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A

갤럭시 A73 5G (SM-A736) 후기/리뷰를 통해 스펙과, 성능, 배터리 사용 및 충전 시간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갤럭시-A73-5G-리뷰-썸네일
갤럭시 A73 5G (2022) 리뷰

 삼성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업에서 갤럭시 A는 상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많은 국가에서는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보다 갤럭시 A 시리즈가 더 많이 판매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으니까 말이죠. 삼성의 중저가 라인업을 굳건히 지키고 있는 제품 중 하나인 갤럭시 A73 5G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갤럭시 A73 5G에 대한 후기는 샘모바일(Sammobile)에서 제공하는 글을 공유드리며, 원본 기사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A73 스펙 정보는 여기서 확인하세요!

 

삼성 갤럭시 A73 5G 스펙과 출시일, 출고 가격, 벤치마크 점수 총정리 (Samsung Galaxy A73 5G specification)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2년 삼성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 중 하나인 갤럭시 A73 5G의 스펙과 사양, 출시일, 출고 가격, 그리고 벤치마크 점수 등 다양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성비

spac-storage.blogspot.com

 

장점 & 단점

갤럭시-A73-5G로-게임하는-모습
갤럭시 A73 5G (2022)

장점 단점
120㎐ AMOLED 디스플레이 3.5㎜ 이어폰 잭 미지원
우수한 성능 전작과 달리 줌 카메라 미탑재
성능 좋은 메인 카메라 스펙보다 적은 배터리 사용 시간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충전기와 이어폰 미포함
4년동안 OS 업그레이드 지원 가격이 높은 편
뛰어난 스테레오 스피커 탑재 -
방수 방진 설계 -

 

디자인

갤럭시-A73-5G를 들고-후면을-촬영한-사진
갤럭시 A73 5G (2022) 디자인

 디자인 측면에서 갤럭시 A73이나 삼성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은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 전면에는 글라스 소재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측면과 후면은 모두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였습니다. 저렴하게 느껴지지 않는 플라스틱 디자인을 채택하여 큰 불만은 없지만 사용자에 따라 부정적으로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맙게도 후면에는 무광택으로 마감되어 있어 지문이 묻지 않으며 갤럭시 A73을 아름답게 보이게 합니다. 하지만 갤럭시 A73가 약간 미끄러워 떨어뜨릴 가능성이 높으니 보호 케이스를 착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갤럭시 A73의 무게는 무겁지 않으며 3.5㎜ 이어폰 잭이 없기 때문에 전작보다 조금 더 얇아졌습니다. 덕분에 한 손으로 갤럭시 A73을 조작할 때 조금 더 편리합니다. 하지만 3.5㎜ 이어폰 잭이 사라졌다는 점은 모든 사람들에게 환영받을 변화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무선 이어폰을 기본적으로 하나 구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디스플레이 & 오디오

갤럭시-A73-5G로-영상을-감상하는-모습
갤럭시 A73 5G (2022) 디스플레이

 갤럭시 A73에는 120㎐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는 6.7인치 FHD+ AM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S22 울트라의 디스플레이가 지원하는 1,750 니트의 화면 밝기까지는 아니지만 충분히 인상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디스플레이입니다. 넓은 시야각과 충분한 밝기, 120㎐의 화면 주사율과 갤럭시 A73에 탑재된 퀄컴 스냅드래건 778G 칩셋 덕분에 부드러운 화면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삼성전자는 또한 광학 또는 초음파 방식으로 디스플레이 내 지문 인식을 완벽하게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번 갤럭시 A73는 갤럭시 S22 라인업과 유사하게 지문 센서 영역에 손가락을 대면 잠금 해제가 빠르고 정확하게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한 가지 이해하기 힘든 점이 있습니다. 이번 갤럭시 A73는 갤럭시 A53보다 전면 카메라 영역의 펀치 홀의 경계선이 더 크다는 점입니다. 이는 전작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더 큰 펀치 홀은 배경이 밝은 앱이나 UI를 사용할 때 유독 눈에 들어옵니다. 이점은 앞으로 나올 갤럭시 A7X에서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오디오의 경우 무선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갤럭시 A73에 탑재된 스테레오 스피커를 이용해야 합니다. 갤럭시 A73에 탑재된 스피커는 2021년 출시한 갤럭시 A52와 A72의 스테레오 스피커보다 최대 음량이 향상되었고, 소리의 선명도와 베이스를 충분히 제공합니다. 스마트폰의 스테레오 스피커의 사운드는 더 이상 플래그십 스마트폰에만 국한된 기능이 아니며 충분히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카메라

