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애플 iPhone

아이폰 SE 2020 리뷰 / 스펙 / 사양 / 벤치마크


애플이 이번에 출시한 아이폰 SE는 작은 아이폰의 스페셜 에디션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록 아이폰 SE 1세대보다는 큰 사이즈이긴 하지만, 아이폰 SE 1세대가 출시하고 4년이 지난 시점에서 출시됐으니 스페셜 에디션이라고 봐도 무관할 것입니다.

애플은 지난  3월, 신제품 발표회를 열 계획을 가지고 있었으나, 최근 확산하는 코로나 19 때문에 이 모든 계획이 틀어지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애플은 특별한 신제품 발표 없이 자사의 웹사이트에 신제품을 공개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아이폰 SE(2020)이며, 아이폰 중 가장 저렴한 아이폰으로 이번 시즌에 가장 인기 있는 아이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은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에서 아이폰 SE(2020)의 구입을 고려하게 하였습니다. 저렴한 가격의 아이폰 SE에 애플의 최신 플랫폼인 A13 바이오닉 칩셋을 탑재한 것입니다. 이 칩셋은 아이폰11의 삼 형제에 탑재된 프로세서입니다. 프로세서 이외의 부분은 아이폰 8의 구성을 따라갑니다.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은 2년 반이나 지난 아이폰 8의 구성을 따라간다는 것입니다. 화면과 전면과 후면에 탑재된 카메라 기능, 스테레오 스피커, 배터리 용량과 충전 방식까지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아이폰 SE(2020)를 유심히 보다 보면 지금의 기준으로 봤을 때 정말 작은 스마트폰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폰 SE(2020)는 방수 방진 기능을 지원하며, 단일 카메라에 OIS와 EIS 등 손 떨림 방지 기능을 지원하며, 스마트 HDR 과 4K 영상 촬영 등 수많은 기능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2년 전에 소개된 기능이지만 지금 보더라도 나쁘지 않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이폰 SE(2020)는 아이폰 8의 플랫폼을 따라가고 있기 때문에 베젤이 넓어 오래된 스마트폰으로 보일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용량이 조금 개선된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까지 새로운 A13 바이오닉 칩셋에서 사용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뭐라고 판단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그럼 이제 아이폰 SE(2020)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애플 아이폰 SE(2020)의 언박싱

아이폰 11 프로에 기존에 제공되면 5W의 충전 어댑터가 아닌 18W의 충전기를 제공하는 변화를 보이기는 했지만 그 외에는 아이폰의 패키징은 1년 동안 거의 변화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SE(2020)는 패키징에서 조금 달라졌습니다.

애플의 아이폰 SE(2020)의 박스에는 과거에 제공되던 5W의 충전 어댑터와 라이트닝 케이블이 동봉돼 있습니다. 또한 오든 아이폰에 동봉된 이어팟과 애플 로고 스티커 2장, 유심 핀 등이 동봉돼 있습니다.

아이폰 SE(2020)는 USB-PD 고속충전(최대 18W)과 무선충전(최대 8W)을 지원하므로 5W의 충전기가 동봉된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고속충전을 사용하고 싶다면 고속충전기를 따로 구입해야 합니다.


디자인 및 취급

아이폰 8이 가지고 있던 디자인에 대한 논란을 아이폰 SE(2020)는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폰 SE(2020)의 사양과 여러 가지 기능, 가장 눈에 띄는 놀라운 가격이라는 부분에서 이러한 디자인에 대한 논란을 불식시킬 수는 있다는 점에서 애플의 아이폰 SE(2020)를 좋아해야 할지, 미워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는 분명합니다. 아이폰 SE(2020)는 현재 구입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아이폰이며, 스마트폰 시장 전체로 보더라도 가장 작은 스마트폰 중 하나일 것이라는 점입니다.

우리는 이전 리뷰에서 6인치의 샤오미 Mi 9 SE를 작은 스마트폰 중 하나이며, 놀라울 만큼 휴대하기 좋은 스마트폰이라고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이제 다시 이야기하려 합니다. 아이폰 SE(2020)가 더 작은 스마트폰이라는 것을 말이죠.

아이폰 SE(2020)는 138.4 x 67.3 x 7.3mm의 크기와 148g의 무게를 가지고 있어, 이전에 언급한 샤오미 Mi 9 SE보다 작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아이폰 SE를 이전에 출시한 아이폰 SE 1세대와 비교한다면, 확실히 더 크고 무거워졌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아이폰 SE 1세대보다 1.5cm 더 커지고 1cm 더 넓어졌습니다. 그리고 무게에서는 35g 더 무거워졌습니다. 만약 두 제품을 직접 비교한다면 눈에 확 띌 것입니다.

