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스펙 비교/스마트폰 비교

아이폰SE, 아이폰X, 아이폰XR 스펙, 디자인, 구성품 비교


아이폰SE, 아이폰X, 아이폰XR 비교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얼마 전 포스팅을 통해 애플에서는 새로운 중저가 스마트폰인 아이폰 SE 2020를 공개할 것이라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예상했던 일정인 4월 15일, 애플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기다려왔던 아이폰 SE 2020를 공개했습니다. 스펙과 디자인은 사람들이 예상했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과거의 애플 감성을 담은 디자인과 중저가 스마트폰인 것을 감안했을 때 기대 이상의 스펙으로 사람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만한 제품이 출시했다고 생각됩니다.

 

아이폰SE, 아이폰X, 아이폰XR 비교

그래서 오늘은 이번에 새롭데 출시할 아이폰 SE와 출시한지 2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현역인 아이폰 X, 그리고 아이폰 XR 과의 스펙과 디자인, 가격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어떤 스마트폰을 구입하면 좋을지 비교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색상 비교

아이폰SE, 아이폰X, 아이폰XR 색상 비교

먼저 아이폰 SE 2020과 아이폰 X, 아이폰 XR의 판매되고 있는 색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앱등이가 아니라 아이폰을 많이 사용해보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아이폰이 이렇게 많은 색상이 있는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아이폰 SE 2020의 경우 화이트와 블랙, 프로덕트 레드 등 총 세 가지 색상으로 출시합니다. 한국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색상이 화이트와 블랙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수요는 여기서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 X의 색상은 실버와 스페이스 그레이로 총 두 가지입니다. 애플에서 가장 무난하게 출시하고 사람들도 많이 사용하는 색상으로만 구성돼 있네요. 독특한 색상이 없어 심심해 보이기는 하지만 이 두 가지 색상만 있더라도 크게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세 제품 중 가장 많은 색상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아이폰 XR입니다. 아이폰 XR은 무려 6 가지 색상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가장 무난하게 선택할 수 있는 화이트와 블랙, 아이폰 SE 2020과 같은 프로덕트 레드, 그리고 코럴과 블루, 엘로가 있습니다. 개성 있는 색상의 아이폰을 원하신다면 아이폰 XR을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디스플레이 비교

아이폰SE, 아이폰X, 아이폰XR 디스플레이 비교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 바로 디스플레이입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바 형태로 생겼기 때문에 한쪽 면은 대부분 디스플레이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면 버튼과 베젤을 최소화하는 추세라 더욱 디스플레이가 차지하는 영역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하는 아이폰 SE 2020은 최신 기종이라고 보기 힘든 4.7 인치 디스플레이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베젤도 엄청 크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아이폰 SE 2020의 디자인의 토대가 되는 모델이 아이폰 8이기 때문에 당시 출시한 디자인임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납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아이폰 SE 2020의 구입을 고려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예전의 아이폰 감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히려 더 반가운 디자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아이폰 X의 디스플레이는 5.8 인치이며, Super retina HD 디스플레이 패널이 탑재돼 있습니다. 전면에 노치가 들어간 최초의 아이폰이기 때문에 최근에 출시하는 아이폰과 거의 동일한 전면 디자인과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XR은 아이폰 X와 유사한 전면 다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보다 큰 6.1 인치의 Liquid Retina H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전면 홈 버튼은 사라졌고, 노치가 눈에 들어옵니다.


아이폰SE, 아이폰X, 아이폰XR 디스플레이 비교

각 모델의 디스플레이의 구체적인 스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이폰 SE 2020은 Retina H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으며, 1334 x 750 픽셀의 해상도와 326 ppi, 1,400:1 명함비, True Tone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와이드 컬러 디스플레이 (P3)이며 햅틱 터치를 지원하고 최대 625 니트의 밝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폰 X는 Super Retina HD 디스플레이로 HDR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436 x 1125 픽셀 해상도, 458 ppi, 1,000,000:1 명암비를 갖추고 있으며, True Tone 디스플레이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출시하는 아이폰에서는 빠지고 있는 기능은 3D 터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대 밝기는 625 니트입니다.

아이폰 XR은 Liquid Retina HD 디스플레이로 1792 x 825 픽셀의 해상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326 ppi이며, 1,400:1 명암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기기와 마찬가지로 True Tone 디스플레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햅틱 터치를 지원하며 최대 밝기는 625 니트입니다.


