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Z

갤럭시 Z 폴드 2 스펙, 장점과 단점, 구성품, 가격, 구입해야하는 이유

갤럭시 Z 폴드2 스펙과 구성품, 장단점, 구매 이유

삼성전자의 갤럭시 Z 폴드 2가 공식적으로 출시하면서, 여러 영상을 통해 첫 모습에 대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이제 개봉한 지 시간이 조금 지났고 그동안 일주일 정도 갤럭시 Z 폴드 2를 사용해봤습니다. 사용해본 갤럭시 Z 폴드 2는 스펙 중심의 스마트폰이라기보다 폴더블 스마트폰을 어떻게 하면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의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성품은 간결해져 친환경적이지만 아쉽다.

삼성전 전작인 갤럭시 폴드보다 갤럭시 Z 폴드 2에 적은 액세서리를 제공합니다. 갤럭시 폴드 구성품으로 갤럭시 버즈가 함께 제공됐는데 이번 갤럭시 Z 폴드 2에는 갤럭시 버즈가 빠졌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의 구성품으로 충전 케이블과 25W 고속 충전기 그리고 USB-C AKG 유선 이어폰을 제공합니다. 미국에서는 USB-C AKG 유선 이어폰마저 빠져 있다고 합니다.

갤럭시 Z 폴드2 구성품

이렇게 삼성전자가 갤럭시 Z 폴드 2의 구성품을 줄이는 것은 스마트폰 생산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갤럭시 Z 폴드2 케이스

삼성전자는 가죽 케이스와 아라미드 섬유로 만든 케이스를 77.88유로(한화 약 10만 원)와 58.38유로(한화 약 8만 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비싸면서 그만큼 성능도 우수하다!

갤럭시 Z 폴드 2의 가격적인 측면에서 살펴봅시다. 유럽에서는 갤럭시 Z 폴드 2의 가격은 1,949유로이고 미국에서는 1,999불입니다. 최근에 출시하는 스마트폰의 가격 동향을 살펴보면 얼마 전 출시한 새로운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유럽에서 1,266유로와 미국에서 1,299불에 판매됐고 반면 애플의 아이폰 11 Pro Max는 1,217유로와 1,099불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가격 동향을 봤을 때 갤럭시 Z 폴드 2의 가격은 상당히 비싸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와 아이폰 11 Pro Max는 펼쳐서 태블릿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에서 직접적으로 가격을 비교하기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갤럭시 Z 폴드2는 스냅드레곤 865+, 12GB RAM 탑재

갤럭시 Z 폴드 2는 5개의 카메라와 현존하는 최고의 프로세서 중 하나인 퀄컴의 스냅드래곤 865+ 칩셋을 탑재하고 있으며 12GB RAM과 삼성전자의 우수한 성능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두 개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스테인리스 스틸 프레임의 첨단 힌지 메커니즘을 적용하고 있어 스마트폰을 접을 수 있게 해 줍니다. 갤럭시 Z 폴드 2는 스펙에서도 현재 최고의 스마트폰이며, 두 개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가격은 올라갈 수밖에 없어 보입니다.

 

놀라운 힌지!

새로운 힌지 디자인 덕분에 갤럭시 Z 폴드 2는 매끄럽게 접히고 더욱 튼튼해졌습니다. 삼성전자는 새로운 힌지는 Hideaway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는 갤럭시 Z 폴드 2를 펴면 외부 프레임 아래로 힌지가 숨겨지기 때문인듯합니다.