아이폰 SE(2020)의 디자인은 2017년 출시한 아이폰 8과 동일한 고릴라 글라스 패널과 알루미늄 프레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2017년에도 이미 3년 전에 선보인 디자인었습니다.

최근에 아이폰 SE(2020)를 해체하여 내부 구조와 부품이 공개됐는데, 애플은 아이폰 SE(2020)에 아이폰 8의 겉에 보이는 하드웨어 디자인부터 내부에 사용된 부품까지 거의 모든 것을 재활용했습니다.

아이폰 SE(2020)의 이러한 디자인은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촌스럽지는 않지만, 강화 유리와 금속 프레임의 조합이 최근의 스마트폰 디자인의 트렌드이기 때문에 조금은 예스러워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디자인보다 더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것은 IP67 등급의 방수 방진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중저가 스마트폰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50만 원이라는 가격과 아이폰이라는 점에서 엄청난 장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시 디자인 요소로 넘어오면, 아이폰 SE(2020)의 전면의 베젤은 너무 크다고 보입니다. 아이폰 SE(2020)의 LCD 디스플레이의 위아래 검은색 베젤은 크게 자리 잡고 있어, 누군가에게는 눈에 거슬리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베젤이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디스플레이의 해상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을 뿐만 아니라, 베젤이 존재함으로 인해 예전 아이폰 감성을 살릴 수 있는 홈 버튼과 지문인식 센서를 갖추게 됐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피커는 현재 많은 스마트폰 중에서도 큰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스피커가 탑재돼 있습니다. 또한, 애플의 스마트폰이 다들 그렇듯 아이폰 SE(2020)의 스테레오 스피커의 음질은 기대 이상입니다.

터치 ID가 탑재된 홈 버튼은 아이폰 X부터 지원되지 않던 기능인데 이번 아이폰 SE(2020)에서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터치 ID는 가장 빠르고 편리한 보안 수단입니다. 또한 홈 버튼은 현재 엄청나게 많은 아이폰의 제스처보다는 iOS로 작업하는데 더 편리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조금 전에 이야기한 높은 베젤은 손에 잘 잡힌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강력한 소형 스마트폰은 게임을 위해 적절한 그립이 필요할 것이며, 화면이 없는 위아래의 베젤은 이러한 그립감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화면의 위아래의 베젤로 인해 편안하게 엄지손가락을 올려둘 수 있고, 게임 세션의 번거로움과 방해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4.7인치의 IPS LCD 디스플레이는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디스플레이입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아이폰 8에서 본 디스플레이와 동일한 것으로 326 ppi 해상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노치는 존재하지 않으며, 16:9의 화면 비를 가지고 있어 모든 앱과 게임을 이용하는 데 있어 불편함은 없습니다. 게다가 밝고 대비와 색 재현력 또한 우수합니다.

아이폰 8의 디스플레이에서 빠진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3D 터치입니다. 애플은 과거에 3D 터치 센서를 탑재했었으나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아 최근에는 3D 터치 기능을 빼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조는 아이폰 SE(2020)에게서도 확인됩니다.

그리고 전면에는 맞춤 제작된 고릴라 글라스로 구성돼 있으며, 고릴라 글라스는 2.5D 마감으로 알루미늄 프레임과 부드럽게 이어집니다. 프레임 자체에서도 곡면을 줘서 편안한 그립감을 제공하며, 모든 포트와 버튼이 무광으로 마감돼 있습니다. 

무음 스위치와 볼륨 버튼은 왼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원 버튼과 유심 슬롯은 오른쪽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라이트닝 포트와 스피커 그릴, 통화 수화부는 모두 아이폰 SE(2020)의 하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아이폰 SE(2020)의 후면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죠. 아이폰 SE(2020)는 여러 색으로 출시됐고, 그중에서 빨간색이 가장 아름다워 보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후면에 많은 카메라가 탑재되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폰 SE(2020)에는 하나의 카메라만 존재하기 때문에 가장 깔끔한 디자인을 볼 수 있습니다.

