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하철 기차 시간표 및 노선/부산 & 대구 지하철

대구지하철 시간표 1호선 3편 (동구청, 아양교, 동촌, 해안, 방촌, 용계, 율하, 신기, 반야월, 각산, 안심역 열차 시각표)

대구지하철 1호선 열차 시간표 세 번째 시간입니다. 대구 지하철 1호선은 30개가 넘는 역사로 이루어져 있어 한번에 모든 역사의 열차 시간표를 담기 힘들어 나눠서 전달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동구청역, 아양교역, 동촌역, 해안역, 방촌역, 용계역, 율하역, 신기역, 반야월역, 각산역, 안심역까지 총 11개 역사의 열차 시간표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내가 찾고 있는 역사의 열차 시간표가 이 포스팅에 없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대구 지하철의 다른 역사 열차 시간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평일과 토요일, 휴일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화 명곡, 화원, 대곡, 진천, 월배, 상인, 월촌, 송현, 서부정류장, 대명역 열차 시각표>>

<<안지랑, 현충로, 영대병원, 교대, 명덕, 반월당, 중앙로, 대구, 칠성시장, 신천, 동대구역 열차 시각표>>

 

동구청역 (큰 고개, 김태완 신경 의원) 열차 시각표

먼저 동구청역 (큰 고개, 김태완 신경 의원 역)의 열차 시각표를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동구청역의 이름은 오거리 명칭인 큰 고개 오거리를 따라 제정됐다고 합니다. 현 아양초교 앞에 작은 고개가 있었고 500m쯤 가면 높은 길이 있는데 이 길을 큰 고개라고 불렀습니다.

대구 지하철 1호선 동구청역 평일 열차 시간표

대구 지하철 1호선 동구청역 열차 시간표 (왼쪽;토요일, 오른쪽; 휴일)

가장 위에 있는 열차 시각표는 평일의 시각표이며, 아래의 왼쪽 시각표는 토요일, 오른쪽은 휴일의 동구청역 열차 시각표입니다. 원하는 시간 대 열차 시간을 확인하시려면 그림을 크게 확대해서 보기면 편하실 겁니다.

동구청역은 설화 명곡 방면 열차와 안심 방면 열차가 모두 정차하는 역사로 설화 명곡 방면으로 가는 첫차는 오전 5시 37분이 있고 안심 방면은 오전 5시 48분에 있습니다. 막차는 설화 명곡 방면은 23시 28분이며 중간 교대까지 가는 열차는 23시 41분에 있습니다. 안심 방면으로 가는 막차는 23시 41분에 있고 중간 방촌까지 가는 열차는 23시 53분이 막차입니다.

 

아양교역 (대구 국제공항입구) 열차 시각표

다음은 아양교역의 열차 시각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양교역도 해당 지역의 이름을 따라 역사 이름이 제정됐다고 합니다. 아양이라는 말은 멀리 보이는 팔공산과 강물을 상징하는 이름입니다. 현재 효목1동 일대 마을을 '뱃가'마을이라고 불렀는데 당시 나루터가 없어서 그냥 강가에 배를 정박시켰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대구 지하철 1호선 아양교역 평일 열차 시간표

대구 지하철 1호선 아양교역 열차 시간표 (왼쪽;토요일, 오른쪽; 휴일)

동구청역과 마찬가지로 위에는 평일, 아래 왼쪽은 토요일, 오른쪽은 휴일의 열차 시각표입니다. 원하시는 시간 대의 그림을 확대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대구 지하철 1호선 아양교역도 설화 명곡 방면과 안심 방면으로 열차가 운행합니다. 설화 명곡 방면으로 가는 첫차는 오전 5시 35분에 있고, 안심 방면의 첫차는 오전 5시 50분에 있습니다. 막차는 설화 명곡 방면이 23시 26분이고, 중간 역인 교대까지 가는 열차는 23시 40분까지 있습니다. 안심 방면 열차는 23시 43분이 막차이며, 중간 역인 방촌역까지는 23시 54분까지 열차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동촌역 (동촌유원지) 열차 시각표

다음은 동촌역입니다. 동촌역의 다른 이름은 동촌유원지입니다. 이 역사 또한 다른 역과 마찬가지로 지명을 따라 지어졌다고 합니다. 신라 말 해안현의 동쪽에 있다 하여 해안 동촌이라고 부르다가 1917년 동촌면으로 고쳐졌는데 1957년 11월 6일 대구시에 편입됐습니다.

