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꿀팁

재무제표에서 확인해야 할 10가지 주요체크포인트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최근에 기준금리가 많이 낮아지면서 주식이나 펀드를 통해 보다 높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이나 펀드는 예금이나 적금과 같은 안전한 자산에 비해 원금의 손실을 어느 정도는 생각하고 시작하셔야 하기 때문에 원금 손실을 원하지 않는 안전한 투자 성향을 가지고 계시는 분이라면 시작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보다 안전하게 내 자산을 성장시키기 위한 주식 투자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주식 투자에 있어서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내가 투자하는 기업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충분하고 위기의 상황에서도 충분히 헤쳐지나 갈 수 있는 튼실한 기업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게 내 자산을 성장시킬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에 매번 방문하여 기업이 건전한지 확인하는 것은 일반적인 사람에게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우리는 투자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그만큼의 시간을 할당할만한 여부가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해당 기업에 직접 방문하기 않고 기업의 건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재무제표입니다. 기업에서는 주기적으로 재무제표를 공시하게 돼 있기 때문에 기업의 자금 흐름 등을 투자자가 확인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재무제표에는 수많은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에 재무제표 또한 일반인에게는 어렵게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재무제표에서 꼭! 확인해야 할 10가지 체크포인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그렇고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이라면 재무제표를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기업의 자산과 매출, 순이익 등 기본지표만으로 기업의 실적을 단편적으로 분석하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이런 경우 기업에 투자하기 위한 의사결정에 착오가 발생하여 건전한 투자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의사결정 착오를 줄이기 위해 기업의 실적에 대한 분석을 실수하지 않고 제대로 분석하는 데 있어 재무제표에서 놓치지 않고 확인해야 하는 주요 체크포인트 10가지를 금융감독원에서 선정하였습니다.

이 주요 체크포인트에서는 재무제표 분석 시 중점적으로 살펴봐야 할 항목과 재무제포 구성항목의 상호 연관성을 고려한 유기적인 분석 방법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재무상태표만 확인하지 말고 다른 재무제표도 같이 보자!

재무제표 안에는 많은 기업 정보가 들어가 있습니다. 기업의 자금 흐름이 한곳에 들어가 있는 만큼 재무제표는 여러 종류로 구성돼 있으며, 각 재무제표 별로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재무제표의 종류와 특징을 먼저 확인하는 것일 필요합니다.

재무제표에서 우리가 확인해야 할 것들은 양적 정보를 주로 제공하는 재무상태표와 포괄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가 있고, 이 재무제표를 보충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주석으로 총 5가지로 구성돼 있습니다.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 현재 기업의 재무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당 기업의 자산과 부채, 자본의 규모와 그 구성 내용을 알고 싶다면 이것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포괄손익계산서는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수익과 비용의 항목별 내역을 알 수 있으므로, 매출과 순이익 산출 과정 등이 궁금할 때 활용됩니다.

자본변동표에서는 배당 및 증자 등 일정 기간 동안 자본금과 이익잉여금 등 자본의 각 항목의 변동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표는 일정 기간 동안 현금이 어떻게 조달되고 사용되었는지 알 수 있도록 현금흐름 정보를 영업과 투자, 재무활동으로 구분하여 표시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주석은 기업의 회계정책 및 재무제표 작성 근거, 본문에 표시되지 않는 질적 정보 등 재무제표 이해에 필요한 보충 정보를 상세히 제공하고 있는 항목입니다.

이렇듯 재무제표에서는 많은 항목에 많은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에 기업의 재무 상태를 나타내는 재무상태표만 볼 것이 아니라 각 재무제표을 서로 유기적으로 분석하여 기업의 재무 상태와 미래 지속성을 검토한 후 주식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을 것입니다. 


2. 막막한 재무제표 숫자, 주석에서 해답을 찾아라!

재무제표 본문은 주로 간략한 금액 정보만 표시됩니다. 하지만 주석에서는 관련 항목에 관한 구체적인 설명과 보충 정보를 상세하게 공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IFRS(국제회계기준)이 도입되면서 주석공시사항의 항목과 분량이 확대돼 주석 정보의 분석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됐습니다.

그렇다면 주석에는 어떤 내용이 있을까요? 주석에는 기업의 개요와 주주 구성, 회계정책, 지급보증과 같은 우발 부채와 약정사항 등 재무제표 본문에 표시되지 않는 항목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포함돼 있으므로 재무제표 분석 시 반드시 본문과 관련 주석을 함께 볼 필요가 있습니다.


3. 실질 경영성과는 연결재무제표에 있다!

연결재무제표는 지배기업과 종속기업의 자산, 부채, 수익, 비용 등 재무정보를 하나로 합산한 후 내부거래 등을 제거한 재무제표이며, 지배 기업만의 재무정보는 별도재무제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결실체 내 매출거래 등이 많은 경우, 별도재무제표의 실적은 확대되더라도, 연결재무제표에서는 이러한 내부거래 효과가 제거됩니다. 즉, 기업의 연결실채 내부거래와 외부 고객과의 거래에 따른 효과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를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당기만 보지 말고 과거재무제표와 함께 보자!

기업이 공시하는 재무제표는 기간별 비교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전기와 당기 재무제표를 비교하는 형식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2년 이전 과거 기간의 감사보고서와 재무제표도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바로가기 (여기클릭!)