메인 카메라는 아주 조금 돌출돼 있고, 얇은 금속 테두리가 카메라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그리고 듀얼 톤 쿼드 LED 플래시가 탑재돼 있습니다. 아이폰 SE(2020)는 평평한 책상에서 거의 흔들리지 않지만, 아이폰 SE의 왼쪽 상단 부분을 건드리면 조금 흔들립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폰 SE(2020)는 한 손으로 쉽게 조작할 수 있어 스마트폰을 다루는데 즐거움을 줍니다. 휘어진 프레임은 만족스러운 그립감을 제공하며,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지문 얼룩은 올레오포비스코팅으로 인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아이폰 SE(2020)는 아이폰 8의 디스플레이를 그대로 채용했습니다. 조금 더 거슬러 올라가면 아이폰 6과 같은 패널입니다. 이 패널은 지난 2014년에 도입된 패널로, 수년간 폭넓은 컬러 가무트를 지원하고 트루 톤 기능과 HDR 조정 등으로 개선됐습니다.

새로운 아이폰 SE는 326 ppi와 1334 x 750 픽셀의 해상도와 레티나 디스플레이로도 알려진 4.7인치 16:9 LED 백라이트 IPS LCD 디스플레이 패널을 갖추고 있습니다. 조금은 독특한 픽셀 밀도는 아이폰4에서 소개되었으며, 지금까지의 애플 생태계에서 진정한 의미의 레티나 디스플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폰 X는 처음으로 458 ppi의 슈퍼 레티나 디스플레이로 바꾼 것입니다. 

디스플레이는 평평하며, 코닝사에서 제작된 유리로 디스플레이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인 디스플레이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올레오포비코팅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트루톤 컬러 보정 기능은 아이폰 SE 디스플레이의 설정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Night Shift 설정에서 블루라이트차단에 들어가셔서 설정할 수 있으며, iOS의 기존 기능 중 하나입니다.

애플은 아이폰 SE(2020)의 디스플레이에서 HDR 10과 Dolby vision(돌비 비전)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폭넓은 색상을 지원하고 높은 화면 밝기와 대조도 덕분에 디스플레이의 다이내믹 레인지가 일부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아이폰 SE(2020)에 탑재된 모든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몇 가지 측정해보겠습니다.

애플의 아이폰 SE(2020)의 디스플레이는 상당히 밝은 편입니다. 밝기를 최소로 낮췄을 때 670 니트로 측정됩니다. 이 수치는 애플사에서 언급했던 625 니트보다 훨씬 높은 수치입니다. 검은색은 평균적인 수준입니다.

우리가 흰색에서 측정한 최소 밝기는 2.7 니트인데, 이 수치는 어두운 조건에서 보기 아주 좋은 밝기 정도입니다.

또한 우리는 아이폰 SE의 디스플레이를 평소 사용하면서 측정했고, 여기서 매우 정확한 수준의 컬러 렌더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평균 델타 E가 1.4인 반면, 흰색 영역에서의 최대 편차는 2.8로 측정됐습니다. 측정된 모든 색상은 델타 E 4보다 훨씬 낮은 수치로 확인됐으며, 이는 디스플레이가 우수한 교정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측정된 수치는 주변 조명에 따라 색 보정을 변경하여 측정기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트루톤 기능이 꺼진 상태에서 측정됐습니다.


배터리 수명 및 충전

아이폰 SE(2020)는 1,821mAh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이폰 8과 같은 용량의 배터리입니다. 충전 속도는 개선돼 아이폰 SE를 기본으로 제공하는 5 W 충전기를 사용해 충전할 수 있지만 18W나 USB-PD 충전기를 이용해서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무선충전도 지원하니 더욱 편리한 충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 SE(2020)는 일반적인 5V, 1A의 충전기로 충전할 경우 30분 만에 배터리의 27%를 충전하고, 완전히 충전하는데 약 2시간 30분이 걸립니다.

아이폰 11 프로에서 제공하는 18 W 충전기로 아이폰 SE(2020)를 충전하는 테스트도 진행해봤습니다. 18 W 충전기를 이용할 경우 30분 만에 아이폰 SE의 배터리를 약 57%를 충전하였고, 완전하게 충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00분 정도 걸렸습니다.

아이폰 SE(2020)의 배터리 테스트에서 균형 잡힌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새로운 아이폰 SE는 한 번 충전으로 13시간의 웹서핑이 가능했고, 약 10시간의 3G 통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대략 9시간 동안 영상 시청이 가능했습니다. 대기 상태로는 59시간으로 평균 이상의 배터리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리적으로 작은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했음에도 불구하고 화면 켜짐 시간도 넉넉함을 확인했습니다.


