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제품 유출 정보

갤럭시 탭 A8.4 (2020) 스펙 / 사양 / S펜 / 유출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삼성전자에서는 매년 수많은 스마트폰과 함께 태블릿도 출시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2020년 스마트폰 출시는 3월 갤럭시 S20 시리즈를 시작으로 갤럭시 A 시리즈와 갤럭시 M 시리즈 등이 한국에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외 일부 국가에서는 갤럭시 스마트폰 중 인기 있는 제품군인 갤럭시 A51과 갤럭시 A71이 출시하였고, 저가 스마트폰 라인인 갤럭시 M31, 갤럭시 M21 또한 출시된 상태입니다.


벌써부터 이렇게 많은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에 반해, 아직까지 태블릿의 출시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소식이 없었습니다. 안 그래도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태블릿의 출시가 점점 줄어들고 있어 삼성전자마저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생산하지 않는 것은 아닐지 걱정하는 시각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삼성전자에서 2020년에 출시할 것으로 보이는 태블릿에 대한 정보가 속속 들려오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보급형 태블릿 라인업 중 하나인 갤럭시 탭 A 시리즈의 신제품에 대한 소식이 있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태블릿의 진입장벽을 낮춘 갤럭시 탭 A


태블릿도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도 출시 초기에는 비싼 가격의 제품으로 구성돼 있었습니다. 하지만 태블릿이 스마트폰과 활용성이 비슷하고 스마트폰에 비해 화면이 크기 때문에 동영상 등 콘텐츠 소비용으로 활용도가 높다는 것 이외에는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킬만한 요소가 없다 보니 태블릿 시장이 점점 축소되고 있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은 2년이라는 교체 주기가 있었지만, 태블릿은 스마트폰에 비해 교체 주기가 길기 때문에 제조사 입장에서는 돈이 되는 사업은 아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스마트폰 시장에 비해 태블릿 시장은 빠른 속도로 축소하기 시작했고, 태블릿이라는 카테고리가 사라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러한 악조건에서 많은 제조사들은 태블릿의 생산과 신제품 출시를 하지 않았고 안드로이드 태블릿의 수는 크게 줄어들었죠. 하지만 삼성전자는 태블릿 시장을 포기하지 않고 전략을 바꿔 지금까지 시장에 문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갤럭시노트프로 등 콘텐츠 소비 목적의 태블릿이라기보다는 높은 사양을 기반으로 생산성을 높이는 목적의 태블릿을 출시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거의 모든 기능을 제외하고 태블릿의 콘텐츠 소비 목적에 필요한 부분만 탑재하여 태블릿을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높은 사양으로 출시된 태블릿의 라인업과 저가형으로 출시되는 태블릿 라인업의 투 트랙 전략으로 태블릿을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갤럭시 탭 A 시리즈의 사용 목적은 생산성이라기보다는 콘텐츠를 가볍게 즐기는데 사용하는 목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여러 가지 고급 기능이 빠져 있기 때문에 그만큼 가격은 낮아졌고 큰 화면으로 동영상을 즐기기를 원하는 소비자층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제품일 것입니다.


그러면 S 펜은?


과거에 삼성전자의 태블릿을 구입해보신 분들이라면 S 펜이 항상 들어가 있던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최근까지도 사용하고 있던 갤럭시노트프로 12.2에도 지금의 갤럭시노트 시리즈와 같은 방식으로 S 펜이 탑재돼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큰 화면의 태블릿에서 스마트폰 보다 S 펜의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생각보다 S 펜을 많이 활용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S 펜이 없고 저렴한 제품으로 더 많은 판매율을 보인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최근에 삼성전자의 태블릿에는 대부분 S 펜을 탑재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높은 성능과 생산성에 방점을 두고 출시되는 갤럭시 탭 S 시리즈의 경우 아직까지 S 펜을 지원하고 있으나(갤럭시 탭 S5e와 같은 모델은 지원하지 않음) 많은 태블릿에서는 이제 S 펜을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저는 태블릿을 이용해 필기를 많이 하는 편이라 2019년에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했고 S 펜까지 지원하는 갤럭시 탭 A 8.0 with S Pen 모델을 정말 좋아했습니다. 이 가격 대에 S 펜을 지원하는 모델로는 유일한 태블릿이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2020년에 비슷한 디스플레이 크기를 가지고 출시하는 갤럭시 탭 A8.4 (2020) 모델에서는 이런 S 펜을 보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유출된 이미지에서 보면 2019년 갤럭시 탭 A8.0 with S Pen에서 볼 수 있었던 하단의 S 펜 수납부가 확인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너무 아쉽습니다. 저같이 태블릿을 필기 목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작은 크기로 가볍게 들고 다니면서 필기할 수 있는 갤럭시 탭 A8.0 with S Pen과 같은 제품이 다시 한번 출시해 주길 바랐을 것입니다.


