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S

갤럭시 S10 라이트 (lite) 리뷰, 스펙, 사양


갤럭시 S10 라이트 리뷰



갤럭시 S10 라이트는 삼성이 갤럭시 S11, 즉 갤럭시 S20을 공개하기로 한 시점에 나온 것입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의 사양에는 다양한 중급기 및 플레그십 스마트폰의 많은 기술이 결합되어 있다고 합니다. 갤럭시 S10의 스냅드래곤 855 프로세서, 25W급 초고속 충전이 가능한 갤럭시 A70의 4,500mAh 배터리, 그리고 갤럭시 A51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매우 유사한 후면 카메라 설정까지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에만 독특하게 추가된 사양은 슈퍼 스테드 OIS 카메라을 탑재했다는 점인데, 이 기능은 손의 움직임을 상쇄하기 위해 카메라 센서를 모든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함으로써 안정성을 향상시킵니다. 따라서, 갤럭시 S10 라이트는 중저가폰 또는 플레그십 등 어떤 범주에도 잘 맞지 않습니다. 갤럭시 A90 5G와 결합한 플래그십 요소를 갖춘 중저가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는 갤럭시 A90 5G보다 추천해 줄 수 있는 가격에 적절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나요? 이 리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 디자인



갤럭시 S10 라이트는 갤럭시 S10 시리즈에서 따온 이름일 수도 있지만, 다른 갤럭시 S10 스마트폰과는 전혀 달라 보입니다. 뒤쪽에는 돌출된 직사각형 창문의 왼쪽 상단 모서리에 트리플 카메라 설정이 배치되어 있는데, 가격과 관련해서는 저렴한 스마트폰인 갤럭시 M30의 카메라 배치에서 상당히 유사해 보입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는 후면의 그라데이션 효과가 없습니다. 갤럭시 폰에서 1년 동안 후면 패널에 무지개 같은 무늬가 있는 것을 보고 나니, 우리 리뷰 유닛의 짙은 파란색 음영이 훨씬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또한 뒷면과 옆면에 플라스틱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꽤 고급스럽게 느껴집니다. 너무 무겁지도 않고, 6.7인치 디스플레이를 장착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리 크지도 않습니다. 전면부의 얇아진 베젤 덕분이죠.



갤럭시 S10 라이트는 꽤 얇지만, 아마도 그것이 삼성이 이어폰 잭을 장착하지 않은 이유는 아닐 것입니다. 플래그십이 아닌 스마트폰에 이어폰 잭을 장착하지 않고 주력 제품인 갤럭시 S 라인업을 포함하지 않는 것이 삼성의 미래 대비 방식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또한 갤럭시 S10 라이트에 방수나 방진 장치가 있는지 궁금해 할 지도 모릅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에서는 방수방진 기능이 들어가 있지는 않습니다. 어떠한 종류의 침입 방지 장치를 추가한다면 기기 가격이 상당 부분 상승할 수 있으며, 갤럭시 S10 라이트와 주력 제품인 갤럭시 S10 스마트폰 간의 차별성도 훨씬 줄어들 것입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 동봉되는 구성품은 표준 패키지와 함께 제공됩니다. 충전기, USB-C 케이블, SIM 제거 핀, USB-C 이어폰, 사용자 설명서, 그리고 인도와 같은 시장에서 플라스틱 케이스입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에는 디스플레이 보호필름이 미리 설치되어 있는데, 이는 요즘 삼성이 출시하는 스마트에는 모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갤럭시S10 라이트 디스플레이



삼성은 디스플레이에 대한 내용을 많이 광고하고 있지는 않지만, 갤럭시 S10 라이트의 6.7인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갤럭시 S10과 갤럭시 노트 10에 나온 것만큼 좋은 것 같습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 디스플레이도 HDR+ 인증을 받았습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는 프로세서와 마찬가지로 디스플레이도 플래그십급입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와 갤럭시 S10+를 통해 YouTube에서 동일한 HDR 비디오를 비교했고, 갤럭시 S10+에서 매우 밝은 물체를 약간 더 높은 해상력을 보이는 것을 제외한다면 구별할 수 있는 차이점이 없었습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의 밝기 수준도 갤럭시 노트 10+ 디스플레이만큼 높지만, 기본적으로 갤럭시 S10 라이트의 색상은 더 따뜻해 보입니다. 그러나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이 선호하듯이, 갤럭시 S10 라이트 디스플레이는 엣지 부분이 없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화면 보호 필름도 사용이 가능할 것 입니다. 여전히 엣지 화면 기능을 제공하는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과는 완전히 다른 외관상의 차이입니다.