갤럭시-A73-5G의-카메라-모듈을-확대한-모습
갤럭시 A73 5G (2022) 카메라

 삼성전자가 중저가 스마트폰에 1억 800만 화소의 카메라를 탑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 카메라는 화질이 뛰어납니다. 갤럭시 A73와 갤럭시 S22 울트라를 나란히 놓고 사진을 촬영하면 자세히 보지 않는 이상 차이점을 구분하기 쉽지 않습니다. 확대하면 갤럭시 A73에서 촬영한 사진에서 약간 떨어지는 디테일과 더 많은 노이즈가 확인됩니다. 이는 스냅드래건 778G의 AI 기능이 좋지 않은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1,200만 화소에서 사진이 촬영되며, 결과물은 밝고 어두운 영역 모두에서 디테일을 잘 표현하고 노이즈도 잘 제어하고 있습니다. 너무 어두운 환경에서 촬영하지 않는 이상 야간에도 좋은 결과물을 촬영합니다. 야간 사진을 촬영할 때 갤럭시 A73는 더 긴 노출을 사용합니다.

 놀랍게도 삼성전자는 1억 800만 화소의 해상도를 모두 사용하는 모드로 전환할 때 갤럭시 S22 시리즈에서 제공하는 세부 강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그러나 세부 강화 기능을 사용하건 안하건 1억 800만 화소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디테일에서 큰 차이가 없으며 1억 800만 화소 모드에서는 다이내믹 레인지가 상당히 떨어집니다.

 1억 800만 화소 카메라가 처음 탑재된 갤럭시 S20 울트라에서는 자동 초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서 갤럭시 A73은 자유로울 수 있을까요? 다행히 갤럭시 A73에서는 자동 초점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영상 촬영 품질은 낮에는 많은 디테일과 함께 탁월한 초점 능력을 발휘합니다. 아쉽게도 1억 800만 화소 카메라가 탑재되었지만 8K 영상 촬영과 4K 해상도에서 60 fps로 영상 촬영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플래그십 스마트폰과의 급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탑재된 1억 800만 화소 카메라와 차이는 스페이스 줌과 같은 전용 줌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는 충분한 디테일과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500만 화소 접사 카메라의 성능도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갤럭시 A73에도 그동안 중저가 스마트폰에 탑재된 고정 초점 기술을 갖춘 저해상도 접사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접사 카메라로 적절한 초점과 흔들림 없는 사진을 촬영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갤럭시 A73에는 심도 카메라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를 통해 배경을 흐리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굳이 탑재될 이유를 찾기 힘듭니다.

 마지막으로 전면 카메라의 경우 갤럭시 A73에는 3,2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되었으며, 정확한 피부 통으로 낮에 촬영하지 적합합니다. 하지만 실내나 야간에는 성능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또한 야외나 인공조명 환경에서 주변을 흐리게 만들어주는 보케 사진을 촬영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

 갤럭시 A73로 촬영한 사진을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원본 기사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조건에서 촬영한 사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성능)

갤럭시-A73-5G로-게임하는-모습
갤럭시 A73 5G (2022) 성능

 갤럭시 A73은 정말 빠르고 부드럽게 작동합니다. 심지어 삼성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에서 종종 버벅거리는 카메라를 켜고 사진을 촬영하는 작업조차 플래그십 스마트폰만큼이나 빠르게 작동합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한 일반적인 탐색이나 스크롤 또는 앱 전환은 모두 부드럽게 작동합니다. 성능적인 측면에서 같은 스냅드래건 778G를 탑재한 갤럭시 A52와 유사한지 궁금하다면 그렇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갤럭시 A73은 A52보다 훨씬 부드럽습니다. 이는 삼성전자가 오랜 기간 스냅드래건 778G에 대한 경험을 통해 추가적인 최적화를 진행한 결과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갤럭시 A73에서도 끊이나 지연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드문 현상이긴 하지만 게임에서 홈 화면으로 전환할 때 주로 눈에 띄게 이런 현상을 목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이 누구에게도 사용하는데 불편을 주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게임 성능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갤럭시 A73은 모든 종류의 타이틀을 완벽하게 실행합니다. 스냅드래건 778G는 이름을 제외하면 모든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칩셋과 유사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갤럭시 A73은 최근 모든 삼성전자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RAM Plus 가상 메모리 기능을 제공하며 최대 8GB의 가상 메모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능은 일상적인 사용에서 어떤 차이를 만들어내는지 알기 힘듭니다.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을 구매하려고 생각하고 계시다면 가상 메모리 기능에 대해서는 크게 기대하지 않지 마세요.

