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기타 제품

리얼미(Realme) X50 Pro 리뷰 / 스펙 / 사양 / 벤치마크 / 디자인


리얼미 Realme X50 Pro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최근 들려오는 소식에 의하면 SK텔레콤에서 저렴한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플래그십에 뒤지지 않는 스펙의 스마트폰을 단독 출시한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이미 이러한 스마트폰이 많이 출시되고 있었지만 유독 한국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었죠. 이번 SK텔레콤에서 출시할 것으로 보이는 리얼미(realme) X50 또한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입니다.

과연 SK텔레콤이 선택한 리얼미 X50는 과거 루나와 쏠의 뒤를 이을 만한 히트할 수 있을까요? 이 스마트폰의 스펙과 성능 쓸만한 제품인지를 해외 리뷰를 통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Introduction

리얼미 Realme X50 Pro

리얼미의 제조사인 OnePlus는 그동안 중저가 시장을 공략해왔고, 최근에는 프리미엄 시장으로 넘어가는 시도를 해왔습니다. OnePlus의 이러한 도전에 리얼미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습니다. 실제로 리얼미 X50 Pro는 빠른 네트워크와 빠른 프로세서 심지어 빠른 충전 속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리얼미 X50 Pro에서는 90 Hz 주사율을 지원하는 대형 OLED HDR10+ 디스플레이와 후면의 플래그십급 쿼드 카메라, 스테레오 스피커, 안드로이드 10 기반의 새로운 리얼미 UI도 인상적입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리얼미 X50 Pro는 6,4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와 2배 광학 줌용 1,200만 화소의 텔레포토 카메라, 800만 화소의 초광학 카메라, 200만 화소의 심도 카메라가 탑재돼 있습니다. 전면에는 3,200만 화소 카메라와 8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가 자리하고 있어 멋진 이미지 촬영이 가능합니다.

리얼미 X50 Pro에서는 65 W 급의 초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35분 만에 완전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점은 꽤 인상적입니다.

오늘 알아볼 리얼미 X50 Pro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스펙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리얼미 X50 Pro 언박싱

리얼미 Realme X50 Pro

우리는 제품을 구입할 때 리얼미 X50 Pro을 담고 있는 상자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구성품에 대해서는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리얼미 X50 Pro의 구성품으로는 65 W 급의 슈퍼 다트(SuperDart) 충전기와 65 W 급 충전을 지원하는 USB type-C 케이블, 그리고 리얼리 X50 Pro 본체가 있습니다. 또한 리얼미 X50 Pro는 다른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실리콘 케이스가 동봉돼 있으며, 화면 보호필름이 부착된 상태로 출하되고 있습니다.


디자인과 그립감

2020년에 출시되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사람들에게 기준치 이상의 기대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리얼미 X50 Pro의 디자인은 이러한 사람들의 기준치를 중심으로 디자인된 것으로 보입니다. 리얼미 X50 Pro는 금속 프레임과 매혹적인 색상을 가진 유리 소재로 덮여있는 스마트폰입니다. 스마트폰의 측면과 후면에는 트렌디한 곡선이 존재하고 전면에는 베젤이 거의 없는 스크린이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사람들로부터 호평을 받을만한 자격이 있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한국에는 어떤 색상이 출시할지는 모르겠지만, 리얼미 X50 Pro는 러스티 레드와 모스 그린의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됐습니다. 이러한 색상은 개성 있는 색상으로 사람들의 눈에 잘 띌 것으로 보입니다. 리얼미 X50 Pro에 적용된 유리 소재는 그동안 많은 스마트폰에서 봐왔던 다소 식상한 디자인 요소이기는 하지만, 충분히 아름다운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리얼미 X50 Pro만의 독특한 디자인은 후면 유리 소재에 매트한 질감을 줬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디자인 요소는 스마트폰을 조금 더 아름답게 만들어주고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조금 더 기분 좋은 느낌을 줍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매트한 마감은 측면으로 가면서 알루미늄으로 전환돼 매끄러운 디자인을 구현하고 있으며, 아름답게 잘 구현됐습니다. 또한 유리 소재는 고릴라 글라스 5를 이용하고 있어 보다 견고하게 제작됐습니다.