삼성이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의 품질을 상당히 향상시켰다는 점도 기쁘게 생각합니다. 갤럭시 A51의 광학 디스플레이 센서가 잘 작동한다고 말했을 때 완전히 믿지 않았지만,  사실, 갤럭시 S10과 갤럭시 노트 10에서 기술적으로 우수한 초음파 디스플레이 센서를 사용했을 때보다 갤럭시 S10 라이트의 지문 감지기 성공률이 더 높았습니다.

그것은 부분적으로 광학 센서가 피부 건조와 같은 것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의 지문 센서는 한마디로 훌륭합니다. 이것은 빠르고 정확성이 상당히 뛰어나며, 우리가 2019년 중간급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본 사실상의 끔찍한 광학 지문 센서보다 훨씬 좋습니다. 얼굴 인식도 좋습니다.



갤럭시S10 Lite 카메라



갤럭시 S10 라이트는 후면에 48MP, F2.0 메인 카메라가 있으며, 12MP, F2.2, 123˚ 초광각 카메라와 5MP, F2.4 매크로 카메라가 있습니다. 삼성이 이야기하는 카메라의 갤럭시 S10 라이트의 주요 기능은 슈퍼 스테디 OIS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으로 메인 카메라 렌즈는 비디오의 안정화를 위해 짐발처럼 움직일 수 있고 렌즈는 위쪽으로, 아래쪽으로, 그리고 사용자로 인한 기기 움직임을 상쇄하기 위해 왼쪽과 오른쪽으로 움직일 수 있으며, 매우 화려하지만, 플래그십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볼 수 있는 광학 이미지 안정화와 거의 비슷합니다.

삼성은 하드웨어 기반의 광학 영상 안정화를 갖춘 비플래그십 스마트폰 중 어느 스마트폰에서도 장착하지 않았기 때문에, 갤럭시 S10 라이트의 OIS 기술은 화려하든 아니든 대단한 기술입니다. 삼성은 슈퍼 스테드 OIS 기술(소프트웨어 기반의 슈퍼 스테디 비디오 Recording과 혼동해서는 안 됨)을 통해서 "낮은 조도 조건에서 실시간 비디오와 사진에 짐발 같은 안정성, UHD 추가할수 있어요"고 말씀합니다 품질을. 하지만 실제로 어떻게 작동할까요?

음, 동영상으로, 저는 갤럭시 S10 라이트와 갤럭시 S10+로 촬영된 비디오들 사이에 어떤 차이점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특히 60 fps Full HD 해상도(갤럭시 S10 라이트에는 4K 레코딩이 있지만 4K@60fps는 아님)에서는 두 장치 모두 부드러운 비디오를 캡처합니다. 다시 말해서, 스마트폰에 광학 영상 안정화가 있다는 것은 삼성의 중급 및 저가형 스마트폰에 찍힌 비디오에서 볼 수 있는 흔들림이 전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슈퍼 스테드 OIS가 특히 야간 모드로 찍은 사진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을 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10+가 조명이 나쁜 상황에서 매우 안정된 손으로 스마트폰를 잡지 않으면 흐릿하게 보이는 경향이 있지만, 갤럭시 S10 라이트는 같은 조건에서 거의 흐릿하게 보이지 않는 사진을 제공합니다. 

일반 사진의 영상 화질은 어떻습니까? 갤럭시 S10 라이트는 픽셀 빈을 이용해 4개의 픽셀을 하나로 결합하고 12메가픽셀의 최종 해상도를 가진 사진을 찍습니다. 그리고 대낮에 픽셀 배닝 방식은 사진에서 많은 디테일을 연출하고, 역동적인 범위와 실제와 같은 색상을 제공합니다. 조도가 낮은 조건이나 실내에서도 카메라가 F2.0의 조리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이는 삼성 플래그십 전화기의 카메라와 비교했을 때 조리개가 상당히 좁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는 갤럭시 노트 10과 갤럭시 노트 10+에서 선보인 줌인 마이크 기술도 함께 선보입니다. 리어 카메라 모듈 옆에 세 번째 마이크가 있습니다. 이 마이크는 비디오 녹화 중에 확대하거나 축소할 때 피사체의 오디오를 중점적으로 개선하는 데 사용됩니다. 슬프게도, 일상 생활에서는 이 기능이 유용한 순간을 찾지 못할 것입니다. Super slow-mo 비디오 녹화나 하이퍼랩과 같은 기능이 더 유용하며, 갤럭시 S10 라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적절한 프로 모드는 기대하지 마세요.