카메라 비교

1. 후면 카메라

아이폰SE, 아이폰X, 아이폰XR 카메라 비교

스마트폰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카메라입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카메라 성능이 워낙 좋아져서 별도의 디지털카메라가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애플의 세 가지 아이폰에는 어떤 카메라가 탑재됐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이폰 SE 2020입니다. 아이폰 SE 2020의 후면 카메라는 최근 출시하는 스마트폰에서 보기 힘든 싱글 카메라가 탑재돼 있습니다. 최근에 많은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후면에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의 카메라 모듈을 탑재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단출한 카메라 구성입니다. 아이폰 SE 2020의 후면 카메라는 1,200만 화소의 광각 카메라이며, f/1.8 조리개가 탑재돼 있습니다. 또한 광학 이미지 손떨림 방지 기능은 OIS가 탑재돼 있으며, 최대 5배 디지털 줌을 지원합니다. 슬로 싱크 기능을 갖춘 True Tone 플래시가 탑재돼 있으며, 향상된 보케 효과 및 심도 제어 기능을 지원하는 인물 사진 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연조명과 스튜디오 조면, 윤곽 조명, 무대 조명, 무대 조명 모노, 하이키 모노 등 6가지 효과의 인물 사진 조명이 가능하며, 사진을 위한 차세대 스마트 HDR을 지원합니다.

다음은 아이폰 X입니다. 아이폰 X는 세 기종 중 유일하게 두 개의 후면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아이폰 X의 듀얼 카메라는 1,200만 화소의 광각과 망원 카메라로 구성돼 있습니다. 광각 카메라는 f/1.8, 망원 카메라는 f/2.4 조리개 값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이폰 X 또한 손떨림 방지 기능인 OIS를 탑재하고 있으며, 2배 광학 줌과 최대 10배 디지털 줌까지 가능합니다. 아이폰 SE 2020과 동일하게 True Tone 플래시를 지원하고 인물 사진 모드를 갖추고 있습니다. 인물 사진 조명은 자연조명과 스튜디오 조명, 윤곽 조명, 무대 조명, 무대 조명 모노 등 5 가지 효과를 지원하고 있으며, 좋은 사진 결과물을 위한 자동 HDR을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폰 XR입니다. 후면에는 싱글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으며, 1,200만 화소, f/1.8 조리개의 광각 카메라로 구성돼 있습니다. 다른 모델과 동일하게 손떨림 방지 기능인 OIS와 True Tone 플래시가 탑재돼 있고, 향상된 보케 효과 및 심도 제어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조명 모드는 자연조명, 스튜디오 조명, 윤곽 조명 등 세 가지 모드밖에 없습니다. 세 기기 중 가장 적은 조명 모드를 지원하고 있네요. 마지막으로 HDR도 지원합니다.


2. 후면 카메라의 동영상 촬영

아이폰SE, 아이폰X, 아이폰XR 카메라 비교

후면 카메라의 동영상 촬영에서 스펙은 거의 유사합니다. 초당 24, 30, 60 프레임으로 4K 동영상 촬영과 초당 30 또는 60 프레임의 1080 HD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손떨림 방지 기능인 OIS를 지원하며, 초당 120 또는 240 프레임의 1080p 슬로 모션 동영상 촬영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동영상 흔들림 보정이 포함된 타임랩스 동영상 촬영도 가능합니다.

차이점이 조금씩 있는데, 아이폰 SE 2020의 경우, 최대 3배의 디지털 줌 촬영이 가능하고 QuickTake 동영상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의 음향은 스테레오 녹음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아이폰 X의 경우 2배 광학 줌인과 최대 6배 디지털 줌 촬영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XR의 경우, 최대 3배의 디지털 줌이 가능합니다.


3. 전면 카메라

아이폰SE, 아이폰X, 아이폰XR 카메라 비교

후면 카메라가 다른 사람이나 배경을 촬영하는데 주로 사용한다면 전면에 탑재된 카메라는 사용자 본인을 촬영하는 셀프 카메라의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는 세 가지 아이폰이 거의 동일한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700만 화소, f/2.2 조리개를 갖추고 있습니다. 전면 디스플레이를 플래시로 사용하는 Retina Flash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HDR, 1080p HD 초당 30 프레임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은 아이폰 SE 2020은 FaceTime HD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으며, 6 가지의 인물사진 조명 모드를 지원하고, 안타깝게도 애니모티콘과 미모티콘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이폰 X의 경우, 인물 사진 조명 모드에서 5 가지 모드를 지원하고 애니모티콘과 미모티콘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아이폰 XR은 확장된 동영상 다이내믹 레인지를 지원하고 시네마틱 동영상의 흔들림 보정과 1080p HD 동영상 촬영 시 60 프레임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안체제 비교

