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돈내산] 제품후기

Freedy 무선충전기 (아이폰 무선충전기)_무선충전 원리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이전에는 무선 충전이 가능한 스마트폰이 드물었습니다. 무선 충전의 개념조차 없었던 때가 있었는데, 지금은 출시되는 스마트폰 중에 무선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스마트폰이 없을 정도입니다. 예전에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에서만 지원 했다면 최근에는 중저가뿐만 아니라 저가폰에서도 무선충전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폰은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을 구입한다고 해서 무선 충전을 바로 할 수 있느냐... 아닙니다. 스마트폰 제조사에서는 무선충전을 하기 위한 무선 충전 패드는 주지 않기 때문에 무선 충전을 하기 위해서는 무선충전기 또는 패드를 구입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폰의 무선 충전을 위한 무선충전기를 소개해드려고 합니다.

 

무선충전기 원리

먼저 무선 충전에서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유도 방식" 그리고 두 번째는 "공진 방식"이 있습니다.

 

 

무전 충전 방식 (왼쪽 : 유도 방식, 오른쪽 : 공진 방식)

 

유도 방식은 휴대폰과 무선 충전기를 직접 물리적으로 접촉시켜야 합니다. 휴대폰과 충전기 내부의 충전 코일이 접촉 및 정렬되어야 충전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그리고 공진 방식은 유도 방식과는 달리 휴대폰과 무선 충전기, 내부 충전 코일이 일정 거리 안에 있으면 충전기와의 접축 없이도 충전이 가능한 충전 방식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무선충전 방식은 "유도방식"입니다.

 

 

 

그래서 유도 방식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면, 무선 충전기 안에 있는 송신 코일이 신호를 보냅니다. 이 신호가 호환되는 스마트폰 안에 있는 수신 코일을 찾습니다. 신호가 수신 코일을 감지하면 전자기 유도가 시작되고 송신 코일 내부에 있는 전자들이 코일 주변을 흐르기 시작합니다. 이로 인해 자기장이 발생되고, 이 자기장을 수신 코일 내의 전자들이 감지합니다. 수신 코일 안에 갇힌 전자들이 자기장으로 인해 코일 주위로 흐르기 시작하고 수신 코일 안에서 이루어지는 이 전자의 흐름이 스마트폰에 있는 배터리를 충전해줍니다. 참고로 무선 전원에서 충전하려면 충전 장치가 충전 코일에서 8mm 이상 떨어져 있으면 안 됩니다.

 

 

 

무선충전기의 종류

 

무선충전기 종류 (왼쪽_패드형: 벨킨 10W 부스트업 무선충전기 F7U082kr, 오른쪽_스탠드형 : SKY 15W 폴더블 무선충전기 SKY-P205)

 

일반적으로 스마트폰 무선 충전기라고 한다면 두 가지 형태로 나눠집니다. 하나는 패드형이고 다른 하나는 스탠드형입니다. 두 가지 종류의 무선 충전기는 충전방식은 유도 방식으로 동일하기 때문에 충전기 안에는 코일이 감겨 있는 것은 동일합니다. 코일을 바닥에 눕혀두느냐 아니면 스탠드 형태로 세워느냐의 차이일 뿐입니다.

또한 과거에는 코일이 충전기에 하나씩 들어갔지만 최근에는 2-3개까지 들어가면서 스마트폰이 어떤 위치에 있더라도 충전이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무선충전기를 선택할 때 이왕이면 코일의 개수 많은 것이 우리가 사용하기 조금 더 용이할 것입니다.

 

오프라인에서 무선충전기를 보려 갔습니다!

무선 충전기를 하나 사야겠다~ 생각하고 가까운 이마트의 일렉트로 마트를 방문했습니다. 일렉트로 마트에 하나씩은 있는 아이폰하고 맥북 같은 애플 제품을 판매하는 곳! 거기를 들어가 보니 여러 가지의 무선 충전기가 전시돼 있더군요. 패드형으로 생겼는데 두 개의 제품을 함께 충전할 수 있는 제품과 일반적인 패드형 충전기 그리고 스탠드형 충전기도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저의 눈에 들어온 제품이 있었는데요. 그 제품은 바로 Freedy의 고속 무선충전기입니다.

 

일렉트로마트에 전시 중인 Freedy 고속 무선 충전기

 

디자인이 다른 제품들과는 달라서인지 눈에 들어왔죠. 핸드폰도 올려보니 충전도 잘 되더군요. 그리고 10W의 고속 충전도 지원하니까 "이거 괜찮네~"라는 생각이 들었고 구입을 할까~ 싶어서 아래 제품의 가격을 봤죠!