초광각 및 매크로 카메라 등 두 가지 모두에 대해 너무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겠지만, 매크로 카메라는 적용 범위가 매우 제한되어 있는 반면, 초광각 카메라는 매우 유용하다고만 말해두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항상 물리적으로 피사체에 더 가까이 접근할 수는 없으며, 매크로 카메라는 조도가 낮은 상태에서 문제가 발생하며, 5MP 해상도가 낮기 때문에 구체적인 피사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매크로 카메라는 갤럭시 A51과 같은 좀 더 저렴한 중저가 스마트폰에 맞는 수준의 카메라라고 생각됩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로 Live Focus 영상과 Live Focus 사진을 촬영할 수도 있으며, 전경과 배경이 충분히 분리되어 출력이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하지만 Live Focus 비디오는 배경이 잘 흐려지지 않으며 프레임에 얼굴만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Live Focus 사진에는 여러 꽃과 나뭇잎과 같은 것들을 촬영할 때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스마트폰이 전경과 배경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셀카입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에 장착된 32MP 전면 카메라는 대낮에 멋진 기능을 발휘하여, 역동적인 범위에서 풍부한 디테일을 담아냅니다. 실내와 조도가 낮은 환경에서는 사진의 세밀도가 내려가고, 매우 어두운 환경에서는 사진이 뭉개지는 현상이 보입니다. 삼성의 중급기 스마트폰에서 기대되는 정도의 전면 카메라이며, 낮은 조명에서도 작동하고 대낮에도 작동이 잘 됩니다. 후면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전면 카메라는 보크 사진이나 비디오를 찍을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 주위에 있는 몇몇 공예품들을 제외하고 이것들은 꽤 잘 나옵니다.



갤럭시S10 Lite 성능



갤럭시 S10 라이트는 스냅드래곤 855와 8GB RAM을 장착한 갤럭시 S10 라이트가 마치 플래그십 스마트폰처럼 작동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UFS 3.0 스토리지는 없지만, 갤럭시 S10 라인업(5G 모델 제외)도 이러한 스토리지는 탑재돼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S10은 성능은 충분히 좋은 스마트폰이고, 갤럭시 S10 라이트도 마찬가지로 충분히 좋은 스마트폰입니다. 그 이유는 UFS 3.0이 일상적인 사용에서 실제로 아무런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앱과 게임은 여전히 빠르게 작동하며(PUBG와 같은 게임도 문제 없이 실행됨) 백그라운드에서 일부 앱을 설치하지 않는 한 더 이상 지연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플래그십급 프로세서가 장착된 스마트폰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갤럭시 S10 라이트는 삼성에서 PC 지원을 위한 DEX를 장착하지 않았습니다. 삼성의 DEX 스테이션을 이용하더라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갤럭시 A90 5G가 DEX를 지원하는데도 불구하고 갤럭시 S10 라이트에서 지원하지 않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며, 갤럭시 S10 라이트도 나중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지원을 받았으면 합니.



갤럭시 S10 Lite 소프트웨어



갤럭시 S10 라이트는 One UI 2.0으로 안드로이드 10를 탑재하여 출시합니다. 플래그십에서 볼 수 있는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내장 화면 레코더, 엣지 디스플레이, 엣지 라이트닝, Microsoft의 Phone Companion 앱에 대한 Windows 바로 가기, 빅스비 보이스, 빅스비 루틴 및 전원 키 사용자 지정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 손 모드, 내비게이션 제스처, 리프트 투 웨이크 제스처, Always On Display, 테마 지원, 듀얼 메신저 및 보안 폴더와 같은 일반적인 삼성 기능도 제공됩니다.

모든 보조 One UI 2.0 기능은 갤럭시 S10 라이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과 같은 내비게이션 제스처, 부모의 제어와 포커스 모드를 갖춘 디지털 웰빙, 고급 앱 사용 권한 등과 같은 Android 10 기능도 마찬가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갤럭시 S10 라이트에 대한 두 번의 주요 안드로이드 업데이트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안드로이드의 최신 버전이 출시되었기 때문에, 갤럭시 S10이나 갤럭시 노트 10에서는 업데이트를 기약할 수 없는 안드로이드 11과 안드로이드 12를 계속해서 업데이트 받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S10 Lite 오디오 및 통화 품질


