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S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 리뷰/후기, 스펙, 장점과 단점

삼성-갤럭시-S22-울트라-리뷰-썸네일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 리뷰

 2021년에는 삼성전자가 폴더블 스마트폰에 집중하면서 그동안 플래그십 스마트폰으로 출시했던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후속 제품을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2022년, 갤럭시 S22 울트라라는 이름으로 갤럭시 노트 시리즈 제품이 다시 한번 우리에게 다가왔습니다. 2022년 삼성전자의 최고 성능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22 울트라의 성능은 어떨까요? 쌤모바일(Sammoblie)에서 제공하는 리뷰/후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S22 울트라를 구매하려고 생각하고 계시다면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S22 울트라 스펙은 여기서 확인!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 스펙과 출시일, 출고 가격 벤치마크 총정리 (Samsung Galaxy S22 Ultra specification

2022년 삼성전자의 새로운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22 울트라의 스펙과 출시일, 출고 가격, 벤치마크 점수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얼마나 우수한 제품이 될지

spac-storage.blogspot.com

 

갤럭시 S22 Ultra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우수한 성능과 밝은 디스플레이 충전기와 이어폰 미동봉
슈퍼 프리미엄 디자인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 미지원
내장된 S 펜 45W 고속 충전이 25W와 충전 속도가 유사
우수한 성능의 줌 기능을 갖춘 다용도 카메라 갤럭시 노트에 탑재되던 불편한 S 펜
우수한 배터리 성능과 45W 고속 충전 지원 -
뛰어난 성능 -
4년간 주요 OS 업그레이드 지원 -

 

디자인 : 갤럭시 S라는 이름에 노트를 그리다.

갤럭시-S22-울트라를-들고-후면-디자인을-촬영한-사진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 후면 디자인

 갤럭시 S22 울트라는 갤럭시 노트와 유사한 외관과 느낌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마 해당 제품을 이용해본 사람이라면 모두 한결같이 이야기할 것입니다. 이렇게 느껴지게 하는 디자인 중 하나로 모서리가 각져있다는 것도 있을 겁니다. 그동안 갤럭시 S 시리즈 스마트폰은 둥글로 귀여운 디자인을 갖추고 있던 것과는 확실히 다릅니다.

 갤럭시 S22 울트라는 커다란 크기와 얇은 두께로 인해 한 손으로만 사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전작인 갤럭시 S21 울트라의 크지만 균형 잡힌 디자인을 포기한 점에 대해서는 상당히 아쉽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름만 빼면 모든 점에서 갤럭시 노트 시리즈를 계승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스마트폰의 디자인과 마감은 놀랍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는 전면과 후면에 고릴라 글라스 빅터스+(Victus+)와 함께 후면에 새롭게 Armor Aluminum 메탈을 적용하여 매우 고급스러운 외관을 느끼게 합니다.

갤럭시-S22-울트라의-카메라를-확대해-촬영한-사진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 카메라 디자인

 한 가지 확실하지 않은 것은 후면 카메라 디자인입니다. 개별 독립형 카메라 링은 깨끗하고 우우한 접근 방식을 제공하며 긁힘 테스트에서 카메라 렌즈가 손상에 꽤 강하다는 것을 보여주었지만 갤럭시 S21 시리즈에서 본 것과 같은 특성인 대담함을 없앴습니다. 이와 같은 디자인은 갤럭시 S22와 S22+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볼륨과 전원 버튼은 왼쪽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이는 삼성전자가 이전에 출시한 다른 갤럭시 스마트폰들과의 일관성을 깨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가 오른쪽에 S 펜을 탑재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환영할만한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디스플레이/오디오 : 더 완벽하게 개선된 화면과 오디오 품질

갤럭시-S22-울트라를-들고-디스플레이를-촬영한-사진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 디스플레이

 먼저 오디오 품질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스테레오 스피커의 경우 내 쥐에는 모든 볼륨 레벨에서 전반적인 선명도가 약간 개선된 것으로 보이며 음질에 따라 눈에 띄는 왜곡이 최소화되거나 전혀 없습니다. 삼성전자는 여전히 플래그십 스마트폰 스피커의 소리를 조금 더 중저음을 풍부하게 출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점을 생각하고 기기의 스피커를 통해 소리를 듣는다면 훌륭한 음질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디스플레이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S22 울트라의 디스플레이는 QHD+ 해상도와 2세대 LTPO 기술이 적용된 6.8인치 다이내믹 아몰레드 2X 패널로, 1㎐에서 120㎐까지 주사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전작인 갤럭시 S21 울트라가 10㎐에서 120㎐까지 변경되었고, 갤럭시 S20 울트라가 120㎐로 고정되었다는 것과 비교하면 많은 것이 개선되었습니다. 진정으로 디스플레이가 개선된 점은 바로 밝기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S22 울트라의 디스플레이는 1,750 니트의 최대 밝기에 도달할 수 있으며, 이는 갤럭시 S21 울트라의 최대 밝기에 무려 400 니트가 높은 수준입니다.