아이폰SE, 아이폰X, 아이폰XR 보안체제 비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현재, 우리는 정말 많은 개인 정보를 스마트폰 안에 넣고 다니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사진에서부터 금융 업무를 진행하기 위한 여러 가지 문서나 정보까지 말이죠. 그래서 스마트폰의  보안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스마트폰 보안이라고 하는 것이 별것 없었습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하거나 패턴을 등록하는 보안 시스템이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보안체제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생체 정보를 이용해 개인을 식별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보안 시스템은 지문인식입니다. 아이폰 8까지만 하더라도 애플에서는 전면의 홈버튼에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해 지문인식 방법을 이용했는데, 최근에는 전면 홈버튼과 함께 지문인식 센서도 제거하면서 얼굴인식을 통한 잠금 해제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폰 8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아이폰 SE 2020은 전면 홈버튼에 탑재된 2세대 지문인식 센서를 통한 보안 방법인 터치 ID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 X와 아이폰 XR은 얼굴인식 방법인 페이스 ID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프로세서 비교

아이폰SE, 아이폰X, 아이폰XR 프로세서 비교

오늘 비교하는 3종의 아이폰에서 가장 극명하게 차이가 나는 부분은 바로 프로세서입니다. 애플은 해마다 자신들이 디자인하는 프로세서를 출시하고, 이를 새로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탑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애플에서 개발하는 프로세서는 다른 여느 회사의 프로세서보다 월등히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떤 매체에서는 심지어 다른 제조사의 프로세서보다 1년은 앞서간다고 이야기할 정도입니다.

오늘 비교하는 3종의 아이폰은 각각 다른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출시하는 아이폰 SE 2020에서는 최신 프로세서인 A30 바이오닉이 탑재돼 있습니다. 이전에 애플에서는 중저가 스마트폰에 최신 프로세서를 탑재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A12 바이오닉이 탑재될 것으로 전망했지만, 예상과는 달랐습니다. 최신 프로세서의 탑재로 아이폰 SE 2020의 가성비는 확실하게 올라갔고, 이로 인해 구매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아이폰 X는 A11 바이오닉, 아이폰 XR은 A12 바이오닉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세서는 1년 내지는 2년이 지난 프로세서이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애플의 프로세서는 충분히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금 사용한다고 해서 크게 불편한 부분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폰SE, 아이폰X, 아이폰XR 프로세서 비교

물론 최신 프로세서인 A13 바이오닉과 비교한다면 성능에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각 프로세서의 GPU 성능을 비교한 것인데 확실히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에 고사양 게임을 실행한다면, 최신 프로세서가 탑재된 아이폰 SE 2020를 구입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고, 그렇지 않다면 가격을 비교하여 저렴한 아이폰을 합리적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배터리 비교

아이폰SE, 아이폰X, 아이폰XR 배터리 비교

스마트폰의 사용 가능 시간과 가장 크게 관련된 부분이 바로 배터리입니다. 배터리의 용량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예전부터 아이폰은 RAM과 더불어 배터리의 용량에서도 다른 제조사보다 인색하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그럼 이번에 비교하는 아이폰 3종의 배터리 용량과 사용 시간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비교해보겠습니다.

먼저 배터리 용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역시 애플의 아이폰답게 인색함이 엿보이고 있습니다. 아이폰 SE 2020의 배터리 용량은 1,821 mAh이며, 아이폰 X는 2,942 mAh, 아이폰 XR은 2,716 mAh입니다. 다른 안드로이드 진영의 스마트폰의 배터리 용량이 4,000 mAh 안팎인 것을 생각한다면 정말 적은 배터리 용량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기한 것 중 하나가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전력을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큰 배터리를 탑재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세 가지 아이폰 중 가장 큰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는 아이폰 XR의 배터리가 아이폰 X보다 적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배터리를 이용해 아이폰을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을 알아보면, 아이폰 SE 2020의 경우 스트리밍 동영상 재생으로 최대 8시간, 기기 내 동영상 재생 시 최대 13시간, 오디오 재생으로 최대 40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고 공개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X의 경우는 동영상 재생 시 최대 13시간, 오디오 재생으로는 아이폰 SE 2020보다 많은 최대 60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폰 XR은 3종의 아이폰 중 가장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공개돼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 시 최대 16시간, 오디오 재생 시 최대 65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애플의 아이폰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른 스마트폰 제조사에 비해 적은 배터리 용량을 항상 탑재해 왔습니다. 물리적으로 적은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지만 이러한 점을 소프트웨어의 최적화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애플은 지금까지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물리적인 배터리 용량이 작다고 사용 시간이 많이 줄어들지는 않을지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만큼이나 얼마나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지도 중요한 관전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 가지 아이폰은 모두 동일한 급속 충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급속 충전으로 18 W 이상 규격의 어댑터를 사용할 경우 30분에 최대 50%의 충전이 가능하고 합니다. 하지만 애플에서는 급속 충전이 가능한 어댑터를 동봉해 주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구입해야 합니다.