스펙과 사양은 많이 달라질까요?


삼성전자의 2020년 첫 태블릿이 될 것으로 생각되는 갤럭시 탭 A8.4(2020)의 스펙은 2019년에 출시한 갤럭시 탭 A8.0 with S Pen과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2월 구글 플레이 콘솔(Google Play Console)에서 유출된 갤럭시 탭 A8.4(2020)의 스펙에 따르면, 삼성의 엑시노스 7904 프로세서를 탑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프로세서는 2x ARM Cortex-A73(1.8 GHz)와 6x ARM Cortex-A53(1.6 GHz)로 작동하는 옥타코어 SoC 프로세서입니다. 그래픽 부분은 ARM Mali G71(845 MHz) GPU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되고 있습니다. 멀티태스킹의 목적으로 탑재되는 RAM은 3 GB가 내장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프로세서와 RAM에서는 2019년 갤럭시 탭 A8.0 with S Pen과 동일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소 의아한 부분은 안드로이드 9 파이를 탑재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2020년에 출시하는 제품인 것을 감안했을 때 최신 버전인 안드로이드 10이 탑재돼 출시됐으면 좋겠네요. 또한 디스플레이 크기는 8.4 인치에 1200 x 1920 픽셀의 해상도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플레이 콘솔에서는 확인할 수 없었던 카메라와 스피커, 갤럭시 탭 A8.4(2020)의 디자인적인 요소들이 최근에 유출됐습니다. 

이번에 유출된 정보에 의하면 갤럭시 탭 A8.4(2020)에는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정보에 따르면 상단 측면에 스피커 하나와 하단 측면에 두 개의 스피커가 확인됩니다. 또한 S 펜에 관련된 정보는 확인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역시나 S 펜은 기기 내부에 탑재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네요. 2019년 출시한 갤럭시 탭 A8.0 with S Pen에서 S 펜 대신 스테레오 스피커 탑재를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갤럭시 탭 A8.4(2020)에 대해 더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USB type-C 포트를 탑재하고 있으며, 왼쪽 측면에는 유심 트레이 및 Micro SD카드 슬롯이 위치하며, 오른쪽 측면에는 전원 버튼과 볼륨 UP/Down 버튼이 위치하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많이 빠지고 있는 3.5 mm 이어폰 잭이 기기 상단 측면에 위치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심 트레이가 있는 것으로 보아 이통통신을 지원하는 모델이 출시할 것으로 보이는데, 2019년에 출시한 갤럭시 탭 A8.0에서도 S 펜을 지원하지 않는 모델에서는 이동통신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추후 S 펜을 지원하는 다른 모델의 출시도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해봅니다. 

카메라의 스펙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갤럭시 탭 A8.4(2020)의 전면에는 5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될 것으로 보이고 후면에는 800만 화소의 싱글 카메라가 확인됩니다. 이 카메라 스펙은 2019년에 출시한 갤럭시 탭 A8.0 with S Pen의 카메라 스펙과 동일합니다. 아무래도 태블릿을 사용하는 데 있어 카메라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동일한 카메라가 탑재된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탭 A8.4 (2020) 기다려도 될까?


2020년에 새롭게 출시될 갤럭시 탭 A8.4(2020)이 언제 출시될지에 대한 정보는 아직 정확하게 확인된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구글 플레이 콘솔과 여러 스펙에 대한 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보면 출시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조만간 출시할 것으로 보이는 갤럭시 탭 A8.4(2020)를 기다리시는 분들 중 갤럭시 탭 A8.0 with S Pen의 모습을 기대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은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저 또한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으니 말이죠. 사실 갤럭시 탭 A8.0 with S Pen의 가능 큰 강점이 S 펜을 탑재하고 있으면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태블릿을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출시할 갤럭시 탭 A8.4(2020)에서는 가장 중요한 S 펜이 지원되지 않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구매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유출된 정보에 따르면 갤럭시 탭 A8.4(2020)과 갤럭시 탭 A8.0 with S Pen의 스펙에서 거의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굳이 갤럭시 탭 A8.4(2020)을 기다릴만한 이유가 있을까요? 저에게는 차라리 2019년에 출시한 갤럭시 탭 A8.0 with S Pen이 더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물론 콘텐츠 소비용으로 10 인치는 너무 큰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앞으로 출시될 갤럭시 탭 A8.4 (2020)을 기다리시면 좋을 것 같긴 합니다. S 펜이 빠진 만큼 조금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된다면 말이죠.


아직 정확한 스펙과 가격이 나온 것은 아니기 때문에 출시될 제품과 다를 수 있다는 점 엄두 해주시고, 정확한 정보가 또다시 나온다면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