리얼미 X50 Pro는 전면이 완전하게 평평하며, 디스플레이 또한 고릴라 글라스 5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면 디스플레이에는 듀얼 카메라가 있어 갤럭시 S10과 비슷하게 타원형의 펀치홀이 존재하며, 6.44 인치의 OLED 패널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리시버는 최신 스마트폰에서 많은 사용하는 방법을 이용해 디스플레이 위쪽에 잘 보이지 않게 탑재돼 있어 상당히 얇으면서도 잘 숨겨져 있습니다. 반가운 소식은 이 리시버는 스피커로도 사용되기 때문에 스테레오 음향을 지원합니다. 음향은 상당히 큰 소리를 들려줍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리얼미 X50 Pro의 디스플레이는 생각보다 많은 고급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첫 번째, 90 Hz의 주사율을 지원하는데, 이는 GPU가 90 fps를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밝은 OLED 디스플레이 아래에 빠른 인식 속도를 보여주는 광학 지문인식 센서가 탑재돼 있습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후면의 고릴라 글라스 5는 두 가지 색상에서 눈에 잘 띄며 프레임 쪽으로 구부러져 있습니다. 이렇게 측면으로 구부러지는 디자인은 최근에 많은 스마트폰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로 만드는 것은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고급스러움이 느껴지고, 측면을 조금 더 날렵하게 만들어 줍니다.

후면에 탑재된 네 개의 카메라는 수직으로 나란히 배치돼 있습니다. 가장 위에는 1,200만 화소의 텔레 포토, 다음으로는 6,4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와 8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 끝으로 200만 화소의 심도 카메라가 배치돼 있습니다. 최근에 많은 스마트폰 카메라가 많이 튀어나오는 경향이 있지만, 리얼미 X50 Pro는 많이 튀어나와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리얼미 X50 Pro를 책상 위에 올려두면 흔들리기는 합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측면의 금속 프레임은 약간 구부러져 있고 후면의 무광 마감과 잘 어울져 있습니다. 무광 마감 덕분에 리얼미 X50 Pro는 일반 유리 소재의 스마트폰보다 안정감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케이스를 굳이 사용해야 하는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리얼미 X50 Pro의 하단에는 USB type-C 포트와 SIM 트레이, 스피커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볼륨 버튼은 왼쪽에 있고 전원 버튼은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리얼미 X50 Pro는 모양과 크기에 있어서 다른 스마트폰과 비슷하게 제작되었으며, 최근에 출시한 아이폰 SE가 없었다면 스펙과 성능에서도 불만은 없었을 것입니다. 리얼미 X50 Pro는 얇고 가벼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다루는 듯합니다. 다만 아쉬운 부분은 방수 방진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인데, 이 부분이 없다 하더라도 리얼미 X50 Pro에는 충분히 많은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형 90Hz OLED 디스플레이

리얼미 X50 Pro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90 Hz 주사율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입니다. 왼쪽 상단 모서리에 타원형 펀치홀이 있는 2400 x 1080px 해상도의 6.44 인치의 아몰레드 패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디스플레이에 사용된 고릴라 글라스 5는 디스플레이를 균열과 긁힘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리얼미 X50 Pro는 추가적인 디스플레이 보호를 위해 보호 필름을 부착한 상태로 기기를 제공합니다.