갤럭시 S10 라이트는 훌륭한 디스플레이가 가지고 있지만, 다른 삼성의 중저가폰과 마찬가지로, 단일 스피커가 탑재됩니다. 소리가 크게 날 수 있고, 특히 최대 볼륨에서 왜곡되지 않지만, 사운드 출력은 깊이가 전혀 없습니다. 스피커 품질을 제한하면 스마트폰 생산 비용을 쉽게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 중급기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도 스테레오 스피커를 볼 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지금은 3.5mm 이어폰 잭을 표준으로 제공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이것은 의도적인 조치일 것입니다. USB-C 헤드폰을 선택하는 대신, 우리들 중 일부는 무선 이어버드로 직접 전환할 수도 있고, 삼성은 그 과정에서 일부 갤럭시 버드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는 최고의 성능과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어 미디어 소비, 게임, 음악 감상을 위한 완벽한 기기가 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삼성은 구성품 안에 USB-C 이어폰을 제공하고 있는데, 갤럭시 A50과 같은 저렴한 이어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이어폰은 베이스 레벨(저주파수)이 트리블(고주파수)에 의해 약해지고 중간 음향이 다소 평평해지긴 하지만 상당히 좋습니다. 알림 부분에서 Dolby Atmos 기능을 사용하여 베이스를 조금 높여줄 수 있지만, 약간의 왜곡으로 인해 가장 큰 볼륨에서도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간단히 말해, 구성품의 이어폰으로 오디오를 완전히 즐길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이며, 완전한 오디오를 즐기려면 타사 이어폰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에서 통화 품질이 꽤 좋았어요. 가장 시끄러운 환경(어쨌든 전화를 받아서는 안 되는 영화관 내부와 같은)을 제외한 모든 곳에서 이어피스를 통해 호출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사실, 제가 갤럭시 S10 라이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한가지가 있다면, 이어폰과 스피커 모두 소리가 상당히 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지금까지 삼성에서 출시한 중저가 스마트폰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갤럭시 S10라이트 배터리 수명



4,500 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한 갤럭시 S10 라이트가 단 한 번의 충전으로 정말 오래 사용 가능하다는 것은 그렇게 놀라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하루 종일 YouTube를 시청하지 않는 한, 갤럭시 S10 라이트는 하루 일과가 끝날 때까지 그리고 다음날 아침까지 여러분을 편안하게 지켜줄 것입니다. 특히 Wi-Fi를 이용할 경우 중간에서 가벼운 사용으로 플러그를 꽂기 전에 둘째 날 저녁까지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하고 하루 종일 유튜브를 보는 사람들은 25 W의 초고속 충전에 대한 지원 덕분에 스마트폰을 빨리 충전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잔량이 1%로 낮아졌을 때 충전을 시작하면 10분 만에 23%, 30분 만에 53%, 60분 만에 87%까지 충전됐습니다. 100%는 약 80분 후에 도달하는데, 이는 총 배터리 용량을 고려하면 꽤 빠른 속도입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는 무선 충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삼성은 비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무선 충전 지원을 오랫동안 장착하지 않았고, 조만간 서비스를 시작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갤럭시 S10라이트 총평


갤럭시 S10 라이트는 혼동스러운 스마트폰입니다. 여러 면에서, 갤럭시 S10의 주력 제품들만큼 우수합니다. 디스플레이는 환상적이고, 성능은 최고이며, 카메라는 놀라울 정도로 훌륭하며, 최신 소프트웨어를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수명은 놀랍고 갤럭시 S10+와 갤럭시 노트 10+를 능가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중급형 갤럭시폰의 경우처럼 무선 충전, 방수방진, 스테레오 스피커가 없으며 후면 카메라는 갤럭시 S10과 갤럭시 노트 10의 카메라와는 다릅니다. 게다가 이어폰 잭도 없습니다. 그리고 두 가지 메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게 되겠지만, 이러한 업데이트를 통해 플레그십 갤럭시폰과 동일한 기능을 업데이트에서 제공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갤럭시 S10 라이트는 훌륭한 스마트폰이지만, 얼마나 뛰어난지는 여러분이 어디에 사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에서, 갤럭시 S10 라이트의 가격은 649 유로이다. 50-100유로를 더 내면 갤럭시 S10+를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600유로의 가격으로 구입하기 원한다면 갤럭시 S10 라이트가 훨씬 더 잘 맞을 것입니다. 예산이 한정되어 있거나 갤럭시 S10+보다 큰 화면과 배터리 용량을 원하는 경우에만 갤럭시 S10 라이트를 구입하게 될 것입니다.

인도에서는 전혀 다른 이야기입니다. 갤럭시 S10 라이트는 삼성전자가 출시한 5만대 이하 스마트폰 중 가장 가격이 좋은 스마트폰입니다. 삼성 인도는 일반적으로 자사 플래그십 전화기에 대해 엄청난 할인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갤럭시 S10 라이트는 가격 면에서 매우 매력적일 것입니다. 과연 한국은 어떻게 출시할지 궁금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