스피커

애플의 아이폰 SE(2020)는 두 개의 스피커를 장착하고 있는데, 하나는 기기의 하단에 전용 스피커고, 다른 하나는 상단의 리시버가 스피커로 사용됩니다. 하단에 위치하는 전용 스피커는 상단의 리시버보다 베이스가 많이 포함된 소리를 제공합니다. 베이스의 차이 말고는 아이폰 SE(2020)에 탑재된 두 개의 스피커는 크고 균형 잡힌 소리를 들려줍니다.

우리가 진행한 스피커 테스트에서 아이폰 SE(2020)는 음량에서 매우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음질에 관해서도 매우 좋은 점수를 받았고요.


홈버튼과 터치ID가 포함된 애플의 iOS 13

아이폰 SE(2020)는 최신 iOS 13.4에서 구동됩니다. 주요 소프트웨어와 마이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약 5년 동안 진행될 것입니다. 이번 iOS 13은 주요 OS 업데이트가 아니라 기본 시스템 앱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아이폰 SE(2020)는 아이폰 8과 동일하게 터치ID를 생체인식 보안 시스템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홈 버튼에 탑재된 지문인식 센서를 누르면 아이폰이 지문을 인식하자마자 아이폰의 잠금이 해제됩니다. 스마트폰의 화면을 켜기 위해 스마트폰을 들어 올리는 기능도 잘 작동하므로 전원버튼을 눌려 아이폰을 켤 필요가 없습니다. 

잠금 화면의 구성은 간단합니다. 중앙에서 여러 알림을 확인할 수 있고, 왼쪽에는 Today, 오른쪽에는 세 페이지가 있습니다. 손전등 토글은 보이지 않지만, 아래쪽에서 스퀴프로 제어 센터를 들어 올려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iOS라면 당연하지만, 홈 화면에는 앱이 들어가 있습니다. 위젯은 당연히 없고, 폴더를 이용해 앱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왼쪽의 Today 페이지는 자리하고 있습니다. Today 페이지에서는 다양한 위젯을 이용할 수 있으며, 시스템 전반의 스포트라이트 검색이 가능합니다.

알림 센터는 상단에서부터 쓸어 내리면 호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이 가능한 토글이 있는 제어 센터는 화면의 하단에서부터 쓸어 올리면 호출할 수 있으며, 토글을 누르고 있으면 햅틱 반응이 나타나며 추가 메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3D 터치는 영원히 사라졌습니다. 애플에서는 3D 터치를 빠른 미리 보기와 팝업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길게 누르고 있는 것 이상의 기능으로 사용될 수 있게끔 몇 년 동안 노력했지만, 현재는 기능을 없애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입니다. 3D 터치가 없지만 탭틱 엔진은 적절한 촉감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번 3D 터치를 제외하는 애플의 선택이 아이폰 내부의 공간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됐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제 우리는 3D 터치가 아닌 단순히 아이콘을 길게 누르는 햅틱 터치를 사용해서 빠른 행동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알림과 토글, 인앱 콘텐츠 팝업 또는 확장(사진, 링크, 파일 설명 등)에도 햅틱 터치가 활용될 것입니다. 또한, 폴더에서는 햅틱 터치를 사용하여 폴더의 이름을 변경하거나 보류 중인 알림이 있는 경우 내부의 앱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와 마찬가지로 사진과 웹 링크, 메시지, 이메일, 노트와 사진의 팝업 미리 보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iOS 13은 시스템 전체의 다크 모드를 도입했습니다. 디스플레이 설정 내에서 활성화할 수 있으며, iOS 전체에서 흰색 배경이 검은색 배경으로 전환됩니다. 다크 모드는모든 시스템 앱뿐만 아니라 시스템 배경에 의존하는 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스크린의 조명이 어둡기 때문에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크 모드는 항상 켜짐과 자동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설정할 경우 사용자가 수동으로 다크 모드를 예약하거나 일몰 또는 일출에 사용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AI 음성 비서인 시리는 매달 4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측면의 전원 버튼을 이용해 호출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기기에서 학습하고 있어 개선되고 있으며 지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iOS 13은 훨씬 더 자연스러운 음성의 새로운 목소리를 도입했습니다.