리얼미 X50 Pro는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60 Hz와 90 Hz 및 Auto Select refresh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HDR10+도 지원하고 있으며, Widecvine L1 DRM를 지원하기 때문에 넷플릭스 등의 고해상도 HDR 콘텐츠를 리얼미 X50 Pro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리얼미 X50 Pro의 디스플레이는 수동으로 조정할 때 최대 밝기 525 니트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 설정으로는 밝은 조명에 직면하면 최대 635 니트까지 높아집니다. 이러한 디스플레이의 밝기는 OLED 스크린에서도 좋은 편에 속하며, 어떤 빛 조건에서도 선명한 디스플레이를 마주할 것입니다. 반대로, 디스플레이의 최소 밝기는 4 니트로, 다른 아몰레드 패널과 비교했을 때 최저 밝기 수준은 아닙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그리고 디스플레이는 DCI-P3 (Vivid) 및 sRGB(Natural) 등 공간에 맞게 조정됩니다. 정확도는 꽤 좋은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펌업 프로필의 경우와 유사하게 흰색은 파란색이 약간 도는 듯합니다. 이 모드에서는 델타 E 4.8의 평균 색상 편차와 흰색에서 최대 편차 10까지 측정됩니다.

네이처 프로필은 동일한 색 정확도를 점수로 산출합니다. 즉, 평균 델타 E는 4.7이고, 최대 델타 E는 포인트 화이트에서 9.9로 측정됩니다. 이는 파란색이 약간 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색상 온도를 슬라이더로 조정할 수 있으며, 색상 온도 설정으로 DCI-P3의 경우 평균 델타 E가 3.6, sRGB의 경우 3.2로 약간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두 모드의 흰색이 훨씬 더 정확하기 때문에 판색 색조는 사라집니다.


배터리 수명

리얼미 Realme X50 Pro

리얼미 X50 Pro는 4,200 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돼 있습니다. 65 W의 슈퍼 다트 충전을 지원하는 최초의 스마트폰이며, 65 W 충전기는 스마트폰을 구입하면 함께 동봉돼 있습니다. 다른 제조사에서는 기존 충전기는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점은 참 마음에 드네요. 리얼미 X50 Pro는 35분 내에 배터리를 완충할 수 있다고 하는데,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35분에는 배터리의 99%를 충전하는 모습을 확인했으며 완전히 충전하기 위해서는 38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시간보다 아주 조금 느린 충전 속도이긴 하지만 다른 스마트폰에서는 볼 수 없는 아주 빠른 충전 속도입니다.

리얼미 X50 Pro는 USB-PD뿐만 아니라 모든 급속 충전을 지원하므로  65 W 급 충전이 꼭 필요하지 않다면 가지고 있던 다른 고속 충전기를 사용해도 충분히 빠른 충전이 가능합니다. 

배터리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매우 인상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리얼미 X50 Pro는 13시간 동안 웹서핑을 하거나 17시간 이상 비디오를 재생할 수 있었습니다. 3G 토크 타임이 화려하지도 않고, 대기 성능이 좋은 편도 아닙니다. 대기 성능을 테스트 결과는 기대했던 것보다는 못 미치는 결과가 나왔지만, 88시간이라는 짧지 않은 대기 시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피커 소리

리얼미 Realme X50 Pro

리얼미 X50 Pro는 두 개의 스피커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단에 하나의 전용 스피커가 탑재돼 있고, 다른 하나는 리시버입니다. 하단에 위치한 스피커는 리시버의 소리보다는 베이스가 크게 들립니다. 베이스의 불균형 이외에는 소리도 충분히 크게 재생되면 전반적으로 균형 잡힌 소리를 들려줍니다.

새롭게 진행한 스피커 테스트에서 리얼미 X50 Pro는 소리의 크기에 대해서는 매우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음질은 훌륭하고 베이스와 트레블 모두 크고 선명하며, 표현력도 충분히 우수한 편입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리얼미 Realme X50 Pro


최신 Android + 새로운 Realme UI

리얼미 Realme X50 Pro

리얼미 X50 Pro는 새로운 리얼미 UI를 탑재하고 있는데, 이 UI는 안드로이드 10을 기반으로 구동됩니다. 리얼미 X50 Pro의 제조사인 OnePlus는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Always on Display (AO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계나 날짜, 알림 아이콘, 배터리 잔량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리얼미 UI는 다양한 아이콘 팩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 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취향에 따라 완전히 커스텀 제작이 가능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OS를 완전히 제어하기 위해 설정 메뉴 내에 많은 강력한 툴이 있습니다. 아니면 모든 것을 그대로 두고 리얼미 AI 알고리즘과 머신러닝에 최적화된 번거로움 없는 안드로이드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과 유사하게, 리얼미 UI는 화면 가장자리에 스마트 사이드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갤럭시와 음악, 비디오와 같은 멀티미디어 앱은 리얼미에서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디자인된 파일 매니저와 전화 관리자 앱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리얼미 UI는 90 Hz를 지원하며, 90 fps로 표시되는데 이는 배터리가 빠르게 소요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퍼포먼스