갤럭시 Z 폴드2 놀라운 힌지

이러한 새로운 힌지는 갤럭시 Z 폴드 2가 75˚에서 115˚ 사이에서 접혀 있을 수 있도록 듀얼 CAM 메커니즘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접이식 디스플레이 이래로 먼지와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섬유로 채워진 힌지와 본체 사이 틈새에 스위퍼 구조를 적용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Z 폴드 2의 힌지가 200,000번 접을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갤럭시 Z 폴드 2의 메인 디스플레이는 갤럭시 폴드의 7.3인치보다 넓은 7.6인치로 확장됐습니다. 또한 전면 카메라가 자리하고 있던 노트를 없애고 펀치 홀만 남기고 베젤을 줄여 갤럭시 폴드에 비해 눈에 띄게 변했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를 손에 쥐고 있을 때 메인 디스플레이에서 정말 많은 것이 변했다고 느껴지지만 사실 가장 많은 차이를 보이는 것은 커버 디스플레이입니다. 전작인 갤럭시 폴드에서는 보조 디스플레이에 불과했다면 갤럭시 Z 폴드 2에서는 커버 디스플레이만으로도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것이 변했습니다.

갤럭시 Z 폴드2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경계를 허물다,

일반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폭이 좁고 그에 비해 길지만 다소 두꺼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듯합니다. 하지만 이동 중에 사진을 찍고, 알림을 확인하고, 구글 지도를 열거나 스마트폰에서 하던 수천 가지 작은 일을 하고 싶을 때 갤럭시 Z 폴드 2의 6.2인치 커버 디스플레이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당신의 스마트폰에서 이러한 작업은 수행할 수 없다.

갤럭시 Z 폴드 2를 펼칠만한 시간이 있고 7.6인치의 커다란 다이내믹 아몰레드 패널을 사용할 수 있다면 일반 스마트폰에서 할 수 없는 많은 일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Z 폴드2의 우수한 멀티 태스킹 기능

세 가지의 앱을 동시에 한 화면에 띄누는 트리플 멀티 태스킹이 가능하며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개별 앱은 각자의 콘텐츠를 표시하고 사용자가 조작할만한 충분한 공간이 있습니다. 두 개의 앱만 사용하면 상황은 더욱 좋아집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영상을 시청하는 것은 일반 스마트폰에서는 거의 불가능한 일인데 갤럭시 Z 폴드 2에서는 영상 시청과 동시에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Z 폴드2는 CBR 파일 실행이 가능하다

그리고 갤럭시 Z 폴드 2는 CBR(Comic book reader) 파일을 실행할 수 있는 최고의 스마트폰 중 하나입니다.

 

갤럭시 Z 폴드 2에도 단점은 있다.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를 접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 노하우가 필요하며 그에 따른 비용도 많이 드는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비싼 가격에도 방수 방진을 지원하지 않고 메인 디스플레이로 내구성이 좋은 일반 글라스 소재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 이로 인해 손톱으로 눌리거나 긁힐 수 있고 디스플레이 중앙에 주름이 있다는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갤럭시 Z 폴드2

하지만 이러한 단점은 지금까지 개발되고 우리에게 익숙한 스마트폰과 비교해 생기는 불만일 것입니다. 갤럭시 Z 폴드 2는 지금까지 없던 새로운 장르의 스마트폰이라고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갤럭시 Z 폴드 2는 일반적인 스마트폰과 더불어 안드로이드 태블릿의 모든 기능을 하나의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엄청난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더 이상 두 가지 스마트 기기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고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순식간에 왔다 갔다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Z 폴드2

갤럭시 Z 폴드 2를 사용하면 지금까지 그 어떤 스마트폰에서 느낄 수 없었던 독특한 경험과 스마트 기기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얻게 됩니다. 이런 경험과 관점은 현재 전 세계에서 삼성전자의 갤럭시 Z 폴드 2에서 유일하게 느낄 수 있는 기기입니다.

갤럭시 Z 폴드2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새로운 기술을 좋아하는 얼리어덥터든 아니든 여러분이 삼성전자의 갤럭시 Z 폴드 2에 관심이 있다면 구입할만한 가치가 있는 기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가장 가까운 삼성 디지털프라자를 방문해 갤럭시 Z 폴드 2를 경험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외신 기사 원문

 

Hot take: Samsung Galaxy Z Fold2

Samsung's Galaxy Z Fold2 sits alone at the top as the best foldable phone.

www.gsmare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