대구 지하철 1호선 동촌역 평일 열차 시간표

대구 지하철 1호선 동촌역 열차 시간표 (왼쪽;토요일, 오른쪽; 휴일)

동촌역 열차 시각표도 위에 있는 표가 평일 열차 시각표이고 아래 왼쪽이 토요일, 오른쪽이 휴일입니다. 열차 시각표가 궁금하시는 시간 대의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동촌역도 설화 명곡 방면과 안심 방면으로 열차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설화 명곡 방면으로 가는 첫차는 오전 5시 33분에 있고, 안심 방면은 오전 5시 52분에 있습니다. 설화 명곡 방면의 막차는 23시 24분에 있으며 중간 역인 교대까지는 23 38분까지 운행합니다. 반대로 안심 방면 막차는 23시 45분에 있고, 중간 역인 방촌까지는 23시 56분까지 열차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해안역 열차 시각표

대구 지하철 1호선 중 해안역의 이름은 옛 지명의 이름을 따라 제정됐다고 합니다. 해안은 신라 말 고려 태조 완전히 후백제 견훤과 치열한 접전을 벌였던 공산전투에서 왕건군이 견훤 군에게 패하여 달아나다 신숭겸 장군의 도움으로 겨우 위험을 벗어나 이곳에 분한 얼굴을 풀었다는데서 유래됐습니다.

대구 지하철 1호선 해안역 평일 열차 시간표

대구 지하철 1호선 해안역 열차 시간표 (왼쪽;토요일, 오른쪽; 휴일)

다른 역에서도 계속 이야기하고 있지만 해안역만 따로 보시는 분들을 위해 다시 이야기드리겠습니다. 가장 위에 있는 시각표는 평일에 해당되고 아래 왼쪽은 토요일, 오른쪽은 휴일의 열차 시각표입니다. 아마 잘 보이지 않으실 겁니다. 클릭하시면 표를 더 크게 보실 수 있으니 원하시는 시간 대의 열차 시각표를 클릭하셔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해안역의 첫차 시간은 설화 명곡 방면으로 오전 5시 31분에 있으며, 안심 방면으로는 오전 5시 54분에 있습니다. 막차 시간은 설화 명곡 방면은 23시 22분이며, 중간 역인 교대까지는 23시 36분까지 열차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안심 방면의 막차는 23시 47분이며, 중간 역인 방촌역까지는 23시 58분이 막차입니다.

 

방촌역 열차 시각표

다음은 방촌역입니다. 방촌역 또한 지명의 이름을 따서 이름이 제정됐다고 합니다. 지역 인근에 물이 흐르고 있어 방천 또는 방촌이라 하였는데 방천과 방촌은 음은 비슷하지만 땅이 기름지고 물이 풍부하여 사람이 살기 좋은 곳이라는 뜻의 한자어인 방촌으로 불려지게 됐습니다.

대구 지하철 1호선 방촌역 평일 열차 시간표

대구 지하철 1호선 방촌역 열차 시간표 (왼쪽;토요일, 오른쪽; 휴일)

방촌역은 안심 방면으로 가는 열차의 중간 종착역이기도 합니다. 막차의 경우 방촌역까지 운행하는 열차가 안심역까지 운행하는 열차보다 늦게까지 있기도 합니다. 방촌역의 열차 시각표도 위는 평일, 아래 왼쪽은 토요일, 오른쪽은 휴일 열차 시각표입니다. 원하는 시각표를 클릭해 크게 확대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방촌역의 설화 명곡 방면으로 가는 첫 자는 오전 5시 30분에 있습니다. 안심 방면의 열차는 오전 5시 55분이 첫차입니다. 그리고 설화 명곡 방면의 막차는 23시 20분이며, 교대까지 운행하는 열차는 23시 34분에 있습니다. 안심 방면 막차는 23시 49분까지 운행합니다.

 

용계역 열차 시각표

용계역 일대를 옛날에는 구영곡이라 불렸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이 마을의 뒷산 모양이 용의 형상이고 마을에 시내가 흐르고 있어 용계동이라 불리게 됐다고 합니다.  용계역은 이 지역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대구 지하철 1호선 용계역 평일 열차 시간표

대구 지하철 1호선 용계역 열차 시간표 (왼쪽;토요일, 오른쪽; 휴일)

용계역의 열차 시각표도 위에는 평일, 아래에서 왼쪽은 토요일, 오른쪽은 휴일에 해당하는 열차 시각표입니다. 원하는 시각표를 클릭하시면 크게 확대해 보실 수 있습니다.

용계역의 첫차와 막차 시간은 어떻게 될까요? 설화 명곡 방면으로 가는 첫차는 오전 5시 39분에 있고 안심 방면은 오전 5시 57분에 있습니다. 막차는 설화 명곡 방면으로 가는 열차는 23시 18분이고 교대까지 가는 열차는 23시 32분까지 있습니다. 안심 방면으로 가는 막차는 23시 51분까지 운행하고 있습니다.