리얼미 Realme X50 Pro

리얼미 X50 Pro는 새로운 스냅드래곤 865 칩셋으로 구동되는 첫 번째 스마트폰입니다. 퀄컴의 X55 모뎀을 탑재해 본격적인 5G 이동통신을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스냅드래곤 865는 익숙한 코어 구성의 새로운 옥타 코어 프로세서를 장착했습니다. 1x2.84 GHz Kryo 585 Gold (Cortex-A77 파생 모델) & 3x2.42 GHz Kryo 585 Gold (Cortex-A77 파생 모델) & 4x1.8 GHz Kryo 585 Silver (Cortal-A55)로 구성돼 있습니다.

GPU는 Adreno 650이며 스냅드래곤 865 칩셋의 일부로써 게임 성능을 한 단계 끌어올려 줍니다.

스냅드래곤 865 칩은 LPDDR5 RAM을 지원하며, 리얼미 X50 Pro는 6, 8, 12 GB의 RPDDR5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내부 저장 공간은 UFS 3.0의 128, 256 GB로 구성돼 있습니다. (한국에는 어떤 구성으로 출시한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스냅드래곤 865는 스냅드래곤 855와 같은 TSMC의 7 nm 제조 공정에서 제작됐습니다.

리얼미는 X50 Pro를 위한 새로운 5차원 냉각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냉각 시스템은 공기층과 고체 흑연이 여러 층으로 구성돼 있으며 칩 전체를 덮고 있습니다.

자, 다음은 중요한 벤치마크 점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업데이트된 8 코어 프로세서는 갤럭시 S20 시리즈에 탑재된 최신 엑시노스와 동등한 성능으로, S855 CPU를 통해 유의미한 업그레이드라고 보입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GeekBench

리얼미 Realme X50 Pro GeekBench

Adreno 650은 현존하는 최고의 모바일 GPU이며, 1080p 스크린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불행히도 리얼미 X50 Pro의 디스플레이는 어떤 이유에서 인지 GFXBench에 의해 90 fps 지원으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GFXBench

리얼미 Realme X50 Pro GFXBench

리얼미 Realme X50 Pro GFXBench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든 안투투(AnTuTu)의 점수를 측정하기 위한 모든 테스트에서 리얼미 X50 Pro는 어렵지 않게 진행됐습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AnTuTu(안투투)

리얼미 X50 Pro의 선택 칩셋은 성능과 화면 해상도를 구현하기 위해 너무 많은 장치를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플래그십급 성능을 갖춘 플래그십 스마트폰으로 앞으로 몇 년 동안은 버벅거림이 없는 상태로 모든 작업을 수행할 것입니다. 매우 우수한 냉각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장시간 벤치마크를 실행해도 후면이 서늘했고 지속적인 성능을 제공하는 모습을 확인했습니다.

우리는 디스플레이의 90 Hz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90+fps를 지원하는 인기 있는 게임은 거의 없고, 심지어 더 적은 수의 게임들이 현재 사용 가능한 모든 HDR 화면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리얼미에서는 이와 같은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얼미의 디스플레이에서 90 Hz를 지원한다고 해서 게임이 90 fps로 실행될 것이라고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기대한다면 당신은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후면에는 쿼드 카메라, 전면에는 듀얼 카메라가 탑재

리얼미 Realme X50 Pro

리얼미 X50 Pro는 고성능의 메인 카메라와 초광각 카메라, 2배 줌용 텔레 포토 카메라, 인물사진용의 심도 카메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메인 카메라는 0.8µm 픽셀의 삼성 ISOCELL Bright GW1 1/1.72" 센서, Quad-Bayer 필터, f/1.8 26 nm 렌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상 감지 오토 포커스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광각 카메라는 f/2.3 13 nm 렌즈를 장착하고 있으며 800만 화소의 센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위상 감지 오토 포커스도 지원하며, 이로 인해 800만 화소의 슈퍼 매크로 스냅도 가능합니다.