탑재 센서 비교

아이폰SE, 아이폰X, 아이폰XR 센서 비교

다음은 세 가지 아이폰에 탑재돼 있는 센서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전자나 다른 재조사들은 플래그십에서 탑재돼 있던 센서를 빼면서 원가 절감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은 이러한 경향이 조금 덜 하지만 아직까지도 중저가 스마트폰과 플래그십 간의 센서의 차이는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아이폰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중저가 아이폰으로 출시한 아이폰 SE 2020에서는 아이폰 X와 아이폰 XR에서 탑재되는 센서를 모두 탑재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에 탑재된 센서로는 3축 자이로 센서, 가속도계 센서, 근접 센서, 주변광 센서, 기압계 센서 등이 있습니다.


가격 비교

아이폰SE, 아이폰X, 아이폰XR 가격 비교

애플의 아이폰은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고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렴하게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이폰을 구입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애플에서 중저가로 아이폰 SE 2020를 출시했기 때문에 다른 아이폰과 얼마나 가격 차이가 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우리는 최고 성능의 아이폰을 생각하기 보다 어느 정도 합리적인 가격 대의 아이폰을 찾고 있기 때문에 아이폰 XR 과의 가격 차이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위의 가격은 현재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판매하고 있는 가격입니다.

아이폰 SE 2020은 64 GB 모델부터 시작하여 128 GB, 256 GB 등 총 세 가지 모델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가격은 65 GB는 55만 원, 128 GB는 65만 원, 256 GB는 76만 원입니다.

아이폰 XR은 64 GB와 128 GB, 두 가지 모델로 판매되고 있으며, 64 GB는 85만 원, 128 GB는 92만 원의 가격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격으로만 본다면 확실히 아이폰 SE 2020이 저렴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XR이 출시된 지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저렴한 가격은 아니네요.


구성품 비교

아이폰SE, 아이폰X, 아이폰XR 구성품

처음 구입했을 때 구성품은 세 가지 아이폰이 모두 동일합니다. 가장 중요한 아이폰과 라이트닝 커넥터 이어패드, 라이트닝 USB 케이블, 5 W USB 전원 어댑터가 동봉돼 있습니다. 과연 애플에서는 5 W 전원 어댑터를 언제까지 동봉해 줄지 궁금합니다. 조금 더 높은 전력의 어댑터를 넣어줬으면 좋겠네요.


총평

아이폰SE, 아이폰X, 아이폰XR

여러분! 잘 보셔나요? 얼마 전, 아이폰 SE가 새롭게 출시하면서 출시한지는 조금 지났지만 아직까지 현역으로 활동 중인 아이폰 X와 아이폰 XR 과의 차이를 비교해봤습니다. 지금 아이폰 SE의 구매를 고려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고가의 아이폰 11을 생각하고 계시기보다는 조금 저렴한 아이폰 X나 XR를 생각하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아이폰SE, 아이폰X, 아이폰XR

위의 스펙을 비교해보니 확실히 아이폰 SE 2020이 좋아 보입니다. 아이폰 11에 탑재된 A13 바이오닉이 아이폰 SE 2020에도 탑재된 것이 애플의 신의 한 수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이 프로세서를 탑재함으로써 중저가라는 이미지보다는 저렴한 가격으로 성능 좋은 아이폰을 구입하는 기분이 됩니다. 물론 성능과 배터리 타임 등 사용해봐야 알 수 있는 것들이 많지만, 아이폰 X와 XR, SE 2020 중 하나를 구입할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면 아이폰 SE 2020이 합리적인 선택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