시리 바로 가기는 iOS 12에서 일부 도입되었고, 이제 iOS 13에서는 바로 가기 앱을 갖게 되었습니다. 바로 가기로 지정할 수 있는 앱이 너무 많아서 그 모든 앱을 언급한다면 많은 페이지가 필요할 것입니다. iOS 자체 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시스템 앱과 유튜브, 페이스북과 같은 유명한 앱에서 지원하는 몇 가지 고급 기능에서도 적용 가능합니다.

스크립팅 옵션은 앱 열기, 설정에서 메뉴 선택, 앱 종료 및 재실행, 다른 통계 가져오기, 다양한 설정 조정, 설정 및 해제, 계산, 측정, 네트워크 세부 정보 가져오기 등의 항목을 제공합니다.

최신 이미지 가져오기, 다른 유형의 이미지, 스크린 샷, PDF 열기, 노트 편집, 인쇄, QR 스캔 등 당신이 원하는 다양한 종류의 파일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사진 앱은 iOS의 주요 부분으로, iOS 13에서 완전히 개선됐습니다. 사진 탭에는 년, 월, 일, 모든 사진 등 네 가지 보기가 있습니다. 모든 사진은 이전 사진 앱에서 제공했던 보기 방식입니다.

일, 월, 년 탭은 AI가 최고의 사진으로 간주하는 것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주며, 이 때문에 볼 필요없는 스크린 샷이나 노트, 복사된 사진을 굳이 볼 일이 없어졌습니다. 이 세 가지 범주에서 이미지를 스크롤 하면 모든 라이브 사진과 영상이 자동으로 음소거되며, 여러분의 가장 좋은 사진이나 영상을 축소판 그림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워진 사진 앱은 사진과 영상에 대한 새로운 편집 모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 강력하면서도 사용하기 쉬워졌습니다.

iOS의 다른 앱들은 그동안 사용해왔던 것이라 익숙할 것입니다. 문서, PDFs 및 eBook을 위한 책들, 애플 지도, 스툭, 뉴스가 탑재돼 있습니다. 사파리는 당신의 기본 웹 브라우저로 사용됩니다.

또한 향상된 요약, 하이라이트 및 새로운 사이클 추적 기능을 갖춘 업데이트된 건강 앱도 있습니다.

음악은 기본 플레이로서 애플 뮤직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iTunes를 통해 당신의 음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애플에 로그인이라는 새로운 기능이 있습니다. iOS 13에서 이 기능을 사용하여 애플 계정으로 빠르게 로그인하고 터치ID로 인증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앱에 독특한 무작위 아이디를 보낼 것입니다. 만약 앱이 당신의 이메일 주소를 요구한다면, 당신은 그것을 당신의 실제 이메일 주소로 주거나 또는 포워딩이 내장된 당신을 위해 애플에 의해 자동으로 만들어진 임의의 이메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애플 A13은 아이폰 SE를 구동한다!

50만 원대 아이폰 SE의 가장 큰 특징은 하드웨어 플랫폼인 애플의 A13 바이오닉 칩셋일 것입니다. 프리미엄 아이폰 11 모델과 동일한 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A13 바이오닉 칩셋은 85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가지고 있으며, 7nm 이상의 공정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애플의 A13 바이오닉 칩셋은 2x2.625GHz 라이트닝 고성능 코어와 4x1.8GHz 썬더 효율 CPU 코어를 갖춘 헥사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A13 SoC는 A12와 함께 도입된 4코어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하고 새로운 GPU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A12의 GPU와 동일한 성능을 제공할 때, 20% 더 빠르고 40% 더 효율적으로 작동합니다.

3세대 뉴럴엔진은 코어 8개로 단일 카메라 세로모드 등 아이폰 SE 이미지 처리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몯느 아이폰 SE는 아이폰 11에 탑재된 4GB보다 적은 2GB의 RAM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제 몇 가지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먼저 GeekBench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애플은 GeekBench 차트에서 A13 바이오닉 칩셋과 함께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라이트닝 코어는 현재 가장 회신의 Kryo 585 Prime 코어를 포함하여, 안드로이드 경쟁사가 제공하는 그 어떤 프로세서보다 훨씬 빠릅니다.

불행하게도 GFX 벤치마크는 최신 아이폰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아서 GPU 성능을 테스트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최신 칩셋과 낮은 해상도의 화면을 볼 때 아이폰 SE(2020)에게서도 빠르게 측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복합 안투투(AnTuTu) 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아이폰 SE는 최고는 아니었지만, 매우 높은 점수가 확인됐습니다. 탑재된 RAM은 상대적으로 낮았기 때문에 아이폰 11 프로보다는 낮은 점수가 나올 수밖에 없었다고 보입니다.