리얼미 X50 Pro는 2배 줌 사진을 위해 f/2.5 52 nm 렌즈와 1,200만 화소의 카메라 센서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 카메라 구성은 5배 하이브리드 줌을 할 수 있고, 또한 20배 디지털 줌이 가능합니다. 위상 검출 AF도 여기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카메라는 컬러 필터가 없는 200만 화소의 심도 카메라입니다. 리얼미는 이를 세로 렌즈라고 부릅니다. 메인 카메라를 보조할 때 대비를 높이고, 적용하기로 결정한다면 복고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세 개의 능동형 카메라는 모두 AI 컬러를 지원합니다. 포화도가 높은 색상 외에도 필요할 때 HDR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조도가 낮을 경우 AI 컬러는 대신에 야간 모드를 실행합니다.

새로운 야간 모드인 Nightscape 3.0이 있습니다. 다른 노출로 몇 장의 사진을 찍어서 합성하는 방식으로, 이전과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그리고 메인 카메라와 초광각 카메라, 줌 카메라에서 모두 야간 모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트립로드 모드가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휴대폰을 삼각대에 놓고 간다면 그것은 입이 떡 벌어질 정도의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50초 동안 촬영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전면에는 카메라가 두 대 탑재돼 있지만 오토 포커스를 지원하는 카메라는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전면 메인 카메라는 f/2.5 렌즈를 사용하고 3,200만 화소의 소니 IMX616 쿼드베이거 센서를 탑재하고 있는 반면, 다른 하나의 카메라는 105° 초광각 셀프 카메라로써 f/2.2 렌즈를 사용하고 800만 화소의 센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카메라 앱은 메뉴가 적어서 좋습니다. 줌 토글이 와이드, 1x, 2x, 5x 사이에서 전환되는 것을 볼 수 있지만, 2x 이외의 모든 것은 디지털 줌일 뿐입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Pro 모드에서는 Tweak 노출 (100-3200범위의 ISO 및 1/8000s-32 범위의 촬영 속도), 화이트 밸런스 (광온도 기준이지만 사전 설정 없음), 수동 포커스, 노출 보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슈퍼슬로우 썸머의 촬영 속도가 1/2초까지 최대가 되긴 하지만, 당신은 세 개의 카메라와 함께 Pro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리얼미 Realme X50 Pro

리얼미 X50 Pro는 오늘날 구입할 수 있는 가장 저렴한 스냅드래곤 865를 탑재한 스마트폰 중 하나일 것입니다. 여기에 90 Hz의 OLED 화면을 더하면 구입할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는 스마트폰을 것입니다. 특히 리얼미 X50 Pro의 유럽 가격이 약 600 유로 (한화로 약 80만 원)인 반면, 다른 지역에서는 650 달러 (한화로 약 75만 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얼미 X50 Pro는 플래그십 칩셋을 탑재하고 있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입니다. 90 Hz의 주사율과 5G 이동통신, 빠른 저장 장치, 전면과 후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메라 구성, 초고속 충전이 가능하며, 매우 밝은 아몰레드 HDR+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리얼미 Realme X50 Pro

리얼미 X50 Pro는 멋진 스테레오 사운드를 들려주는 스피커와 인식 속도가 빠른 지문 인식 센서, 사랑스러운 리얼미 UI로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방수 방진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쉽긴 하지만 가격을 생각한다면 구입할만한 충분한 매력이 있는 제품입니다.

리얼미는 X50 Pro 5G가 플래그십 시장에서 가장 좋은 선택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장단점

리얼미 Realme X50 P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