재무제표의 기간별 비교를 통해 기업의 성장 이역, 비정상적 거래 효과 등을 파악하고, 향후 성장성 등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5. 기업의 현금, 어디서 벌어서 어떻게 사용할까?

현금흐름표는 회계기간 중 발생한 연금 흐름을 기업의 활동별로 세분화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그 기업의 영업이나 투자, 재무활동을 조금 더 상세하게 표시하고 있기 때문에 재무제표를 확인할 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영업 활동에 해당하는 것으로는 재화의 판매, 용역 제공, 원재료의 구입 및 급여와 법인세 등을 지급하는 활동이 될 수 있으며, 투자 활동은 토지나 건물 등을 취득하거나 처분하는 등의 행위와 지분 상품 및 채무 상품 등에 투자를 하거나 현금 대여 및 회수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재무활동은 차입금의 차입 및 상환, 주식 발행 및 소각, 자기주식 취득 및 처분 등의 활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회계기간 동안 현금의 유입 및 유출에 대한 정보를 통해 기업의 현금창출능력 및 수익성과 현금흐름 간의 관계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금이 주로 어디서 얼마나 유입되는지, 어떻게 사용되는지는 기업의 미래 수익성과 자금 관리 능력 등을 평가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현금흐름표를 통해 현금의 주요 발생 원천과 사용내역 등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6. 영업이익, 실제 영업현금흐름과 비교해서 따져보자!

가전업체였던 모뉴엘이 허위 매출을 통해 발생시킨 가공의 매출채권을 담보로 금융기관으로부터 수조원의 사기 대출을 받을 후 2014년에  부도가 발생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때 모뉴엘이 공시한 2013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15억 원이고, 영업이익은 1,104억 원으로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영업이익만으로 수익성을 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현금흐름표에는 영업이익뿐만 아니라 영업활동 현금흐름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영업이익과 영업활동 현금흐름과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기업의 수익성을 분석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포괄손익계산서에서는 현금의 유입과 유출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현금흐름표와 포괄손익계산서를 상호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기업이 어느 기업에 투자하고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자!

개인이 기업에 투자하듯이 투자도 또 다른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이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고 이를 통해 추가 수익과 현금창출을 기대할 수 있는 반면, 피투자기업의 재무 상황과 관련된 위엄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기업에 투자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기업이 또 다른 기업이 투자하는 형태는 투자 성격에 따라 유의적인 영향력과 지배력 보유 등에 따라 재무제표에 반영되는 회계 처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석에 공시된 투자 현황과 피투자기업의 요약 재무정보 등을 통해 피투자기업의 재무 상황 및 관련 영향 등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투자 기업이 지배력을 보유하는 기업을 종속기업이라고 하며, 회계 처리 시 연결로 분류됩니다. 또한 주석에는 종속기업 현황, 지배력 판단 근거, 유양재무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 기업이 유의적인 영향력을 보유하는 기업을 관계기업이라고 하며, 회계 처리 시 지분법으로 분류됩니다. 주석에는 관계기업 현황, 유의적인 영향력 판단, 요약재무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특수관계자 거래 있다면 주의하자!

특수관계자와 거래를 함에 있어서는 일반인과는 다른 거래 조건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수관계자란, 지배 또는 종속회사, 관계회사, 관련회사, 주주, 임원, 종업원 및 회사와 밀접한 거래 관계에 있는 자로서 회사의 경영이나 영업정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를 의미합니다. 특수관계자와의 거래는 매우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모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자회사를 통해 팔거나 관계회사에 부족한 운영자금을 빌려주기도 합니다. 특수관계자와의 거래는 그 결제적 실체가 겉으로 드러나는 형식과 다른 경우가 많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수관계자 거래 및 약정 등은 기업의 재무 상태와 당기손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특수관계자 주석을 통해 거래 금액과 채권, 채무 잔액, 약정 조건, 대손충당금 설정액, 보증 및 담보 제공 내역 등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수관계자 거래가 비정상적으로 많거나, 일반적인 제3자와의 거래 대비 거래 조건이 불리할 경우, 특수관계자 거래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9. 숨어있는 부채가 있을까? 우발부채 주석에서 찾아보자!

기업에 대해 투자할 때 그 기업에 부채가 어느 정도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소송이나 보증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우발부채는 그 결과 및 영향 등을 추정할 수 있는 경우 재무상태표에 부채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향후 소송 결과나 지급보증 현실화 등의 사유로 기업의 소송 패소에 따른 책임을 부담하거나, 원래의 채무자를 대신하여 채무를 상환하게 될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우발부채나 약정사항 등에 대한 주석을 도해 우발 손실의 발생 가능성과 시기, 규모 등에 대한 내용을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10. 자본의 실질구성을 확인하자!

자본은 소유주가 출연한 자본금과 경영활동의 결과 누적된 이익잉여금 등으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이자 지급 또는 상환의무가 없는 주주의 몫으로서 유사시 기업의 손실 완충능력 또는 배당 지급여력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한편, 신종자본증권의 경우, 회계상 자본으로 분류되더라도 상환 가능성 등 부채의 특성을 함께 보유하고 있으므로 자본의 질적 구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신종자본증권이란, 발행사가 만기에 원리금 상환을 연장할 수 있는 옵션을 가지고 있어 일정 조선을 충족 시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되는 회사채를 말합니다.

주석을 통해 신종자본증권의 발행 규모, 원리금 상환 조건, 청산 시 우선순위, 중도 상환 가능성 등 상세 발행 조건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