" 클릭!


4. 하단에 "전국민 무료신용조회 신청" 클릭!


5. 그럼 로그인을 하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이제 로그인을 진행하면 됩니다.


보통 네이버나 카카오 아이디 하나씩 있으시니까 네이버 또는 카카오로 로그인을 하시면 보다 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하며, 처음 접속하시는 분들이라면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를 진행하셔야 신용등급조회가 가능합니다.


6. 로그인을 하시면 아이핀 인증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저는 사실 이 과정이 가장 번거로운 과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아이핀을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찾아야하거나 다시 아이디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정말 번거롭다고 생각해요.


7. 아이핀 인증까지 마췄다면 이제 신용등급과 평점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정말 많은 정보가 한 페이에 주욱~~ 나오는데요. 아래로 내리다보면 "신용조회정보"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옆에 "신용평점정보"라는 것을 클릭하시면 신용등급과 평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올크레딧에서 전국민무료신용조회는 4개월에 한 번씩 진행할 수 있고, 한번 조회를 하면 24시간동안 조회가 가능하다고 하니까 참고하세요^^

오늘 알려드리는 방법은 모바일에서만 적용이 되는 것 같더라고요. 컴퓨터에서 홈페이지에 접속해 진행하려 했으나 "전국민무료신용조회"가 어디에 있는지 찾지 못했습니다.^^;;

요즘처럼 신용등급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을 때 올크레딧에서 많은 분들이 신용등급을 조회 했었고, 저 또한 이 방법으로 신용 등급을 알아본 적이 있어서 여러분께 소개시켜드립니다.



"카카오페이"에서 신용등급무료조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스마트폰에 설치해서 사용하고 계실 국민 메신저가 바로 카카오톡입니다. 카카오톡이 설치돼 있다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에서도 신용등급을 무료로 조회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앞에서 알려드린 올크레딧에서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방법에 비해 정말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1. 카카오톡의 "더보기" 항목을 들어가면 상단부분에 "pay"라는 것을 클릭!!


2. 상단에 "서비스"를 클릭!


3. 그럼 중간에 "신용조회"가 보일 것 입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문 인증을 통해서 간단하게 확인 가능하고 지금까지 신용평점의 변화 추이도 함께 확인할 수 있어 내 신용등급이 어떻게 변했구나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이라는 플랫폼 안에 내장돼 있어 어떤 방법보다 쉽게 신용등급을 조회할 수 있어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인증 또한 지문 인식 방식으로 정말 간단합니다.



"토스"에서 신용등급무료조회


친구와 저녁을 먹은 후 한 친구가 한 번에 결제하고 돈을 따로 보내주는 경우가 많죠?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앱이 바로 토스입니다. 지금은 카카오톡에서도 송금이 가능해지면서 사용빈도가 감소하긴 했지만 아직까지도 유용하게 사용하는 앱입니다.

토스에서는 기존의 송금 기능 외에도 대출 정보나 카드 정보 등도 확인할 수 있어 하나의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는 듯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토스는 온라인 은행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언제쯤 출범할지는 모르겠네요.

이렇게 금융 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토스 앱에서 신용등급을 무료로 조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 토스 앱을 실행하면, 아래에 "전체"를 클릭!!


2. 중간에 "신용관리" 클릭!!


3. 지문 인식 인증.

인증을 끝내면 내 신용등급과 평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스도 정말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방법에서는 카카오페이에서 하는 것과 다르지 않지만 앱을 사용하는 빈도가 카카오톡이 많기 때문에 토스보다는 카카오페이가 더 편리해 보이긴 하네요.





오늘은 내 신용등급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금융 업무를 볼 때 내 신용등급을 어느정도 알고 있어야 조금이라도 더 좋은 조건에서 금융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평소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지 못했던 분들이라면 수시로 확인하면서 신용등급을 관리하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