 

 

헐... 근데 생각보다 비싸더군요... 다나와에서 검색해서 무선 충전기 가격을 봤을 때는 한 2만 원에서 3만 원 대로 구입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4만 9천 원이라니.. 이래서 오프라인에서는 뭘 살 수가 없다니까...

그래서 그냥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냥 인터넷에서 사려고요!! ㅋㅋ 집으로 돌아와서 언제나처럼 다나와에 무선 충전기를 검색해보니, 역시나! 같은 제품인데 훠얼씬~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네요!!

 

Freedy 10W 플렉스 무선충전기 확장팩 EA1201+ , 출처:다나와

 

 

역시 집에서 검색해보길 잘한 거 같아요^^ 일렉트로 마트에게는 미안합니다 ㅋㅋㅋ

그리고 이틀 뒤 물건을 받았습니다! 짜잔!!

 

 

 

 

 

 

Freedy 플렉스 고속 무선충전 패드-확장팩 (무선충전 패드 + 스탠드) EA1201+

제품에 대해 알아보다 보니 이 제품의 매력을 조금 더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제품은 알고 보니까 패드와 스탠드가 둘 다 되는 제품이었습니다. 거치대와 충전 패드가 자석으로 부착돼 있어 필요시 패드로도 사용이 가능하네요!

 

 

 

그리고 충전 패드가 거치대에서 자석으로 붙어있기 때문에 스탠드형으로 사용할 때는 패드를 위, 아래로 움직일 수 있어서 핸드폰의 크기에 따라서 최적의 위치를 설정하여 충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렉트로 마트에서부터 알고 있었던 거지만 10W의 고속 충전을 지원하고,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은 거의 지원한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충전 전력은 스마트폰마다 지원하는 전력이 다르기 때문에 최대 10W까지 지원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 개봉해볼까요?!

겉에 박스를 열어서 안에 있는 제품을 꺼내면 이렇게 포장돼 있습니다. 충전 패드는 추가적인 비늘로 포장돼 있고요 플라스틱 포장으로 제품이 안전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돼있네요. 그리고 설명서도 이렇게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설명은 한쪽으로 치우도록 하시죠! ㅋㅋ

 

 

 

설명서를 한쪽으로 치우고~ 구성품을 꺼내보니, 이렇게 구성돼 있군요! 보통 무선충전기를 구입하면 충전 어댑터는 동봉돼 있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Freedy 고속 무선 충전기에는 이렇게 들어있네요! 오오! 일렉트로 마트에서 구입했다면 다른 것보다 비싸니까!라는 생각을 했을 것 같은데 3만 원 대 제품에서 어댑터까지 들어있다니! 괜찮은데요? ㅋㅋ

그 외에도 USB-C 충전 케이블과 거치대 그리고 충전 패드가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저~~ 기 보니까 충전 패드에 뭐라고 적혀있네요? 확인해 볼까요?ㅋㅋ

 

 

 

아하! 충전 패드네 적혀있는 내용을 보니까 무선충전이 안될 때는 충전 패드의 높낮이를 조절해서 충전이 잘 되는 높이를 찾아보라는 이야기군요.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이 제품의 장점 중 하나가 높이 조절인데요. 보통 스탠드형의 충전기가 크기가 고정돼 있기 때문에 잘못하면 스마트폰 크기와 맞지 않아 충전이 안되거나 고속 무선 충전일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장점을 어필하네요^^ㅋㅋ

 

 

 

자! 이제 각 구성품을 조립해보죠! 이렇게 조립하라고 하네요 ㅋㅋ

 

 

 

오! 예쁘죠? 여러분은 어떠세요?ㅋㅋ

 

 

 

충전도 문제없이 잘 됩니다! ㅋㅋ 이제 사무실에서도 굳이 충전 케이블 핸드폰하고 연결 안 해도 되니까 너무 편하고 좋네요^^

 

 


여러분! 어떻게 보셨나요?

일렉트로 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가격이라면 저는 추천드리기 힘들 것 같은데, 다나와 최저가로 3만 원이면 충분히 살만하지 않나요? 디자인도 나쁘지 않고 고속 충전도 지원하고, 게다가 패드와 스탠드로 내가 원하는 타입의 충전기로도 사용이 가능하니 생각보다 가성비는 괜찮아 보이네요.

아직 무선 충전기 없으신 분들께서는 구입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선 없는 자유를 느껴보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할게요. 다음에 더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공감과 구독 잊지 마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