 물론 하루 종일 최대 밝기로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지는 않겠지만 시청하는 콘텐츠의 종류에 상관없이 궁극적으로 스마트폰에서 제공해야 하는 최고의 시청 경험을 계속해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놀라운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기대하고 있던 변화로 갤럭시 S22 시리즈 모든 제품이 평면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는데, 이번 갤럭시 S22 울트라에서는 여전히 엣지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에 내장된 초음파 지문 센서는 센서를 누르는 것과 기기가 입력에 응답하는 사이에 거의 지연 없이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인식합니다. 햅틱 피드백도 개선되어 갤럭시 S22 울트라의 타이핑이 삼성전자의 이전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비해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합니다.

 

S 펜 : 갤럭시 노트의 S 펜을 그대로 계승!

한-손에는-S-펜,-다른-한-손에는-갤럭시-S22-울트라를-들고-촬영한-사진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 S 펜

 갤럭시 S22 울트라의 S 펜은 이전에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 탑재된 S 펜과 동일한 제품으로 소프트웨어 기능까지 그대로 계승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S 펜보다 개선된 점은 지연속도를 줄였다는 것입니다. 현재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사용자가 갤럭시 S22 울트라의 S 펜을 사용한다면 더욱 종이를 필기하는 듯한 느낌이 들 것입니다. 기존적으로 S 펜을 주로 사용하는 갤럭시 노트 시리즈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갤럭시 S22 울트라를 더욱 좋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S 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리뷰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S22 울트라의 S 펜의 사용자 경험은 지금까지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퍼포먼스 : 최고지만 최고답지 않은 성능

갤럭시-S22-울트라를-들고-벤치마크-확인하는-사진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 퍼포먼스

 지금까지 갤럭시 S22 울트라 모델 중 삼성전자의 엑시노스(Exynos 2200) 프로세서를 탑재한 제품에 대한 성능 테스트를 진행했고, 그 성능은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기대할 수 있는 만큼의 성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엑시노스 탑재 모델에 성능 문제가 있다는 보고를 보았었습니다. 초기에는 몇 가지 성능이 잠겨 있어 스마트폰 다시 시작하기도 했지만 며칠 후에는 모든 성능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 퍼포먼스도 적어도 테스트 결과로는 비슷합니다. 게임이 진행 중일 때 갤럭시 S22 울트라가 따뜻해지는 시간은 많았지만, 그저 얇고 날렵한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장시간 부하를 받으면 열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카메라를 많이 사용할 때 발열 현상이 나타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와 S21 울트라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되었지만 아직까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가변 속도 셰이딩 및 레이 트레이싱과 같은 엑시노스 2200의 AMD Xclipse GPU의 고유한 기능은 실제로 어떤 게임에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언제쯤 이와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점입니다.

 

소프트웨어 : 모든 기능 지원 및 역대급 사후 지원

갤럭시-S22-울트라의-안드로이드-12-탑재-확인하는-모습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에는 안드로이드 12 탑재

 기본적으로 갤럭시 S22 시리즈는 안드로이드 12 기반의 삼성 One UI 4.1로 구동됩니다. One UI 4.1의 주요 기능은 이제 RAM Plus 기능을 통해 2GB, 4GB, 6GB 그리고 8GB의 가상 메모리 중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RAM Plus 기능은 완전히 비활성화할 수 있으며 가상 메모리 양을 변경하려면 스마트폰을 다시 시작해야 하므로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One UI 4.1은 테마 지원(이제 UI의 색상 팔레트를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이 있음)과 뛰어난 멀티태스킹, 한 손 모드, 듀얼 메신저, Quick Share, DeX 등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기대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갖췄습니다.

 게다가 삼성전자는 4년간 OS 업그레이드를 약속하고 있기 때문에 갤럭시 S22 울트라는 최종적으로 안드로이드 16으로 업그레이드될 예정입니다. 이는 구글 픽셀 제품군에 비해 OS 업그레이드가 1년 더 진행되는 것으로, 삼성전자가 아이폰에 대해 애플이 제공하는 지원에 훨씬 더 가까워진 것입니다.