이번 아이폰 SE는 필요 이상으로 높은 성능의 프로세서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마치 비틀에 페라리 엔진을 장착한 것과 같이 말이죠. 그럼에도, 이러한 부분은 환영할만합니다.


1,200만 화소의 싱글 카메라

애플의 아이폰 SE는 아이폰 8에서 탑재된 카메라와 동일한 1,200만 화소의 싱글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28 mm f/1.8 렌즈, 122 µm 피치의 소니 센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상 감지 오토포커스뿐만 아니라 광학식 손 떨림 방지(OIS)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렌즈는 AR에서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공장에서 교정됐습니다.

아이폰 8의 쿼드-LED 듀얼 톤 플래시도 아이폰 SE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슬로우 싱크 플래시도 지원합니다. 그것은 카메라를 조금 더 길게 열어줘서 주변 조명을 일부 받아들여 이미지를 더 자연스러워 보이게 하고 일반 플래시 이미지와는 이질적이지 않게 만들어줍니다. 

새로운 애플의 A13 바이오닉 칩셋과 ISP 덕분에 이 카메라는 셀프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머신러닝 과정에 의해 만들어진 인물 모드를 지원합니다.

아이폰 11의 최신형 애플 스마트 HDR은 아이폰 SE에게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아이폰 11시리즈의 새로운 야간 모드는 아이폰 SE에서 누락되었습니다.

전면 카메라는 우리가 아이폰 7과 아이폰 8에서 본 것과 같은 700만 화소의 카메라입니다. 그것은 이른바 레티나 플래시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 플래시는 아이폰의 화면이 당신의 얼굴을 특정한 색으로 밝게 하여 사용 가능한 빛의 색에 따라 더 기분 좋은 피부 톤을 제공합니다.

우리가 말했듯이, 인물 모드는 셀카에도 지원됩니다.


카메라 앱

카메라 앱은 몇 년 동안 거의 변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꽤 오랫동안 존재해 온 스와이프식 모드와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느 때처럼, 모든 영상과 영상 설정은 카메라 앱 자체에 있지 않습니다. 대신 카메라를 닫고 설정을 연 다음 카메라로 돌아가야 설정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습니다!

또한 인물 모드가 사람만을 대상으로 적용된다는 것을 알아둬야 합니다. 카메라가 사람이 아닌 다른 대상에 대해 딥러닝을 만들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애플이 이렇게 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항상 기본 앱이 아닌 다른 카메라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어 원하는 앱을 통해 멋진 인물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새로운 애플의 아이폰 SE는 아이폰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에서도 가장 컴팩트한 스마트폰 중 하나입니다. 얇고 가벼우면서도 강력한 성능으로 신뢰할 수 있는 제품으로 훌륭한 스피커와 고화질의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으며, 한두 가지 특장점이 없다고 하더라도, 카메라 성능은 인상적입니다. 

아이폰 8의 부품과 디자인을 재활용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실망스러울 수 있습니다. 최초의 아이폰 SE는 아이폰 6S 칩셋을 가진 아이폰 5S였기 때문에, 이번 아이폰 SE가 새로운 아이폰의 칩셋을 탑재한 아이폰 8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은 A13 바이오닉 칩셋의 강력함과 최신 소프트웨어의 수정 덕분에 카메라 품질이 개선되는 등 아이폰 SE(2020)는 전반적으로 매우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가격이 꽤 매력적이라는 것입니다. 기본 스토리지는 64GB로 기존 아이폰 SE의 16GB보다 증가하였고, 64GB 모델은 55만 원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가격은 아이폰에서는 보기 힘든 가격이며, 강력한 성능을 갖추고 있는 스마트폰이라는 점에서도 저렴한 가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총평

두 번째 아이폰 SE는 작으면서도 강력한 스마트폰으로 내수성이 뛰어나며 아름답습니다. 게다가 뛰어나 카메라와 훌륭한 iO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형 아이폰 SE는 현재 가장 저렴한 아이폰이지만, 성능과 가격 등 여러 가지를 비교한다면 시중에서 가장 저렴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중 하나일 것입니다. 사람마다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은 최신 스마트폰인데도 불구하고 넓은 베젤이 존재한다는 것이며, 고속 충전기를 기존으로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