 

율하역 (항시원 외과) 열차시각표

다음은 율하역입니다. 다른 역사보다 개인적으로 이름이 예쁘다고 생각되는 곳입니다. 이 역사의 이름도 지명을 따라 제정됐다고 합니다. 옛 이름은 방계동이었는데 이 지역에 밤나무가 많아 이후 사람들이 이곳의 지명을 방계동에서 율하동으로 고쳐 불렸다고 합니다.

대구 지하철 1호선 율하역 평일 열차 시간표

대구 지하철 1호선 율하역 열차 시간표 (왼쪽;토요일, 오른쪽; 휴일)

율하역의 열차 시각표입니다. 위에 있는 시각표는 평일이고, 아래 왼쪽이 토요일, 오른쪽이 휴일입니다. 원하는 시각표를 클릭하시면 큰 그림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율하역의 첫차와 막차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설화 명곡 방면으로 가는 첫차는 오전 5시 37분에 있습니다. 안심 방면으로 가는 열차는 오전 5시 59분이 첫차입니다. 막차는 설화 명곡 방면 열차가 23시 16분이고, 교대까지는 23시 30분까지 있습니다. 안심 방면으로 가는 막차는 23시 53분까지 운행합니다.

 

신기역 (신기한 속 내과) 열차 시각표

대구 지하철 1호선 신기역 평일 열차 시간표

대구 지하철 1호선 신기역 열차 시간표 (왼쪽;토요일, 오른쪽; 휴일)

신기역 열차 시각표도 마찬가지로 위의 표는 평일, 아래 왼쪽은 토요일, 오른쪽은 휴일의 열차 시각표입니다. 클릭해 크게 확대해 확인하시면 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기역 첫차와 막차 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설화 명곡 방면으로 가는 첫차는 오전 5시 35분에 있습니다. 안심 방면으로 가는 첫차는 오전 6시 1분에 있습니다. 막차 시간은 설화 명곡 방면은 23시 14분까지이며, 교대까지 가는 열차는 23시 28분까지 운행합니다. 안심 방면으로 가는 열차는 23시 55분까지 운행하고 있습니다.

 

반야월역 열차 시각표

대구 지하철 1호선 반야월역 평일 열차 시간표

대구 지하철 1호선 반야월역 열차 시간표 (왼쪽;토요일, 오른쪽; 휴일)

반야월역의 첫차와 막차 시간은 언제일까요? 반야월역에서 설화 명곡 방면으로 가는 첫차는 오전 5시 33분, 안심 방면은 오전 6시 3분입니다. 막차 시간은 설화 명곡 방면이 23시 13분이며 교대역까지 가는 열차는 23시 26분까지 운행합니다. 안심 방면 열차는 23시 56분이 막차입니다.

 

각산역 (속 안심 내과의원) 열차 시각표

대구 지하철 1호선 각산역 평일 열차 시간표

대구 지하철 1호선 각산역 열차 시간표 (왼쪽;토요일, 오른쪽; 휴일)

각산역의 첫차와 막차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설화 명곡 방면으로 가는 첫차는 오전 5시 31분이고 안심 방면은 오전 6시 5분입니다. 막차 시간은 설화 명곡 방면 열차는 23시 11분이고 교대역까지 가는 열차는 23시 25분입니다. 안심 방면으로 가는 막차는 23시 58분입니다.

 

안심역 (혁신도시/첨복단지) 열차 시각표

대구 지하철 1호선 안심역 평일 열차 시간표

대구 지하철 1호선 안심역 열차 시간표 (왼쪽;토요일, 오른쪽; 휴일)

대구 지하철 1호선의 마지막 역은 안심역의 첫차와 막차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지막 역인 만큼 설화 명곡 방면으로 가는 열차만 있습니다. 설화 명곡 방면으로 가는 첫차는 오전 5시 30분에 있고 막차는 23시 9분입니다. 교대역까지 가는 열차는 23시 23분까지 운행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대구 지하철 시간표 (1호선 1편) (설화명곡, 화원, 대곡, 진천, 월배, 상인, 월촌, 송현, 서부정류장

대구지하철 1호선 시간표 1편! 오늘 포스팅을 보려 오신 분이라면 지하철을 자주 타시거나 지하철을 탈 계획을 가지고 계신 분을 겁니다. 오늘 대구 지하철 1호선의 10개 역에 대한 평일과 토요일

oanq4701.tistory.com

 

대구지하철 시간표 1호선 2편 (안지랑, 현충로, 영대병원, 교대, 명덕, 반월당, 중앙로, 대구, 칠성

오늘은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대구지하철 1호선의 시간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야기할 역은 안지랑역에서 시작해 동대구역까지 총 11개 역에 대한 평일, 토요일, 휴일에 대한 시간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