 

배터리 : 우수한 배터리 성능과 아쉬운 45W 고속 충전

갤럭시-S22-울트라의-배터리-용량과-잔량-확인하는-모습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 배터리 성능

 갤럭시 S22 울트라의 가장 좋은 점 중 하나는 5,000mAh의 배터리가 탑재되었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에 S 펜이 들어가 배터리 용량이 감소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사실무근이었습니다.

 배터리 테스트에서는 Wi-Fi를 사용하는 대신 항상 120㎐의 화면 주사율을 사용하고, 자동 밝기,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달라진 점은 5G를 사용하는지 아니면 4G 네트워크 사용으로 제한하고, QHD+와 Full HD+해상도 간에 변경하는 것입니다.

 테스트한 결과는 어떨까요? 평균적으로 4시간에서 7시간 정도 화면 켜짐 시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단은  5G 및 QHD+해상도를 사용할 때이며, 5G는 기본 배터리 소모이며, 정기적인 사용으로 기기가 약간 워밍업 됩니다.

 최상의 경험을 위해 LTE 네트워크와 FHD+ 화면 해상도(기본 설정)를 고수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 설정으로 하루가 끝날 때 충분한 양의 배터리가 남아 있고 총 사용 시간이 15시간 이상으로 공시된 사용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충전 속도에 대해서는, 초고속 45W 충전의 재도입은 큰 이점을 가져다주지 못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의 기존 45W 충전기를 이용해 충전할 경우 이전 갤럭시 스마트폰보다 갤럭시 S22 울트라의 충전 속도가 5~7% 정도 느리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계속해서 삼성전자의 새로운 45W 고속 충전기를 테스트하고 있지만, 결과는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25W 고속 충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만 45W 고속 충전기 구매를 추천드리고 싶네요.

 

갤럭시 S22 울트라, 구매해도 좋을까?

갤럭시-S22-울트라를-들고-메인-화면을-촬영한-모습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

 갤럭시 S22 울트라는 비싸지만 갤럭시 노트 시리즈와 S 펜을 사용하고 싶은 사용자들에게는 훌륭한 플래그십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삼성전자가 여전히 대형 스마트폰 폼팩터의 제왕이라는 것을 보여주며, 적절한 현금을 가지고 있다면 갤럭시 S22 울트라를 사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 펜과 우수한 줌 기능, 더 큰 화면이 필요하지 않다면 갤럭시 S22+도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원본 기사 출처

 

Samsung Galaxy S22 Ultra review: The Note’s back!

The Galaxy Note is dead. Well, at least the brand name is. The Galaxy S Ultra is now going to ...

www.sammobile.com

 

여기서 다른 갤럭시 스마트폰에 대해 알아보세요!

 

갤럭시 S22 플러스+ 리뷰를 통해 스펙과 디스플레이, 배터리 성능, 디자인,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전자의 2022년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22+의 후기/리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기기를 전문으로 다루고 있는 쌤모바일(Sammobile)에서는 갤럭시 S22+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S22 / 갤럭시 S22+ / 갤럭시 S22 울트라 스펙(사양) 비교해보고 구매하세요!

 2022년 2월 10일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22 시리즈가 공개되었습니다. 2021년에 출시되지 않았던 갤럭시 노트 시리즈가 갤럭시 S22 울트라라는 이름이 다시 출시한다는 소식과 삼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Z 폴드 1세대, 2세대, 3세대 스펙 비교해보고 선택하세요! 기변해도 좋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새롭게 출시한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Z 폴드 3의 스펙을 전작인 갤럭시 폴드와 갤럭시 Z 폴드 2에서 얼마나 많이 차이가 나는지 스펙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Z 플립 3 5G vs 갤럭시 Z 플립 5G 스펙 비교를 통해 얼마나 성능차이가 나는지 알아보자!

 2021년, 삼성전자에서 새롭게 출시한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Z 플립 3 5G와 전작인 갤럭시 Z 플립 5G의 전반적인 스펙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갤럭시 Z 플립 3 5G가 예쁜 디자인을 앞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후기(리뷰) 1편-디자인, 디스플레이, S 펜

갤럭시 S20 울트라는 지나치게 높은 스펙으로 인해 많은 고객에게 너무나도 좋은 성능을 보여준 아주 좋은 예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는 5,000mAh의 대용량 배터리와 최대 16GB의 RAM, 100배 스페이스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후기(리뷰) 2편 - 카메라, 성능, 배터리 수명, 장단점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후기(리뷰) 1편을 통해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전반적인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의 디스플레이, 향상된 S 펜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1편에 이어 2편에서는 카메라 성능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