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S

갤럭시S10 라이트 프리뷰/핸즈온/스펙/가격

갤럭시S10 라이트



갤럭시 S10 라이트 프리뷰: 플래그십 같은 사양에 중급기의 가격

갤럭시S10 라이트


삼성전자에서 갤럭시S10 라이트를 공개하자 관심이 집중됐습니다. 갤럭시S20 출시를 불과 두어 달 앞두고 있었는데, 삼성전자는 갤럭시S10e에서 만족하지 않고, 갤럭시S10의 일부 기능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저렴한 가격의 또 다른 스마트폰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갤럭시S10 라이트라는 이름에 여러분은 속아서는 안됩니다. 다른 갤럭시S10 시리즈의 단말기와는 스펙에서 많은 부분을 공유하지는 않습니다. 갤럭시S10 라이트는 6.7인치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어 갤럭시S10+보다도 큰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으며, 엣지 디스플레이가 없는 평평한 디스플레이로만 구성돼 있습니다. 또한 후면의 디자인도 갤럭시S10 시리즈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갤럭시S10 라이트의 카메라 설정은 문서상으로는 더 높은 스펙으로 기재돼 있지만, 그것은 대부분 중급 카메라로써, 일반 줌 카메라 대신 저해상도 초광각 카메라와 매크로 카메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S10 라이트는 스피커 하나와 이어폰 잭이 없습니다.

실제로 갤럭시S10 라이트는 전체적인 스펙으로 보면 갤럭시A90 5G와 비슷해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단순히 갤럭시S10 시리즈의 인기를 이용하여 갤럭시S10 라이트에 대한 관심을 더욱 모으려고 한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전략은 결코 나쁘다고만 볼 수는 없습니다결국 갤럭시S10 라이트의 가장 중요한 점은 상당히 많은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스마트폰이라는 사실입니다. 갤럭시S10 라이트의 주요 스펙으로는 스냅드래곤 855 칩셋, 25W급 초고속 충전이 가능한 4500 mAh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 최신버전인 안드로이드 10을 탑재한 상태로 출시된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S10 라이트의 가격은 상당히 인상적인데요. 유럽에서 갤럭시S10 라이트는 649유로(한화 약 84만 원)이며, 갤럭시 A80 출시 당시와 같은 가격입니다. 현재 사전예약이 진행 중이며 2월 4일에 출시할 것으로 알려진 인도에서는 가격이 더욱 인상적입니다. 갤럭시S10 라이트는 인도에서 39,999루피의 가격으로 유로로 환산하면 약 510유로(한화로 약 66만 원)에 달합니다. 이로써 갤럭시S10 라이트는 삼성전자가 출시한 스마트폰 중 가장 높은 가성비를 자랑하는 스마트폰이 됐고, 갤럭시S10 라이트는 최신 원플러스의 중저가폰과 진정한 경쟁을 할 수 있는 삼성전자의 첫 번째 스마트폰이 됐습니다.



갤럭시S10 라이트 핸즈온

갤럭시S10 라이트


갤럭시S10 라이트는 6.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어 생각보다 큰 스마트폰이지만, 최근의 모든 갤럭시 스마트폰처럼 갤럭시S10 라이트 또한 작은 베젤 덕분에 그렇게까지 커보이지는 않습니다갤럭시S10 라이트의 후면에는 표준적인 짙은 파란색으로 디자인돼 있는데 매우 고급스럽게 보입니다. 갤럭시S10 시리즈와는 다르게 후면은 유리로 만들어지지 않았지만, 갤럭신S10 라이트는 여전히 손에 들고 있을 때 그립감이 훌륭하다고 느껴집니다. 

갤럭시S10 라이트에는 이어폰 잭이 없어 유선 이어폰 사용을 선호하시는 분들께서는 거부반응을 보일 것입니다. 갤럭시S10 라이트의 패키징에는 USB-C 이어폰이 들어있지만 갤럭시 A70과 같은 A시리즈폰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중급기 정도의 이어폰이 동봉돼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갤럭시S10 라이트에도 스피커가 하나만 있습니다. 그러나 고화질의 6.7인치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있으며, 엣지 스크린이 없어서 평평한 디스플레이를 선호하시는 분들이라면 갤럭시S10 라이트의 디스플레이에 만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광학식 디스플레이 지문 센서도 잘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경우에 따라 갤럭시노트10+에 탑재돼 있는 초음파 지문 스캐너보다 더 잘 작동한다도 합니다.

갤럭시S10 라이트

갤럭시S10 라이트갤럭시S10 라이트


갤럭시S10 라이트의 성능은 스냅드래곤 855와 8GB RAM을 장착한 스마트폰에서 기대할 수 있을만큼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백그라운드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애플리케이션을 다시 실행할 때도 버벅임이나 지연되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갤럭시S10 라이트는 중급기에서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스냅드래곤 칩셋을 사용하는 삼성전자의 최초의 스마트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S10 라이트에 탑재된 대용량 4,500 mAh 배터리가 얼마나 오랜 시간 유지될지 궁금합니다. 스냅드래곤으로 구동되는 갤럭시 스마트폰은 종종 엑시노스보다  배터리 사용 시간이 더 긴 경우가 있으며, 그렇지 않더라도 4,500 mAh의 배터리는 꽤 오랜 시간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까지는 갤럭시S10 라이트를 사용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습니다. 갤럭시S10 라이트의 배터리 충전은 25W의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므로 비교적 빠른 충전 시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5W 충전기도 동봉돼 함께 제공된다고 합니다.

갤럭시S10 라이트

갤럭시S10 라이트의 후면 카메라는 갤럭시A51과 상당히 비슷합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은 '슈퍼 스테디 OIS' 기술를 갤럭시S10 라이트에만 탑재하여 다른 스마트폰들과의 차별화를 만들어 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모듈은 비디오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짐발처럼 기울어집니다. 하지만 다른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초지속 비디오 녹화보다 얼마나 더 좋은지는 철저한 테스트를 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

불행하게도, 갤럭시S10 라이트는 텔레포토 카메라 대신에 매크로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A51 리뷰에서 언급한 것처럼 매크로 카메라는 음식을 사진 찍거나 꽃이나 곤충을 클로즈업하여 촬영하기엔 아주 좋지만 많은 사람들은 이런 사진을 찍는 경우가 많이 없기 때문에 그렇게 많이 사용할 카메라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매크로 카메라는 삼성전자가 갤럭시S10 라이트의 출시가를 낮추기 위해 탑재한 카메라로 생각되며, 매우 한정된 조건에서만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S10 라이트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갤럭시S10 라이트는 안드로이드 10을 기반으로 하는 One UI 2.0을 탑재하여 출시합니다. 빅스비 루틴, 엣지 화면, 스크린 레코더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만, 삼성 DeX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갤럭시 A90 5G처럼 갤럭시S10 라이트에서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DEX를 구동할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