 

소프트웨어

갤럭시-A73-5G에-탑재된-안드로이드-12를-확인하는-모습
갤럭시 A73 5G (2022) 소프트웨어

 갤럭시 A73은 안드로이드 12에서 구동되는 삼성전자의 One UI 4.1 OS를 탑재한 스마트폰 중 하나입니다. 이 시점에서 삼성의 커스텀 안드로이드 UX가 최고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 있으며,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DeX와 같은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만 제공하는 기능을 제외하면 갤럭시 A73에는 위의 성능 섹션에서 언급한 것처럼 One UI 4의 RAM Plus 기능을 포함한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갤럭시 A73 5G는 4번의 안드로이드 OS 업그레이드를 지원받게 됩니다. 이는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이 그토록 원하던 사후지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A73의 살짝 높은 가격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언급합니다. 하지만 4번의 업그레이드를 약속한 만큼 그 가격이 조금은 정당화된다고 생각합니다.

 

배터리

갤럭시-A73-5G의-사용-시간을-확인하는-모습
갤럭시 A73 5G (2022) 배터리

 삼성전자는 갤럭시 A33 5G, A53 5G와 마찬가지로 갤럭시 A73 5G의 배터리 사용 시간을 이틀이라고 광고합니다. 하지만 아주 가벼운 사용과 120㎐ 화면 주사율 기능을 끈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러한 사용 시간을 기대하지 힘듭니다. 게다가 120㎐는 갤럭시 A73 5G의 주된 매력 포인트 중 하나라 포기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갤럭시 A73의 화면 켜짐 시간은 7-8시간 정도이며 밤새 충전하지 않을 정도의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잔량이 5%가 남은 상태에서 휴면 상태로 잠든다면 다음날 아침에는 갤럭시 A73은 꺼진 상태일 것입니다.

 갤럭시 A73 5G의 충전 속도는 상당히 빠릅니다. 5%에서 10분 동안 충전하면 약 20%까지 충전되며, 30분을 충전하면 거의 50%까지 충전됩니다. 이 충전 속도는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유사한 속도입니다. 물론 25W 충전기는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삼성전자의 공식 충전기나 USB PPS를 지원하는 충전기를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갤럭시 A73 5G 구매해도 좋을까?

갤럭시-A73로-웹서핑하는-모습
갤럭시 A73 5G (2022) 구매해도 좋을까?

 갤럭시 A73은 훌륭한 성능을 갖춘 스마트폰입니다.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업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다소 비싸게 느껴지지만 여러 가지 할인 혜택을 받는다면 충분히 좋은 조건으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빠른 성능과 부드러운 움직임, 멋진 사진을 촬영하는 메인 카메라, 120㎐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방수 디자인, 스테레오 스피커,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성능 그리고 4년간 OS 업그레이드 지원까지, 갤럭시 A73 5G는 모든 측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그러나 4년 동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대한 측면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비슷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갤럭시 S20 FE를 구매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른 스마트폰을 생각하고 갤럭시 A73 5G를 본다면 더 나은 사용자 경험과 다른 많은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충분히 만족할만한 제품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의 다른 스마트폰에 대해 여기서 확인하세요!

 

갤럭시 점프 2 (M33 5G) 스펙과 사양, 리뷰, 후기를 통해 구매할 만한 중저가 스마트폰인지 확인하

 삼성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 중 KT 전용 제품으로 출시한 갤럭시 JUMP2 (점프 2)의 후기와 리뷰를 통해 어떤 제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에서는 갤럭시 점프 2라는 이름으로 출시했지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53 5G 자급제 스펙과 리뷰, 후기를 통해 성능 확인하고 중저가 스마트폰을 구매하세요!

가성비 좋은 중저가 스마트폰으로 잘 알려진 갤럭시 A52s 5G의 후속 모델인 갤럭시 A53 5G가 2022년에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도 지난 제품들과 마찬가지도 매력적인 스마트폰일까요? 삼성전자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S21 FE 5G (SM-G990) 후기/리뷰를 통해 디자인과 배터리, 카메라, 오디오 성능 등 다양한 정보

 삼성전자에서 갤럭시 S21 시리즈의 마지막 모델인 갤럭시 S21 FE를 출시했습니다. 원래 계획보다 늦은 시기에 출시하였는데요. 이로 인해 차기작인 갤럭시 S22 시리즈와 출시 시기가 겹치게 되었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S22 / 갤럭시 S22+ / 갤럭시 S22 울트라 스펙(사양) 비교해보고 구매하세요!

 2022년 2월 10일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22 시리즈가 공개되었습니다. 2021년에 출시되지 않았던 갤럭시 노트 시리즈가 갤럭시 S22 울트라라는 이름이 다시 출시한다는 소식과 삼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